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책 일기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열이 Mar 25. 2018

37 『E. H. 카 러시아 혁명- 1917-1929』

『E. H. 카 러시아 혁명- 1917-1929』 - E. H. 카

⭐⭐⭐⭐

E. H. 카 러시아 혁명              

저자 에드워드 카

출판 이데아

발매 2017.07.15.



p44
이 시기의 다른 법령들과 마찬가지로 이 법령 역시 작성하기는 쉬웠지만 집행하기는 어려웠다.

p190
'우랄-시베리아식' 곡물 징수라는 별칭이 붙은 이 체계는 이후 다른 지역으로 확대되어 농민을 희생양으로 삼는 강력한 수단이 됐다.

p250
스탈린은 레닌과는 전혀 어울리지 않는 허영심이 있었는데

p276
비록 목표는 사회주의적이라고 말할 수 있을지언정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사용하는 수단은 종종 사회주의의 부정 그 자체였다.

기념비적이고 장대한 카의 여러 러시아 연구 논문을 한권으로 요약한 책으로, 러시아 혁명 시기의 복잡하고 난잡한(!?) 사건들을 잘 이해할 수 있었다.

은연 중에 한묶음으로 여겼던 레닌과 스탈린의 차이를 확연하게 깨우칠 수 있었는데, 카는 레닌을 중립적으로 평가하지만 스탈린의 폭력성과 탐욕스런 독재기질을 워낙 여러 사안으로 짚어주는지라 레닌에게 우호적이라고 생각 될 정도다.

역시 사람은 책을 읽어야... #닥터지바고 에서 주인공들의 삶을 가격한 휘몰아치는 정세도 다행히 전보다 더 밝게 보이기도.

더불어 구소련의 공산주의-사회주의의 변태 과정과 권력 이동 양태를 보면, 북한 체제는 서구식 공산주의 보다는 조선왕조의 가장 포악한 시대를 닮아있다는 것을... 덤으로 알게 됐다.


#러시아혁명 #EH카러시아혁명 #eh카 #ehcarr #edwardhallettcarr #carr #러시아 #역사 #공산주의 #인문학 #책 #독서

매거진의 이전글 36 『네 번째 피해자』 - 천지무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