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나인 Jun 11. 2024

어느 60대 남자의 과거 이야기(8)

어느 60대 남자 이야기(9)

나중에 알게 된 사실이지만 그 과정에서 아내가 큰 역할을 하였다.


아내는 나와 아들의 관계가 더 이상 나빠지지 않도록


중간에서 숨길 사실은 숨기고 중재할 것은 중재하며 서로를 잘 접촉하지 않게 하였고


이는 오히려 아들과의 관계를 더 나빠지지 않게 하는 데에 도움이 되었다.


아들은 꾸준함보다는 번뜩임이 있는 타입이었고 나는 이러한 타입을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에


아내의 이런 방법은 아들과 나 모두에게 도움이 되었다.


결국 아들은 중학생을 지나 고등학생이 되었고


소위 'SKY'라고 불리는 대학에 입학하게 되었다.


나는 당시 아들의 이런 성과가 내 방식 덕분이라고 생각하고 있었고


당연히 아들도 아내도 이런 생각을 가지고 있을 것이라 생각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런 내 생각이 틀렸다는 것을 시간이 꽤 지난 이후에 알게 되었다.

이전 08화 어느 60대 남자의 과거 이야기(7)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