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시레인 Jun 02. 2022

[웹툰] 초등학생 머리 냄새 원인은 성조숙증?

















성조숙증이란?

여자아이 만8세, 남자아이 만9세 미만에 2차 성징(여자아이들은 유방 또는 음모가 나오고 남자아이들은 음경이 커지거나 고환이 4ml 이상 커지거나 키 성장 속도가 급격히 증가)이 나타나면 성조숙증이라고 합니다.

성조숙증은 왜 생기나요?

성호르몬 분비를 자극하는 여러 가지 요인들.

즉 환경호르몬의 과다 노출이나 식생활의 변화, 가족력, 비만등에 의해 사춘기가 빨리 시작되기도 합니다.

성조숙증이 왜 문제가 되나요?

성조숙증이 문제가 되는 이유는 골(뼈)연령이 실제 나이보다 높을수록 성장판도 일찍 닫혀 키가 자랄 수 있는 기간이 줄어들게 됩니다.

그 결과 최종 신장이 작아지게 됩니다.

성조숙증 진단 및 치료

병원에서 엑스레이, 피검사, 소변검사등을 통해 진단이 내려지며 상태에 따라 억제치료나 성장호르몬 주사 치료를 받습니다.

성조숙증을 피하기 위해서는 일회용품의 사용을 줄이고 인스턴트 음식을 삼가합니다.

비만이 되지 않도록 관리를 해야 하며 식생활 개선에 신경을 써야 합니다.

키 크는 유산소 운동을 하면 키가 크는 데 도움이 됩니다.(수영, 줄넘기, 농구 등..)






초3 어느 날.

갑자기 머리에서 냄새가 나기 시작했다.

생일이 지났기에 남아 성조숙증에 해당하는 연령인 '만 9세 미만'을 아슬아슬하게 비켜나갔지만, 그렇다고 해서 성조숙증이 아니라고 할 수도 없는 상태였다.


머리 냄새 하나로 성조숙증을 판단하기에는 정보가 너무 부족하여 주변에 물어보니 더 어릴 때부터 냄새가 났다는 아이도 있고 중학생이 되어서도 냄새가 안 난다는 친구들도 있었다.

곧 고학년이 될 텐데 아이가 변하지 않고 마냥 아기 같을 수만 있겠나 싶은 생각이 들었다.


엄마인 내가 키가 작아서 걱정이 되긴 했지만 많은 후기를 살펴보고 내린 선택은 '아이의 타고난 신체를 인정하고 받아들이자'였다.


무엇보다 매번 피 검사를 하고 주사를 맞고 조마조마해야 하는 환경이 예민한 아이에게 정서적으로 더 나쁜 영향을 줄 거라 생각했기 때문이다.


바꿀 수 없는 것에 집중하지 않고 그것을 대체할 만큼 더 멋진 아이로 성장시켜야겠다는 생각과 함께 그동안 잊고 지냈더니 그 아이가 벌써 초등학교 5학년이 되었다.

작가의 이전글 [웹툰]나는 누구인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