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eat. 구글 애즈 리마케팅 타겟
안녕하세요 브래드입니다.
오늘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에서
Part12. 구글 애즈 파트 여덟 번째 시간으로 구글 애즈 심화단계로 리마케팅 타겟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이번 시간에 학습할 리마케팅은 구글 애즈의 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리가 늘 리마케팅을 할 때는 잠재고객 세그먼트를 이용해서 운영하게 됩니다.
따라서, 잠재고객 세그먼트 구성을 위해 구글 애즈 메인 페이지에서 잠재고객 관리자로 이동해줍니다.
잠재고객 세그먼트를 구성한 후, 쌓이는 데이터를 바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이 아닌 잠재고객 설정 후 일정 규모 이상 쌓이면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우리가 실습을 진행할 때는 제한적인 여러 요인으로 인해 일정 규모 이상 데이터를 쌓기 어렵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실무에서는 충분한 건 수 확인 및 데이터 확인이 가능합니다.
만약 모든 방문이 아닌 사이트 내 특정 상세페이지를 보는 이들을 타겟팅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진행해야 할까요?
우리는 주소창에서 호스트 뒷부분을 복사하여 잠재고객 설정 항목에 붙여 넣어줘야 합니다.
만약 ?(쿼리스트링) 다음에 'utm~~'가 있으면 파라미터 정보이기 때문에 경로는 항상 쿼리스트링 앞부분과 호스트 사이에 있는 것이라 생각하면 됩니다.
잠재고객 세그먼트 설정 항목들을 상세하게 들여다보겠습니다.
먼저 잠재고객 세그먼트를 만들 때는, 이름 / 페이지 방문자 / 페이지 URL을 입력해줍니다.
여기서 미리 채워진 옵션이라는 항목은 두 가지 항목으로 나뉩니다. 하나는 미리 채우는 옵션으로 지난 30일 동안 방문한 사람들을 기준으로 시작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옵션은 아예 빈 세그먼트로 시작하는 옵션입니다.
그리고 그 아래에서 확인할 수 있는 멤버십 기간은 중요한 기능 중 하나입니다. 멤버십 기간은 1~540일까지 설정이 가능하며, 강사님께서는 경험상 7일 정도로 추천한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그러나, 강사님께서 말씀해주신 7일은 강사님의 경험적인 부분에서 말씀해주셨다는 점에서 실질적으로 우리는 애널리틱스를 통해 전환 평균 소요 일수를 구하여 리마케팅 멤버십 기간을 설정하면 좋습니다.
우리는 후킹성 있는 소재 등으로 랜딩페이지로 유입을 시켰다면 이후엔 리타겟팅을 통해 전환을 만들어내야 합니다.
즉, 앞단의 모수를 유입하는 광고 소재와 구매를 유도하는 소재를 달리하여 리타겟팅하는 전략이 필요합니다.
다음으로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직접 잠재고객 세그먼트를 생성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먼저 GA에 들어가, 관리 - 잠재고객 정의 - 잠재고객을 클릭하여 들어가 줍니다. 그리고 +새 잠재고객을 클릭하여 생성 준비를 해줍니다.
우리가 설정할 경로를 복사한 후, 애널리틱스에서 조건을 클릭하여 들어갑니다. 측정 기준에서는 페이지를 선택하고 해당 링크를 포함하는 경우로 설정합니다.
여기서 측정기준에서 페이지와 방문 페이지 항목을 볼 수 있는데, 두 측정 기준의 차이점은 방문 페이지는 우리 웹사이트를 처음 들어올 때를 말하는 것이고 페이지는 처음 들어왔던 어떻게 들어왔던 상관없이 페이지를 방문했을 때를 말합니다.
가입 기간은 아까 구글 애즈에서 보았던 멤버십 기간과 동일한 기능입니다.
그리고 아래에 있는 전환 확인 일수는, 전환 확인 일수를 입력하고 설정한 조건을 만족시킬 때 가입기간 내에 잠재고객으로 설정되는 것입니다. 설정한 가입 기간을 넘어가면 잠재고객에서 빠집니다.
잠재고객 소스 및 잠재고객 지정의 항목들을 완성해준 이후에는 최종적으로 잠재고객 도착을 설정해줍니다.
이렇게 설정을 완료해주면, 구글 애널리틱스에서 수집한 잠재고객을 구글 애즈에서 푸시해주는 것을 만나볼 수 있습니다.
추가로, 잠재고객을 만들 때 설정할 페이지를 하나가 아닌 한 개 이상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즉, '또는' 조건으로도 설정할 수 있어서 URL을 두 개 입력할 수도 있습니다. 예를 들어 A페이지는 방문하고 B페이지는 방문하지 않은 경우 등을 설정할 수 있습니다.
리퍼러는 어디를 통해서 우리 웹사이트로 들어왔다고 생각하면 이해하기 쉽습니다.
예를 들어, 네이버에서 어떤 링크로 이동됐다고 가정하면 ga에서는 리퍼러로 잡힙니다.
따라서 '네이버 블로그를 통해 들어온 사람을 리타겟팅 해줘' 같은 기능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강력한 기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고객 목록 조합에 관해 알아보겠습니다.
고객 목록 조합도 잠재고객 관리자 항목에서 설정할 수 있으며, 중요한 기능 중 하나로 꼽힙니다.
우리 웹사이트나 비즈니스가 회원가입을 받을 때, 즉 고객의 이메일 혹은 핸드폰 번호 등 같은 CRM 데이터를 받을 때 이러한 데이터를 구글 애즈에 업로드하고 이를 바탕으로 사람들을 추적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입니다.
세그먼트 이름을 먼저 설정해주고 파일을 선택 및 업로드 후, 약관에 동의한 후 게시하면 고객 목록 조합이 생성됩니다.
파일을 업로드할 때는 고객 데이터가 포함된 CSV 파일을 만들어 해당 항목에 업로드해주면 됩니다.
지금까지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를 통해 Part12. 구글 애즈 여덟 번째 시간으로 구글 애즈의 리마케팅 타겟에 관해 알아보았습니다.
리마케팅은 자사의 상품 혹은 서비스에 관심 있어하는 이들에게 적절하게 활용하여 전환을 만들어내는 데 있어서 가장 효과적인 역할을 한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단순히 리마케팅에 대해 학습했다고 끝나는 것이 아닌, 반복적인 학습과 해당 체계에 대한 이해가 더욱 필요하다고 느꼈습니다.
다음 시간에는 구글 애즈의 마지막 시간과 더불어 구글 애널리틱스에 대해 처음으로 함께 공부해보는 시간을 가져보겠습니다.
브래드였습니다. 감사합니다.
▼패스트캠퍼스 한 번에 끝내는 디지털 마케팅 초격차 패키지 초특가로 만나보기▼
#패스트캠퍼스#디지털마케팅마스터즈1기#디마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