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책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열이 Mar 25. 2018

36 『네 번째 피해자』 - 천지무한

『네 번째 피해자』 - 천지무한, 한스미디어

⭐⭐⭐☄

네 번째 피해자              

저자 천지무한

출판 한스미디어

발매 2018.02.13.




xxx 쓰다가 다 지워버렸다...

가독성도 좋고 장르소설로서의 자극도 좋았는데 다 쓰고 실수로 지워버렸다...

부패하고 기괴하게 은폐된 피해자들의 시신이 트릭이 되어 진실을 가리듯이, 언론의 자극적인 선전과 과도한 경쟁이 본질을 흐리는 모습이 마치 거울을 마주 보고 있는 것 같았다고 열심히 썼는데 다 지워버리고 말았다.

2015년의 소설로 타이완의 유명 여자 아나운서가 시청률 경쟁과 방송사  내 승진을 앞두고 네 번째 피해자가 될 뻔 했다가 간신히 살아남은 저우위제와 친분을 쌓고 하나하나의 단서를 풀어 나가는데 지운 내용이 생각이 잘 안 난다.

이 책의 미덕은 고전적 추리의 전형을 따르면서도 현대 언론과 인터네의 방종을 높은 가독성으로 버무려 냈다는 데에 있다고 처음에 썼었는데...

20대 시절에는 이런 실수 잘 안했는데 요즘은 말아먹는 자격증이라도 딴거 같다.

어쨌든 주인공은 타이완의 유명 여자 아나운서 쉬하이인으로, 발달장애 아들을 둔 엄마이기도 하다. 

이런 주인공 설정에 가점을 주고 싶은데, 특수교육을 받아야하는 아들 때문에라도 시어머니와 동거하고 동양적인 사고와 약간 충돌하는 이야기가 있지만 당당하다. 

이야기의 결론이 마냥 해피엔딩으로 장식되지 않는다는 점도 그다지 나쁘지 않았다.

특히 우리나라의 언론과 다스의 그분도 떠올리는 소재와 결론이라... 어느나라나 개새끼의 전형은 비슷한가 보다 했다.


#네번째피해자 #천지무한 #한스미디어 #추리소설 #대만소설 #추리 #장르소설 #책 #독서

매거진의 이전글 35 『갱부』 - 나쓰메 소세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