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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브래드 Sep 07. 2022

패스트캠퍼스 디지털마케팅: 앱 광고는 어떻게 설정할까?

feat. 구글 앱(UAC) 광고 실습

안녕하세요 브래드입니다.


오늘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에서

Part12. 구글 애즈 파트 다섯 번째 시간으로 구글 앱(UAC) 광고에 관해 프로젝트르 생성하고 GA4 연결 및 목표 설정 후 광고를 집행하는 과정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Part 12. 구글 애즈

  1. 구글 앱(UAC) 광고 실습: Firebase 프로젝트 생성 및 GA4 연결

데이터 스트림 항목

구글 앱(UAC) 광고 실습에 앞서, 먼저 Firebase 프로젝트 및 ga4 연결을 실시해야 합니다.


앱 캠페인을 진행할 때, 두 가지 중요한 전환이 있는 것을 기억해야 합니다. 첫 번째는 설치/수량이고 두 번째는 인앱액션 입니다.   


Firebase와 ga4 연결을 위해 먼저 ga4에 들어가 좌측 하단의 관리 - 데이터 스트림 항목에 들어갑니다. 




안드로이드 스트림 추가

데이터 스트림에서 안드로이드 스트림을 추가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구글 플레이에서 등록되어 있는 애플리케이션을 입력해야 합니다. 




패키지 이름

앱 등록에 있어서 페이지 이름 및 패키지 이름을 가져와야 합니다.


따라서 주소창에서 id 다음이 패키지 이름이므로 해당 이름을 페이지 이름에 입력하여 진행합니다.




Firebase 약관 동의

이후 Firebase 약관 동의 후 진행하면, 구글 클라우드 및 firebase와 ga가 자동 연결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결을 마친 후에 데이터 스트림을 확인하면 안드로이드 스트림에 해당 항목이 추가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구글 파이어베이스로 이동

이제 구글 파이어베이스로 이동하여 ga4와 연결된 것을 확인해보겠습니다.


파이어베이스를 간략히 설명하자면, 파이어베이스는 고품질 앱을 빠르게 개발하고 비즈니스를 성장시키는 데 도움이 되는 Google의 모바일 플랫폼을 가리킵니다.


검색창에서 파이어베이스를 검색하여 이미지처럼 해당 메인 페이지로 이동해줍니다. 




파이어베이스와 ga4 연결

파이어베이스로 이동한 후, ga프로젝트 클릭 - 관리 - 프로젝트 설정에서 ga4와 연결된 것을 다음과 같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확한 연결을 확인하기 위해선, 파이어베이스에서 보이는 속성 번호와 ga에 있는 속성 번호가 같은 번호를 보여주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구글애즈에서 ga4와 파이어베이스 연결

파이어베이스에서 ga와 제대로 연결된 것을 확인한 후에는 구글애즈에서 ga4와 파이어베이스를 총체적으로 연결해주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구글애즈 메인 화면 - 도구 및 설정 - 연결된 계정 클릭 - 링크를 클릭(오른쪽 이미지에 보이는)하여 ga4와 파이어베이스 연결해줍니다.


이렇게 되면 3개의 도구가 전부 연결된 것입니다. 사용자가 설치라는 액션을 취할 때 구글애즈는 자신의 광고 실적이라고 표시할 것이고,  ga4 및 파이어베이스는 각각 구글애즈에서 발생한 실적을 데이터로 나타냅니다.


세 개의 유용한 툴이 유기적으로 연결된다는 점에서 후에 데이터 분석에 있어서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했습니다.




전환 설정

다음으로 전환 설정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전환 설정은 first_open , purchase, in_app_purchase를 선택해줍니다.


여기서, in_app_purchase와 purchase의 차이점은 인앱은 안드로이드 플랫폼에서 만들어진 인앱 결제 시스템을 이용하는 경우이고, purchase는 그 외에 별도의 전환 시스템을 따를 때 이용한다고 이해하면 됩니다.




전환 액션 설정 완료

전환 설정까지 완료해주면 다음과 같이 전환 액션 설정이 완료된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이 상태가 되어야 UAC의 실습을 원활히 진행할 수 있습니다.





  2. 구글 앱(UAC) 광고 실습: 설치 목표 광고/인앱 결제 목표 광고

실습 세팅

강의를 통해 구글 내 여러 광고 실습을 진행해보며, 많은 캠페인을 설정해보았습니다.


