규장
⭐⭐⭐⭐
기독교 신앙과는 결별하고 불가지론자로 살기로 결심한 뒤에도 버리거나 팔지 않고 계속 소장하는 책이다.
ㆍ
p108
"등을 보호해줄 갑옷은 없습니까?"
크리스천이 물었습니다.
"싸움에서 물러나 적에게 등을 보이며 후퇴할 작정입니까?"
ㆍ
필요한 부분이 있어서 다시 읽었는데도 등을 보호하는 갑판이 없는 108쪽에 등장하는 전신갑주에 관한 부분은 문학적이고도 신비한 감동을 준다.
ㆍ
바울은 에베소서 6장에서 전신갑주의 등판을 말하지 않았을 뿐인데 번연은 이를 얼마나 강력하고도 빛나는 복음의 원리로 밝혀내는지 말이다.
ㆍ
(뭐 사실 이도저도 안된다면 제네바 협정을 믿고 항복하면 되니까 등판이야 뭐... 없어도 나쁘지는 않다)
ㆍ
이 책은 그림도 훌륭하지만 아이든 어른이든 쉽고 빠르게 완역판의 핵심에 다가갈 수 있도록 잘 요약되었다. 선물도 많이 했던 책인데 지금은 속이는 자 보다도 강한 무신론자 뒤에나 나올 법한 불가지론자라니...
ㆍ
언제나 강렬하다. 육체적 거인과 괴물이나 자본과 기만의 속임수보다 회의에 사로잡힌 #무신론자 의 솔직한 한숨이 가장 마지막의 유혹이라는 사실이.
ㆍ
지금도 가치있는 책이고 영미문학의 무의식적인 상징작업에서 자주 활용되는 만큼 종교와 상관없이 읽어봄직 하다.
ㆍ
지금부터는 그냥 후일담...
ㆍ
신앙서적을 정리하면서 알라딘 어플에 찍어보니 가지고 있던 책의 90%는 매입불가 판정을 받았는데 만권, 십만권씩 팔린다던 유명 목사들의 저서도 매입불가.
ㆍ
매입불가 결과가 소돔과 고모라에 쏟아진 유황과 불덩이처럼 피할데 없이 가득한 와중에도 이 책은 여전히 청교도적 자본주의 체제에서도 살아남았다.
ㆍ
p.s. 당연히 이 책을 읽지 않는 대다수의 기독교 신자들 덕에 이 책의 수많은 비유와 상징을 자기 것 마냥 꽁으로 써먹는 성직자를 조심하세요.
ㆍ
ㆍ
#리마커블천로역정 #천로역정 #thepilgrimsprogress #johnbunyan #존번연 #기독교서적 #고전 #규장 #신앙서적 #일러스트 #책 #독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