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O관리는 가장 큰 업무 능력이다'

by 달빛소년

많은 커피전문점 브랜드가 생기고 가격도 다양해져서 지금은 그런 이미지가 없었지만 과거에는 스타벅스가 가격이 압도적으로 비싼 가격으로 스타벅스에 다니는 사람은 ‘된장녀’라고 놀림받았다. ‘된장녀’는 소득 수준에 맞는 사치를 일삼는다는 뜻인데 지금 스타벅스를 간다고 그런 놀림을 받지 않는다.


8mr2fKpYrQp5kNGpWcn-ILQI0GGzDPTRT1FVwa3DFGJeAxAzxXYg_Xh5pIwh5LKmtX0fliJB8LreFlVpA2BQEATXWFfn3PdN630lyrmx8JL9k03KP3LBO--N-EHrkB2m18ZslbnqL72fMOOed4PJ4mw


갑자기 커피 이야기를 하는 이유는’OO관리를 위해서 하루에 4잔의 커피를 마시던 사람이 갑자기 생각났기 때문이다. 같이 일하던 연구 조직의 부서장이 있었다. 결혼하여 아이도 있고 여성분이었는데 그분은 주말을 포함한 어떤 날과 새벽 시간, 항상 메일을 보내면 읽었다. 잠을 자는 것인지 점심을 먹지 않는 것인지 모르겠지만 오직 일만 하는 부지런한 로봇과 같았다.


본인이 보내는 메일과 메시지는 항상 빠르게 답장하지 않아도 된다고 했지만 윗사람이 보내는 연락이 부담스러워서 빠르게 답할 수밖에 없었다. 부지런하고 꼼꼼하고 시도 때도 없이 일에 대해 엄청나게 쪼아대서 못 버티고 그만두는 사람도 몇 된다. 그러거나, 말거나 본인은 정말 엄청나게 매일매일 좋아 보였다.


커피를 4잔을 마시는 이유도 본인의 ‘기분관리’를 위해서였는데 회사에 오면 맛이 없지만 커피를 내려먹을 수 있는데 왜 이렇게 많은 돈으로 비싼 커피를 마시는지 이해하지 못했고 그냥 돈을 많이 받아서 그런가 보다 했다. 인간적으로 가까워지고 싶은 사람은 아니기에 많은 사람들은 가까이 다가오지 않았다.


회사를 옮기고 많은 부분이 좋아졌다. 그중 요즘 들어 많이 느끼는 부분은 아침에 일어나서 긍정적인 기분을 유지하기 위해서 하는 행동이 있다. 시간을 4분 정도 들여서 신나는 노래를 듣고 오늘도 좋은 일이 생길 것이라는 믿음이다. 회사에서 중요한 것은 일은 누구나 할 수 있지만 분위기를 좋게 만드는 것은 특별한 능력이다. 아침에 기분을 좋게 만들면 하루 종일 기분이 좋은 태도가 유지된다. 그래서 기분 관리가 가장 큰 업무 능력이고 태도가 된다.


이제 기분을 관리하기 위한 몇 가지 방법이 있다. 기분이 나빠지는 행동을 덜 하고 기분이 좋아지는 행동을 많이 하는 것이다. 아침에 일어나서 좋아하는 아이돌의 댄스 영상을 보고, 커피를 마시고, 노래를 듣고, 책을 읽는 그런 매일 같이 기분을 좋게 만드는 행동을 한다면 전쟁터 같은 회사에서 잘 버틸 수 있다. 사람이 많은 붐비는 버스나 지하철을 타기 싫어서 매일 새벽에 출근하고 간단히 커피와 아침을 먹고 운동을 하고 일을 시작한다.


하루를 시작할 때 감정 상태를 체크한다. 푹 자고 일어났는데 기분이 나쁠 이유는 없다. 기분 관리를 잘하는 사람은 명상, 운동, 야채가 포함된 건강한 아침과 커피, 좋아하는 책을 읽는다. 일단 기분 관리를 시작하고 습관이 된다면 당신은 매일 행복할 수 있다.


그 모습을 보면 누군가는 부지런하다, 눈치 없게 혼자 너무 빨리 나온다, 독특하다, 다른 사람도 빨리 나오라는 건가!? 등의 여러 생각이 들 수 있지만 일종의 루틴이 필요하다. 하루 종일 많은 부정적인 소식과 업무에 치이려면 좋은 아침이 반드시 필요하다. 감정은 복잡하고 다양하기에 화가 나거나 슬퍼하거나 기쁘지만 어디서 오는지 이해하기가 쉽지 않다. 그렇다면, 간단히 스스로 어떤 행동을 하거나 다른 사람이 나에게 어떤 행동을 하면 화가 나는지 알아차리는 것이 중요하다. 감정은 경험, 기억, 상황에 강하게 연결되어 있다.


바쁘다고 무표정으로 하루종일 일을 하는 사람을 보면 말은 안 해도 주변에서 그 사람에 대해 신경이 쓰인다. 감정을 숨기는 것은 스트레스와 불안을 증가시킨다. 감정을 건강하게 표현하는 연습을 하면 정신 건강에 좋은 영향을 미치며 ‘불편하고 나쁜 상황’에서 멋지게 탈출할 수 있는 방법이다. 회사에서는 이상한 사람이 반드시 존재하기 마련이다. 무례한 사람이 나를 당황하게 만드는 말을 하거나 놀리는 상황에서도 버럭 화를 내지 않고 잘 넘어간다면 효율적으로 대처할 수 있다.


감정은 우리 삶에서 척추와 같은 역할을 한다. 기분은 행동, 생각 그리고 결정에 영향을 미치고 인간관계와 건강에도 영향을 미친다. 감정을 이해하고 적절히 표현하며 스트레스와 불안에 잘 대처하기 위해 좋은 행동을 한다. 웃는 얼굴에 침 뱉는 사람은 없으며 건강한 식사, 꾸준한 운동, 충분한 수면은 항상 기분과 연결되어 있다. 긍정적인 생활 습관을 유지하면서 당신이 기분 좋다면 무엇이든 시작하자!


P.S. 그러기에는 너무 맛있는 것이 많아! 대창, 치킨, 라면, 소고기.. 그리고 술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험담에 너무 서운하게 생각하지 말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