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문군 Sep 09. 2023

부족함을 받아들일 용기

부족한 나의 모습도 나의 일부분이다

내가 부족한 것들...

상대방의 잘못도 너끈히 이해하는 너그러움 

최악의 상황에도 좌절하지 않는 낙천적인 마음 

무엇을 해야 한다고 결심했을 때 주저하지 않는 용기 

몸과 마음이 피곤하다는 핑계를 대지 않는 부지런함

불편한 상황에서도 사람들을 편하게 하는 유머

사실 이외에도 너무 많다. 

100미터를 12초에 달리는 빠른 발

쌀 한 포대정도는 한 손으로 들어 올리는 강한 근력

뭐 이런 육체적인 능력은 논외로 하더라도...

그럼 여기서 나는 어떤 대처를 해야 할까?

이 부족함들을 극복하기 위한 일 년 프로젝트라도 세워야 할까?

끊임없이 날 다그치고 몰아세울 모진 각오를 해야 할까?

최소한 그것에 근접한 인간으로 탈바꿈하도록 뼈를 깎는 노력을 해야 할까?

솔직히... 자신이 없다. 

차라리 다음 생을 기약하는 게 현실적이다.  

물론 그중 한두 가지 정도는 노력하면 조금 가능할 것도 같다.  

나머지 대부분은 작심삼일조차 가능할지 의문이다.   

'사람은 고쳐 쓰는 게 아니다'라는 말이 있다. 

이 부정적인 말을 나에게 적용해야 할 것 같다.   

그러나 이러한 부족한 모습도 나의 일부분이다.

그 부족함을 수용해야 비로소 내가 좋아질 수 있다. 

나의 부족함을 내 온 마음으로 받아들일 수 있을 때, 

그래서 나 스스로 내가 좋아질 수 있을 때 비로소 행복해질 수 있다.

그러므로 언젠가 나의 행복을 위한 기도를 하게 된다면,

나의 부족함을 채울 수 있는 능력을 달라는 기도는 하지 않겠다.

대신 나의 이 부족함을 받아들일 수 있는 용기를 달라는 기도를 하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그게 사랑이지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