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연 Apr 10. 2024

아픔을 표현하기

최근 나는 새로운 도전을 하고 있다. 

살면서 소설이란 것을 써본 적이 없는데 새로운 것에 도전하고 싶기에 큰 마음을 먹고 글쓰기 수업을 등록하였다. 

글을 쓰면서 무엇을 어떻게 써야 할지 도저히 감이 잡히지 않아 글쓰기와 관련된 책을 조금씩 시간이 날 때마다 읽고 있다. 최근에 읽은 책 중에 정여울 작가님의 <끝까지 쓰는 용기>이라는 책이 있는데, 여러 주제 중에 '가슴이 터질 것 같은 아픔을 표현하기'라는 글을 보고 많은 공감을 하였다. 정여울 작가님은 내 마음속에서 반드시 해결해야 하는 슬픔이 있기에 글을 썼다고 한다. 작가님은 어머니와의 아픈 상처를 글로써 해소를 하셨는데,  나 역시 어려서부터 어머니에게 따뜻한 공감을 받아본 적이 없기에 갈등이 많았다. 어머니와 나는 여러 번 소통을 시도했지만 번번이 실패하였고 그 과정에서 서로에게 많은 상처를 남겼다. 

한 번은 대학생 때 도저히 소통이 되지 않는 집에서 있고 싶지 않다며 내게 있어 나름 큰 일탈(?)을 했다. 새벽에 어머니랑 말다툼을 하다가 무작정 집에 들어가지 않겠다며 나온 것이었다. 지금 생각해 보면 얼마나 어리고 바보 같은 짓이었나 싶었지만 그 당시에는 그동안의 분노가 쌓여 참다 터져버린 것에 대한 나름의 표출이었다. 갈 곳이 없어 새벽에 바보같이 집 주변 공원을 걷는데 서러워 울면서 무작정 걸었다. 다행히도 아주 어두웠기에 날 보는 사람이 없어 마음 놓고 울 수 있었다. 그렇게 나는 속으로 어머니를 원망하며 이렇게 무작정 나와도 날 걱정하지도 않겠지라는 생각으로 서러워하였다. 그렇게 몇 시간을 걸었을까 어머니에게 먼저 화해의 문자가 온 것이었다. 

"맥주 사놨어. 그거 같이 마시면서 이야기 좀 하자. 들어와."

그 당시에는 이 와중에 무슨 맥주타령인가 싶었는데 어머니는 어머니가 할 수 있는, 서툴고 투박하지만 딸에 대한 애정을 그렇게라도 최대한 표현한 것이었다. 그 문자를 보자마자 어머니에게 쌓여있던 원망은 눈 녹듯이 사르르 녹았다. 

시간이 꽤 지난 지금에서야 생각해 보니, 웃으면서 곱씹어 볼 수 있는 해프닝이었다. 지금은 노안으로 눈을 찡그리며 안경을 최대한 코 끝에 두고 휴대폰을 멀리 두고 한 글자 한 글자 천천히 문자를 작성하는 어머니의 모습을 볼 때면 그때의 어머니 모습이 상상이 되어 나 혼자 속으로 피식 웃는다. 

시간이 조금 지나 그때의 일을 일기장에 쓰면서 나는 내가 갖고 있던 슬픔을 해소할 수 있었다. 글쓰기를 하며 나는 웃기도 하고 스스로 치유도 할 수 있었는데, 이를 경험해 본 나는 훌륭하고 유명한 글을 써내는 작가가 아닌 그 자체로 즐길 수 있는 작가가 되고 싶다는 생각을 했다. 정여울 작가님은 아픈 상처야말로 가장 눈부신 창조의 기적이 일어나는 장소라고 하셨는데, 앞으로 내게 펼쳐질 모든 힘들고 아픈 것을 수용하고 더욱더 풍부한 글을 쓸 수 있도록 무너지지 말고 글을 쓰는 것을 계속해야겠다. 

작가의 이전글 목표를 상실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