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너지

ESG

by JCNC

International Energy Agency (IEA) 의 2025년 세계 에너지 전망

이 보고서는 에너지 부문의 상태, 주요 동향 및 개발, 전환 및 넷제로, 안보 및 투자에 미치는 영향을 실제로 보여주기 때문에 항상 제가 가장 좋아하는 올해 큰 보고서 중 하나입니다.


올해 에디션에서 제가 얻은 5가지 교훈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정책 차이 속에서도 전환은 계속된다

미국이 파리 협정을 탈퇴했음에도 불구하고 청정 에너지 모멘텀은 여전히 강력합니다. 재생 에너지는 23년 연속 배치 기록을 세웠으며, 태양광과 풍력은 현재 가장 많은 새로운 글로벌 수요 증가를 충족하고 있습니다. 중국, 인도 및 신흥 경제국은 계속해서 확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재생 에너지 및 전기화에 대한 투자는 현재 전 세계 에너지 투자의 절반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 미래는 전기화되고 데이터 센터보다 더 큽니다.

전력 수요는 모든 IEA 시나리오에서 2035년까지 40-50% 증가할 것입니다. 운송, 난방 및 산업의 전기화는 신규 수요의 10% 미만을 차지하는 AI 및 데이터 센터의 성장을 왜소하게 만듭니다. 진짜 문제는 전력망입니다: 발전 투자는 2015년 이후 70% 급증했지만 전력망 지출은 훨씬 뒤쳐져 혼잡이 발생하고 연결 속도가 느려집니다.


3. 핵심 광물은 중국에 이익이 되는 새로운 석유입니다.

중국은 현재 20개 전략 에너지 광물 중 19개를 정제하여 평균 70%의 세계 시장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으며 절반 이상이 수출 통제에 직면해 있습니다. IEA는 연료 의존도뿐만 아니라 공급 집중이 차세대 주요 에너지 안보 위험이라고 경고합니다. 다각화와 탄력성은 청정 에너지 공급망의 필수 요소입니다.


4. 화석연료 피크는 가까웠지만 충분히 가깝지 않습니다.

석탄과 석유 수요는 2030년 이전에 정점을 찍을 가능성이 높지만 가스는 2030년대까지 계속 상승하고 있습니다. 화석 연료 사용이 빠르고 지속적으로 감소하지 않으면 전 세계 배출량은 파리 목표를 훨씬 웃도는 수준입니다. IEA는 현행 정책에 따라 약 2.5°C의 온난화를 예상하고 있으며, 넷제로 시나리오에서도 1.5°C의 오버슈트는 불가피합니다.


5. 정책이 강력하게 유지된다면 급속한 탈탄소화를 보게 될 것입니다.

기후 목표를 달성하는 것은 재생 가능 에너지의 확장뿐만 아니라 화석 연료의 단계적 폐지에 달려 있습니다. 효율성 개선, 더 빠른 허가, 더 강력한 그리드 투자 및 신흥 시장을 위한 전환 금융은 여전히 필수적입니다. IEA는 도구가 알려져 있으며 좋은 정책이 제공하는 시장 확실성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https://www.iea.org/reports/world-energy-outlook-2025


#esg창업

#기술창업

#제이씨앤컴퍼니

#ESG보고서

#소셜임팩트포럼

#지속가능경영보고서

#ESG

#창업

#에너지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