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윤효주 Oct 13. 2023

1억 5천짜리 학원 만드는 비결

초보원장들을 위한 이그잼플러 윤효주원장입니다.


2019년 기존에 운영하던 학원을 두고 집 근처에 작은 초등 영어학원을 하나 더 오픈하게 되었다. 오픈한 학원에 집중하기 위해  기존에 운영하던 학원을  매매하게 되었다. 학부모님과 학생들에게 미안한 마음에 학원을 팔아도 되는 걸까 몇 번 망설였지만 내가 계속 수업을 하면서 두 곳을 운영하기는 어려웠다.

 무엇보다 초등영어에 관심이 많이 생겨서 좀 더 집중하고 싶은 곳이 생겼기에  아쉬움을 뒤로하고 매매하게 되었다. 그런데 그때가 바로 천우신조, 하늘이 도왔다. 운이 좋았는지 나의 학원을 매매하고 싶다는 곳이 있었는데 이름 있는 대기업이었다.


교원(대기업)에서 학원사업을 시작한다며 나의 학원을 매매하고 싶다고 제안한 것이다. 더욱이 학원을 정리하는 데 있어 학부모님들과 학생들을 서운하지 않도록 운영을 도와주면 급여도 준다는 조건이었다. 그리고 학원 운영 평가금으로 1억 5천 권리금을 받았다.

이것은 운영  0년 만에 0배의 수익을 내는 학원 운영 비결이 되었다, 더욱이  대기업에서도 인정하며 그동안 나의 경영방식이 옳았다는 것을 증명하는 순간이었다.

이때 대기업에서 나에게  1억 5천을 주며 학원 경영방법에 대해 물었는데 미처 말하지 못한 비법을  알려드리겠다.

과연 학원에서 중요한 것이 성적일까?


학원의 가장 표면적인 기능은 성적이다. 그런데 성적을 올리기 위해 학원이 해야 하는 일이 있다. 성적을 올릴 수 있다는 자신감과 공부를 하고 싶게 만드는 동기부여를 통해 목표를 만들어주고, 성적이 올랐을 때 보상을 해주고  성취감을 줘야 한다.

자신감! 목표! 성취감!  

자신감이 생기고 꿈, 목표를 만들고 성취하는 것을 훈련하여 반복하는 습관을 만들어주는 것이다. 이것이  나의 학원에 오는 학생들이 얻는 혜택이다.

내가 학생들에게 줄 수 있는 이득은 공부가 재미있어지는 성취감을 맛보고 할 수 있다는 자신감과 목표대학이 달라지는 것이다.


나의 학원에 오는 학생들은 한결같이 이야기한다.

“오래 있어도 지루하지 않고 시간이 금방가요.”

재미를 알면, 집중을 하면 시간이 금방 간다. 그리고 인정해 주는 사람이 있다면 더 잘 하고 싶어 진다. 그래서 나는 학생들에게 칭찬, 격려를 자주 해준다. 이것은 단순히 착한 원장이 아니라 아이들의 적은 가능성도 거인으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대학을 보내는 게 목표인 학원에서 학생들에게 줄 수 있는 것은 어느 대학, 어느 학과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그 이후의 삶에 대한 비전과 꿈까지 꾸게 해 줄 수 있다는 것이다.

학원은 기본적인 외적, 내적 기능을 충실히 하고 그리고 학생들에게 성적뿐만 아니라  무엇을 더 줄 수 있는지 생각해야 한다.  수학 문제 하나 더 풀고, 영어 단어 하나 더 외우는 것보다 내신, 수능에서 조금씩이이라도 올라가는 성적에 자신감을 주는 것이 나의 학원 운영 방식이다.

이것이 바로 미래지행적인 가치까지 선물해 주는 교육이다.

시각화 즉, 상상이란 한계가 없기에 학생들이 자신의 미래에 대한 꿈을 꿀 수 있다면 공부가 더 재미있어지고 당연히 성적은 올라갈 수밖에 없을 것이다.

나의 학원은 작은 성취감을 주기 위해 굿즈를 열어 sky상품(sky학용품, 뺏지,텀블러 티셔츠 등)들을 배열하기도 했다.

역시나 공부를 잘하는 학생들과 성적이 부진한 학생들의 끈기는 달랐다. 성적이 부족한 학생들은 포기가 빨랐다. 하지만 작은 굿즈라도 탈 수 있게 해 준다면 아이들은 성취감을 느끼며 조금씩 더 큰 성취감을 느끼고 성장해 갈 것이다.

또한 나의 학원은 학생들을 코칭하기 시작했다. 방학 동안 게임을 하느라 자꾸 졸며 지내는 학생을 젤 먼저 상담하는 일이 있었다. 그런데 그 학생은 밤새 게임하며 놀고 있는 것이 아니었다. 게임을 만들고 있는 것이었다. 미안했고 대견했다. ‘ROBLOX’라는 어플로 만든 게임을 자랑하는데 임진왜란을 베이스로 게임을 만든 것이었다. 참 대견하고 본인의 꿈이 명확한 그 아이를 한없이 칭찬했다. 당연히 공부는 베이스가 되어야 한다는 것도 잘 알고 있는 학생이었다.

코칭으로만이 아니라 학생들에게 가치를 줄 수 있는 방법을 많이 있다.

어떻게 줄 것인가? 는 원장의 선택이고 학생과 미래의 꿈을 함께 꿀 수 있다면 당신의 가치를 인정받는 학원이 될 것이다.

이전 09화 매뉴얼이 있는 학원은 체계적이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