실무에서 실제로 광고를 집행하는 경우가 있을 텐데, 그럴 때마다 찾아보기에는 시간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현재 진행하는 실습을 나중에 참고하면 좋습니다.


이어서 설치 목표 광고 세팅에 관해 함께 살펴보겠습니다.


캠페인에서 앱 프로모션 선택

먼저 캠페인 설정에서 앱 프로모션 항목을 선택하여 진행해줍니다.


그리고 캠페인 하위 유형을 앱 설치로 설정하고 모바일 앱 플랫폼은 안드로이드로, 앱 검색에서는 GA를 입력하여 계속을 진행해줍니다.




파이어베이스와 GA4의 연결

다음으로 이름 등을 입력하여 광고 그룹을 세팅해줍니다.


특히, 입찰 부분에서 파이어베이스에서 전환 액션을 가지고 오지 않았다면 인앱 액션과 인앱액션 가치가 활성화되지 않기 때문에 파이어베이스와 GA4를 연결해야 합니다.




데이터 피드

데이터 피드는 고급 설정에 숨겨져 있습니다.


데이터 피드의 기능은 한 번 봤던 상품을 따라다닐 수 있도록 해주는 것입니다.


총 두 가지로 나뉘는데, 첫째는 동적 광고 피드로 사용자가 본 피드를 계속하여 내보내겠다는 설정입니다. 


두 번째는 Google 판매자 센터 코드로, 구글 판매자 센터에 있는 상품 코드를 토대로 동적으로 만들어서 광고하겠다는 설정입니다.




제목과 설명 설정

광고 그룹 내에서 제목과 설명을 설정해줍니다.


실제 유저들에게 노출되는 제목과 설명이므로 상품의 특징 등을 중심으로 키워드 화하여 적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해당 제목과 설명은 디스플레이, 검색, 유튜브 둘러보기 등에서 노출될 수 있습니다.




인앱 액션 위주 캠페인 설정

마지막으로 인앱 결제 목표 광고를 함께 실습해보겠습니다.


앱프로모션 및 앱참여, 그리고 안드로이드로 설정한 후 GA를 검색하여 계속 진행해줍니다.




일 예산 및 타겟 전환당 비용 설정

강사님께서 일 예산과 타겟 전환당 비용 설정에 있어서 다음과 같은 부분은 반드시 기억해야 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일 예산을 타겟 전환당 비용보다 15배 이상으로 맞춰야 한다. 최소 권장 사항이다."


따라서 일 예산은 반드시 타겟 전환당 비용보다 15배 이상으로 설정해야 타겟 전환당 비용을 설정하여 광고를 운영할 수 있습니다.




딥링크

광고그룹 내에서 딥링크라는 항목을 볼 수 있습니다.


유저들이 딥링크를 클릭하는 건 두 가지 경우로 나뉩니다.


1. 어플리케이션을 이미 설치하고 있는 사람이 클릭하면 어플리케이션을 열어주고 어플리케이션 내 페이지로 랜딩을 시켜준다.

2. 어플리케이션이 없는 사람은 앱스토어로 이동시켜준다. 이런 딥링크는 써드 파티 툴인 파이어베이스 혹은 기타 어플리케이션을 분석하기 위해 나온 솔루션을 통해 발급받을 수 있다.


딥링크라는 용어 및 관련된 내용에 대해 얼핏 듣기만 하고 자세히 알지는 못했었는데, 이번 강의를 통해 정확한 의미와 생각해봐야 할 요소들을 인지할 수 있어서 유익했습니다.




잠재고객 목록

플러스 버튼을 누르고 앱 사용자를 눌러 잠재고객을 설정하면 광고 설정에 있어서 잠재고객 세그먼트에서 나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잠재고객 세그먼트를 세부적으로 설정하여 광고 타겟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를 통해 Part12. 구글 애즈 다섯 번째 시간으로 구글 앱(UAC) 광고를 실습해보는 시간을 가졌습니다.


구글의 여러 마케팅 툴들의 장점에 대해선 두루 알고 있었지만, 연동하는 부분에 있어선 항상 어렵다고 느껴왔습니다. 


그러나, 이번 강의를 통한 실습을 통해 해당 툴들의 연동도 그리 어렵지 않고 실제 데이터 분석에도 매우 큰 도움이 될 것이라 생각할 수 있었던 계기가 되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구글 광고 타겟에 관해 함께 알아보며 디지털 마케터로서 한층 더 성장해보아요.


브래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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