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터졌네! 이란-이스라엘 전쟁

계엄! 얼어버린 평범한 일상들

by Kevin Haim Lee

이스라엘 하마스와 전쟁 617일째

현재 하마스에게 남은 인질 53명


그리고 '펑' 오늘 6월 13일 새벽 3시에

시작된 이란과의 전면전


이스라엘이 이란을 선공격하였다.


지금까지 이스라엘과 이란의 막장 전면전은 없었다. 이스라엘에서는 지난해 2024년 4월부터 이란과의 전면전을 준비하고 있다고 는 했지만, 현재 미국과 이란의 핵 협상이 진행되고 있었으므로 뒤로 빠져 상황을 관측하고 있었던 상황이다.


이란과 이스라엘은

직선 1,600KM 거리.


이 두 나라의 관계는 명확하고 복잡하다.

정치적, 이념적, 안보적으로 엮어 있어서

서로 최대의 원수 같은 적국으로 간주하고 있다.


먼저, 이념적으로 이란의 이슬람주의와 이스라엘의 시오니즘 주의는 절대 화해할 수 없는 증오적인 이념의 대결이다.


이 이념적인 충돌에서 거리상으로는 서로 가까워질 수 없는 이란은 팔레스타인과 레바논에 있는 이스라엘 무장 단체에 자금, 무기, 훈련을 지원하고 있다.


이스라엘은 이 지원을 '이란이 이스라엘 주변 국가에 적'을 심고 있다면서, 이란의 비전면적인 공격이라고 정의하고 강력하게 대응하고 있다.


두 국가의 제일 심각한 충돌은 이란의 핵무기 소유 여부다.


스라엘은 이미 핵무기를 가지고 있다. 그러나 이란이 핵무기를 소유하게 된다면 자국민의 생존을 위협하게 된다며 결사 반대하며, 이란이 핵무기를 가질 경우에는 '예방 공격 불사'의 군사 지침을 이미 확립해 놓고 있었다.


이스라엘은 끊임없이 이란 핵무기 개발자들을 암살하고, 이란 핵시설에 바이러스를 침투시키기도 하고, 이란의 핵시설을 파괴하고 있었다.


정치적으로 군사적으로 미국의 승인이 없다면 이스라엘의 이런 공격은 가능하지 않다. 이란에 퍼부어대는 폭탄들은 결국 미국에서 비싸게 사거나, 미국에서 군사 원조를 받는 것들이다.

지금까지 이란과 이스라엘은 서로의 존재 자체를 위협적으로 느끼고 있고, 군사 대리 세력에게 막대한 지원을 하며 전면전을 피하고 있었다,


그러나 이란의 핵개발과 이란의 이스라엘 테러 지원, 그리고 미국을 중재자로 두고 있는 지역 패권 경쟁을 놓고 언제든지 전면전이 발생할 수 상황이었다.


그리고 이 시한폭탄이 항상 째깍째깍 하다가 이스라엘의 선제공격으로 어제 새벽 터진 것이었다.


금요일 이스라엘이 한창 깊은 잠에 빠져 있을 새벽인데 딸아이의 메시지가 부릉 들어온다.

"방금 우리가 이란을 공격했고, 방금 사이렌이 울려서 대피를 했었고, 방금 이란으로부터 미사일, 드론 공격이 예상되니 깨어 있으라는 위협적이고 미친 이스라엘 경고 메시지를 받았음"


이스라엘 시간으로 새벽 4시다.


곧바로 과테말라에 여행 중인 아들과 텔아비브에 있는 둘째 딸, 한국에 있는 나, 우리 셋은 영상 통화를 하였다.


공습이 울려도 항상 여유롭고 느긋한 우리 이스라엘 신랑은 다시 침실로 들어가셨단다.


딸아이의 얼굴에 두려움이 보인다. 올해 10월 26일은 그녀의 군대 입대 예정일이다. 얼굴이 노랗다. 잠을 뒤쳤으리라!


이스라엘의 일상은 어제 새벽에 무너졌다!


계엄 상태와 마찬가지인 상황이다. 금요일 새벽 3시부터 토요일 오후 8시까지는 모든 활동을 자제하고 대피소 근처의 집이나 장소에서 대기하고 있어야 한다.


어제 새벽 한 시에 발사된 미사일 한 개는 우리 동네에서 멀지 않은 곳에 떨어진 듯하다.


우리 동네 건물이 움직이고 창이 흔들렸단다. 어제 새벽에 이어 오늘 새벽도 사이렌이 울리고, 건물이 파괴되고, 사람이 죽고, 다치고 했다.


이미 이틀 사이에 50명이 다치고, 다시 20명이 다치고, 3명이 사망했다.


그러나 나는 알고 앗다. 이스라엘 국민들은 이란과의 전쟁으로 불안에 떨지만 이 전쟁윽 포기하지는 않을 것이다.


이 최초의 이란과의 전면전이 얼마나 중요한 이스라엘의 메시지를 이란에게 보내고 있는지 그들은 알고 있기 때문이다.


두 나라와 인접 국가의 중동 평화는 깨졌다.

이스라엘의 영공은 무기한으로 폐쇄가 되었다.


나는 다시 2023년 10월 7일처럼 이스라엘 가족과 이산가족이 되었다. 아들도 남미에서 이스라엘로 돌아갈 수가 없다.


나는 언제 다시 이스라엘 영공이 개방되는지 확인하여 내 비행 스케줄을 다시 조정해야 한다.


이 전쟁은 2주일에서 3주일 정도 지속되리라는 관측이 있다. 그렇다면 내 비행기표는 백 프로 취소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어느 유명 작가의 몰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