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사노라면 Aug 31. 2020

구름은 비를 데리고 - 류시화

사노라면의 붓끝에 시를묻혀 캘리 한조각

#구름은비를데리고 / #류시화
1
바람은 물을 데리고 자꾸만
어디로 가고자 하는가

새는 벌레를 데리고 자꾸만
어디로 가고자 하는가

구름은 또 비를 데리고 자꾸만
어디로 가고자 하는가

나는 삶을 데리고 자꾸만
어디로 가고 있는가

2
달팽이는 저의 집을 데리고 자꾸만
어디로 가고자 하는가

백조는 언 호수를 데리고 자꾸만
어디로 가고자 하는가

어린 바닷게는 또 바다를 데리고 자꾸만
어디로 가고자 하는가

아, 나는 나를 데리고 자꾸만
어디로 가고 있는
======================
어린시절 한 여름에,
큰집 툇마루에 누워 하늘을 보던 생각이 납니다.
파란하늘에 구름이
이런 저런 모양으로 변하는게 재미있습니다
구름은 가만히 있는데
어느샌가 저만치 움직여 있습니다
바람이 데리고 갔나봅니다.

그렇게 물은 가만히 있는데  
바람이 데리고 갑니다
초록은 가만히 있는데
세월이 데리고 갑니다
나도 가만히 누워 하늘을 보고 있는데,
삶이 나를 데리고 달려갑니다
나는 누워있는데
내 삶은 자꾸만 어디로 가는것일까요.
내가 삶을 데려가는것일까요
삶이 나를 끌고 가는것일까요

눈 깜짝 할 새,
여전히 나는 툇마루에 누워있는데
삶은 저만치 달려갔습니다
세월은 저만치 뛰어갑니다.
내 삶인데,
내 세월인데,
내 손 부여 잡은 채
저 혼자 막 달려갑니다
어디도 가는지 알려주지도 않고
내가 끌고 가는지
삶이 끌고 가는지
어디로 그렇게 달려갈까요

퍼뜩 정신차리고 일어나 앉아봅니다
얼마나 달려온건지,
어디로 뛰어온건지,
주섬주섬 돌아보니 벌써 이만치 왔네요.
나는 가만히 누워 하늘을 보고 있었는데
삶은 나를 데리고 이만치 왔네요.
벗어 놓은 신발 주섬주섬 챙겨봅니다.
이젠 천천히 걸어 볼까나요
저만치 뛰어간 삶도 잠시 쉬어가라 할까나요
네가 날 데려가든지
내가 널 데려가든지
이젠 좀 천천히 가볼까나요.

세상 모든 이들의 이 순간의 평화를 기원합니다
-사노라면

#캘리그라피 #사노라면 #캘리 #붓끝에시를묻혀캘리한조각 #illustration #calligraphy #손글씨 #손그림 #일러스트 #감성에세이 #시  #수묵일러스트 #책 #소설 #영화 #예술 #korea #art #artwork #묵


매거진의 이전글 밥그릇 - 알리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