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혁신적인 창업교육이란?

다른곳에 혁신적인 창업교육이라는 주제로 글을 올려본것인데 필요한 분 참고하셔요~

---------------------------------------------------------------------------

"우리나라는 교육부터 획기적으로 바뀌어야 한다’라는 좋은 주제라 글을 남깁니다


현장에서 4천여 명 이상의 예비와 극 초기 창업자를 코칭하면서 제가 정의한 것은 "혁신=기존에 없는 것=고객이 진짜 원하는 것"을 만든다 입니다


창업자금 1억 내외의 보편적 다수의 일반 창업자들에게 스마트폰이나 로봇 등 기술의 난이도가 높은 "기존에 없는 것=혁신"을 만든다라는 것은 사실 불가능하다보고 (보편적 다수에게 맞는 혁신을 전제한다면...)


아쉽게도 고객이 진짜 원하는 것은 기존에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이유는 창업자는 스스로 원하는 것을 만들면서 그것이 고객이 진짜 원하는 것이라 착각을 하고 있었습니다(전체 창업자의 99% 이상이라 장담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것과 고객이 진짜 원하는 것은 완전 다른 개념이지만 너무 길어지니 그건 생략하겠습니다.


결론: 혁신은 고객이 진짜 원하는 것이고 그건 기존에 없다. 그러므로 고객이 진짜 원하는 것을 만드는 것이 혁신이다. 즉 혁신적인 창업교육이란 진짜 고객이 원하는 것을 만드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결론은 제 기준임을 말씀드립니다)


앞에서 말씀드린 고객이 진짜 원하는 것이 이 세상에 거의 없는 이유는 고객을 만나지 않기 때문이고 가르치는 사람도 창업 경험자도 고객을 만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입니다(기존에 혁신이 나오는 이유는 우연인것 같습니다)


그래서 창업교육이 혁신적이 못한 이유는 어쩔 수 없이(?) 고객을 만나는 방법을 모르고 또한 고객이 진짜 원하는 것을 만드는 방법을 모르는 교육자가 창업교육을 하고 있으며 기존 창업자도 고객을 만나는 것을 모르고 있기 때문에 계획적으로 만들어진 혁신적인 제품/서비스가 없는 이유인듯합니다.(혁신을 만들지 못하는 악순환임...) 


(100번정도의 창업경험이 있는 분이 저에게 창업교육/코칭을 받은 이유가 자기 아들에게 창업하는 법을 알려주고 싶지만 그 방법을 모르기 때문이라고 말한적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혁신적인 창업교육이란 결국 고객이 진짜 원하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고 그 이후 단계별 체계적인 창업방법을 알려주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체계적인 창업방법이란 ①고객 ②문제 ③해결 ④가격 ⑤수단(제품/서비스) ⑥팀 ⑦자금 ⑧마케팅 ⑨인맥 등 9가지의  창업 항목을 단계별(준비/런칭.확장,최종 등)로 순서를 정하고 차근차근 진행하는 것*


하지만 아쉽게도 우리는 고객이 진짜 원하는 것을 알아내는 고객 조사법과 체계적인 창업방법을 모릅니다. 그걸 배우는 교육도 받아 본 적 없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혁신을 해야 한다고는 하지만 사실 혁신하는 방법을 모릅니다. 그래서 혁신이라는 말이 입에는 맴돌기만 하고 답을 내릴수 없습니다. 그래서 혁신은 우연하게 나오는 것이고 사전 계획을 짤 수 없는 이유인것 같습니다.


종합 결론 "혁신적인 창업교육 시스템이란 단계별 체계적인 창업방법을 알고 교육하는 것"이라 생각됩니다. 


혹시 위 글에 조금이라도 공감하시고 현재까지 제가 진행되고 있는 혁신적인(?) 창업교육을 보고 싶다면 참관 가능합니다. 


뜨거운 열정에 항상 감사드립니다

작가의 이전글 스타트업: 생존하고 싶다면 고통지수 10점을 공략하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