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아이시레인 Jun 23. 2022

[웹툰]저출산 원인


저출산을 개인의 문제로만 여기며 출산을 거부하는 사람들을 이기적으로 몰아가는 사람들을 보면 정말 안타깝다.

아이는 낳기만 하면 알아서 큰다던 부모 세대에 자란 아이들이 현재 어른이 되었다.

비록 부모 세대보다 좋은 환경에서 잘 먹고 더 배웠음에도 세계 행복지수 최하위, 자살률 1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현재 대한민국의 저출산 문제는 어려서부터 정서적인 돌봄의 부재로 성인이 되어서까지 고통을 겪는 사람들이 자신의 해결되지 못한 어려움을 다시 아이에게 대물림하는 것을 거부하는 것이다.

해외여행을 다니며 편하게 살기위해 아이를 낳지 않는 것이 아니라 마음껏 먹고, 마음껏 놀아도 정서적 빈곤을 느끼며 행복하지 않다는 것이 문제인 것이다.

그 기저에는 한국의 경쟁적인 교육과 결과만 중요시 여기는 사회 구조도 한몫한다.

또한 직장 내 육아기를 끝낸 한가해진 꼰대 세대들이 육아휴직 거부와 야근 강요로, 엄마들은 돌봄 공백으로 인한 퇴사를 고민해야 하고, 아빠들은 직장내 눈치및 경제적인 이유로 어려움을 겪는다.

무작정 보육 시설만 많이 만들고 출산 시 몇푼 쥐어주는 지원금만으로 해결될 문제가 아니다.

아이가 어릴수록 부부가 함께 키울 수 있도록 도와야 하며 여러 문제들을 공동으로 해결해 나가는 방법을 배워야 한다.

육아로 지친 부부는 온 가족이 돌봐야 하며 온 마을이 도와야 한다.

모든 세대가 서로를 공감을 하는 소통방식을 배우고 격려할 수 있어야 한다.

'함께'가 아닌 그저 '나만 아니면 된다'는, '내 아이만 잘되면 그만'이라는 경쟁적이고 이기적인 문화가 사라지지 않는 한 대한민국의 저출산 문제는 쉽게 해결되지 않을 것이다.

작가의 이전글 [웹툰] 대한민국 평균키를 알아보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