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tella Apr 02. 2024

크로아티아, 스플리트

마녀 아줌마의 발칸반도 4개국 여행

스플리트로 가는 길에 비가 왕창 쏟아졌다. 날씨요정님의 힘이 빠지셨거나 혹은 다른 곳에 볼 일이 있어서 가셨나보다! 그런데 버스에서 내린 후 조금 지나니 거짓말처럼 날씨가 맑게 개었다.


스플리트는 약 1700년 전에 로마의 디오클레티아누스 황제가 세운 도시로 그의 궁전과 신하들이 거주했던 구 시가지가 남아있다. 아드리아해 연안 최대의 로마 유적지로 꼽힌단다. 거의 이천년 전 사람들이 오고가던 거리를 지나간다는 게 신기하다. 

이천년 전에 이런 건축물을 지었다니, 놀랍지 않을 수가 없다. 둥그렇게 뚫려있는 천정이 인상적이다. 

아래 맨 오른쪽 사진은 도미니크 수도회에서 운영하는 박물관 같은 곳인데, 유료이다. 

성으로 들어오는 문이 있다. 이름은 모두 기억나지 않지만 사방으로 네군데 였던 것 같다.

그 외에 성벽과 구시가지의 이모저모이다.

구시가지를 둘러본 후, 우리 일행은 디오클레티아누스의 궁전 북문의 명물인 그레고리우스 닌 동상으로 향했다. 그레고리우스 닌은 10세기경 크로아티아 대주교로 자국어로 예배를 볼 권리를 위해 투쟁했던 인물이다. 라틴어 미사를 일반인이 알아들을 리가 없고, 그런 이유로 미사를 "본다"라는 표현이 나왔다고 했으니까. 엄지 발가락을 만지면 행운이 온다는 전설 때문에 발가락만 반짝거렸고, 그 주변으로 아름다운 정원이 조성되어 있었다.

풍경화에 나올 법한 장면이 눈앞에 펼쳐졌다. 신화 속 여신이나 요정이 살고 있을 것 같다. 아무리 추상화 단색화가 주류로 떠오른다고 해도 앞으로 풍경화를 그릴 것 같다는 예감이 강하게 들었다. 내게는 그 어떤 것보다 산과 나무와 풀이 최고다. 

구 시가지를 둘러보고 나오면 해안가를 따라 조성된 리바 거리가 있다. 사람들로 북적이는 거리에 야자수들이 늘어서 있고, 카페와 꽃 노점상이 많았다. 

SPLIT 라는 빨간 글씨 앞에서 다들 사진을 찍길래 나도 한 컷! 

정말이지, 날씨까지 이렇게 좋을 수 있다니! 다음 일정은 보스니아의 모스타르! 

작가의 이전글 크로아티아, 자다르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