땅이름으로 배우는 배달말(32) 쉰움산, 오십정산
산허리 돌 사이 우물이 쉰 개
쉰움산은 두타산 북동쪽에 솟은 봉우리로 해발 683미터에 이르는 나지막한 산이다. 동해시 삼화동과 삼척시 미로면이 만나는 살피에 있는데 ‘오십정산’(五十井山)이라고 했지만, 지금은 ‘쉰움산’이라고들 한다.
1908년 6월 18일치 ≪대한매일신보≫ 1면에 ‘쉰움산’을 소개한 기사가 있다.
두타산은 삼척군 서편 사십오리 허에 잇으니 그 산 위에 돌우물 쉰 개가 있는 고로 오십정이라 이름하였는데 그 우물 위에 신당 하나가 있어 영험이 있다고 하여 고을 사람들이 봄가을로 제사를 지내며 가을 대에 기도하면 즉시 큰 비가 오는지라.
‘쉰움’은 움이 쉰 개라는 말이다. 움은 구멍을 가리키는 옛말 ‘구ᇚ’에서 왔다. 옛말에서는 구무, 굼기, 구모, 구메 따위로 다양하게 나타나고 지역 말에서도 궁기, 구미, 구무처럼 여러 가지로 보인다.
터럭 구모마다 자몯 광명을 폐사 삼쳔 대쳔 셰계랄 비최시니_≪지장경언해≫
여래ㅅ 모매 터럭 구무마다 방광하샤_≪석보상절≫
내 모미 하 커 수물 굼기 업서_≪월인석보≫
(※ 자, 랄, 하처럼 굵게 쓴 붉은 글자는 아래아(ㆍ)가 든 글자다.)
‘굼’에서 ‘ㄱ’이 떨어지면 ‘움’이 된다. 쉰움산 꼭대기에 있는 너럭바위를 보면 우묵하게 팬 데가 많다. 오랜 세월 비바람에 시달리면서 생겨난 구멍들이다. 쉰움산은 석회암 돌산으로 비바람에 바위가 움푹 패인 곳이 수두룩하다. 학교 다닐 때 이런 구멍이나 구덩이를 ‘나마’(gnamma)라고 배웠다. 비가 오면 크고 작은 구멍에 빗물이 고이는데, 실제 숫자는 쉰을 훨씬 넘는다. ≪세종실록지리지≫에 “산허리 돌 사이에 우물이 쉰 개나 되어 오십정이라고 한다. 크게 가물면 모두 마르고 한 우물만 마르지 않는다. 마을 사람들이 봄, 가을에 제사를 지냈다고 한다”고 적었다. 무엇보다 쉰움산은 바위와 소나무가 어우러진 풍경으로 어디에 내놓아도 빠지지 않는다.
‘50’이 아니라 ‘샌’일 수도
우물(움)이 쉰 곳이라고 쉰움산이라고 했다는 설을 믿는 사람이 많지만 다른 목소리도 있다. 1964년 7월 21일치 ≪조선일보≫ 1면 <산 찾아 물 따라-관동순례 12>에서는 김상옥은 말밑을 달리 보아야 한다고 말한다. 한 대목을 그대로 옮겨본다.
五十川(오십천)은 멀리 남쪽으로 牛甫峴(우보현)에서 오는 물인데, 마흔 일곱 번이나 건넌대서 「쉰내」라고 부른다지만, 저 頭陀山(두타산)을 우물이 쉰 군데나 있대서 五十井山(오십정산)이라고도 부른다는 것과 함께 그 이름의 유래를 달리 찾지 않으면 안 된다.
오십은 「쉰」이요, 그것은 「샌」의 음이 변해진 것일 따름. 이곳의 옛 이름인 悉直(실직), 史直(사직) 등과 함께, 모두 東方(동방), 曙光(서광), 黎明(여명) 등을 뜻하는 「시, 새, 샐, 샌」 등에서 그 이름의 본뜻을 더듬어야 할 것이어니와, 그것은 어찌 되었든, 오늘의 五十川(오십천)은 이 고장 사람들의 생활 속에서 살아 움직이는 강임을 본다.(글쓴이: 김상옥)
김상옥은 ‘쉰’은 삼척의 옛 이름인 ‘실직’과 ‘사직’뿐만 아니라 ‘새’의 꾸밈꼴인 ‘샌’으로 보았다. 배달말에서 ‘새’는 ‘새벽’, ‘샛별’, ‘샛바람(동부새)’ 같은 말에서 보듯 ‘동쪽’, ‘새롭다’, ‘밝다’, ‘처음’이라는 뜻과도 이어진다. 또 ‘사이’의 준말인 ‘새’로도 볼 수 있다. [새]라는 소리는 [시/쉬/쇠] 같은 소리와도 어금지금하다.
돌 사이 움 많은 산? 움이 많은 동쪽 산?
김상옥은 ‘실직’과 ‘사직’, ‘쉰움산’이 모두 ‘새’에서 온 말로 보았다. 그렇다면 삼척이라는 땅이름과 관련하여 ≪삼척군지≫(심의승, 1916)와 ≪삼척향토지≫(김정경, 1955) 설명을 보자.
▪ ‘실직>시젹’을 거쳐 ‘삼척’이 되었다._(삼척군지)
▪ 삼척(三陟)은 원래 실직(실직, 솃쩍, 스이쳑)을 한자의 음독(音讀) 상으로 고쳐 쓴 것이다._(삼척향토지)
≪계림유사≫(손목, 12세기 무렵)에 ‘삼(三)은 술 주(酒)와 하인 시(廝)를 반절로 소리낸다(三曰酒廝乃切)’고 나온다. 반절은 두 글자 부분을 따서 소리를 받아적는 방법이다. 한자 실(悉)과 사(史)를 중국말로는 각각 [xì], [shì]로 소리낸다. 우리 귀에는 [시이]처럼 들린다. 김상옥(1964)과 심의승(1916), 김정경(1955)의 주장을 간추리면 ‘쉰’은 [샌]을 받아적은 소리라고 하겠다. 이를 바탕으로 ‘쉰움산’의 말밑을 다시 톺아보면 ‘새(샌)+굼(움)+산’이 된다. 동쪽(≓새)에 구멍(≓굼)이 많은 산이나 돌 사이에 구멍이 많은 산으로 해석해 볼 만한 여지도 있다. 돌 사이 굼이 많다는 말은 그렇다손 쳐도 동쪽에 구멍이 많은 산이라고 했을 때는 자연스레 어디의 동쪽이냐고 묻지 않을 수 없다. 이때는 삼척의 어머니산이자 태백산맥 주봉인 두타산(1353미터)에서 볼 때 쉰움산은 동북 방향으로 3킬로미터 떨어진 곳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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