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말내말(他言我言), 西洋 - 22

by 권태윤

에릭 와이너의 [Socrates Express]란 책이 이런 말이 있습니다.


"삶은 많은 것들이 우리의 통제 바깥에 있지만, 우리는 가장 중요한 것을 지배할 수 있다. 바로 우리의 생각과 충동, 욕망, 혐오감, 즉 우리의 정신적, 감정적 삶이다. 우리 모두에게는 헤라클레스의 기운과 슈퍼히어로의 파워가 있지만 그것은 우리의 내면세계만을 제어할 수 있다. 내면세계를 지배하라. 그러면 '천하무적'이 될 것"


마음이 태산처럼 묵직하고 우뚝 선 사람들이 있습니다. 그들은 사소한 감정에 휘둘리지 않고 평정심을 유지합니다. 이런 사람들은 스스로 수신(修身)하고 제가(齊家)했으며 능히 평천하(平天下)할망한 능력을 가진 사람입니다. 범부(凡夫)들은 따라가지 못할 가슴을 가진 사람들이지요.


다시 우리에게로 돌아오면 가슴이 답답해집니다. 정치를 한다는 자들의 협량(狹量)함과 옹졸함, 수신(修身)도 하지 않고 우두머리가 되겠다며 설치는 자들이 얼마나 많습니까? 깜냥도 되지 않는 자들이 높은 관직을 탐하고, 아랫사람을 함부러 대하면서 큰 세상을 만들겠다는 그 입은 참으로 우습기만 합니다.


남과 싸워 이기겠다는 생각을 할 시간에, 자기 자신과 싸워 이길 생각이나 해야하지 않을까요?


진짜 우리가 상대해야 할 거대한 山은 우리 마음 속에 있음을 늘 기억해야만 합니다.

다운로드.jpeg


keyword
작가의 이전글팡세(Pensé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