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송명옥 Aug 21. 2023

 공자님~~

“知者樂水, 仁者樂山, 知者動, 仁者靜, 知者樂, 仁者壽.” 논어 옹야편, 공자 말씀이다. '지혜로운 자는 물을 좋아하고 어진 자는 산을 좋아한다. 지자는 동적이고 인자는 고요하다.~'이 말씀은 2분 법적 판단이 아니신가요, 공자님.


내가 초등학교 다니던 때, 동네 미장원에서 파마, 고데, 커트, 마사지,  손톱정리까지 해결했다. 원장  혼자서 해냈다. 머리 감기기까지 감당하는 미용사는 통합적 기능공이었다. 지금은 파마 전문, 커트전문, 마사지 전문, 손톱전문으로 세분화되었다. 더 세분화될 수 있다.


성격 분류 방법은 단순했다. 수억의 인간 성격을 혈액형 A, B, O, AB 4가지로 나누거나 4개 체질인 태양인, 태음인, 소양인, 소음인으로 나누다가 8상체질로 세분화했다. 심리학적으로 MBTI는 16가지, 에니어그램은 9가지 유형에서 27가지 이상으로 성격유형을 구분했다. 성격은 사람 수만큼 다양하다. 누가 보아도 외향성인 사람도 상황이나 상대방에 따라 내향성을 보일 때가 있다. 똑같은 내향성은 없다. 나는 외향성이 짙은 내향성이다.


큰 파도가 모래를 쓸고 가는 것을 보면 무섭다. 큰 파도 앞에서 내가 약한 존재인 것을 실감한다. 잘난 척하는 마음이 쓸려간다. 지혜로워서 물을 찾는 경우도 있지만 나는 물을 보면서 깨친다. 물에서 지혜를 배우라는 뜻일까? 樂水者知 樂山者仁. 나는 知者도 仁者도 아니고 물과 산을 비슷하게 찾는다. 공자님! 인간 유형이 단순하진 않지요?

매거진의 이전글 술술 읽히는 2023 뉴베리상 대상 수상작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