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도서 출간] 전략적 사용자 행동 분석

믹스패널을 활용한 프로덕트 분석 개론서를 출간합니다

by 플래터

한동안 브런치 글쓰기가 뜸했습니다. 결혼 준비 등 다른 일도 있었지만, 개인 시간의 대부분을 도서 원고 작성에 할애한 탓이었는데요, 계약서 작성부터 원고 작성, 몇 차례의 검수 등 약 1년 이상의 시간을 거쳐 드디어 출간 소식으로 인사드리게 되었습니다. 오늘은 브런치를 통해 제 콘텐츠를 접하시는 분들 중 도움이 될 분들이 있을 듯하여, 책 소개를 드리고자 합니다.



어떤 도서인가요?


IT 웹/앱 서비스를 담당하는 기획자, PM/PO, 디자이너, 마케터 등 사용자의 행동을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서비스를 개선해야 하는 분들을 위해 기획했습니다. 사용자 행동 분석 혹은 프로덕트 분석 툴로 알려진 믹스패널을 용례로, 사용자 행동 분석의 필수적인 개념부터 툴 세팅 과정과 사용법, 그리고 간단한 분석 사례와 분석 과정에서의 노하우와 마음가짐을 담았습니다. 데이터 분석가는 아니지만 데이터 분석을 해야 하는 작은 조직의 기획자, 프로덕트 매니저/오너, 마케터와 프로덕트 디자이너 분들, 혹은 웹/앱 서비스의 데이터 분석가로의 취업을 희망하는 취업준비생분들에게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어떤 배경에서 썼나요?


작은 스타트업에서 프로덕트 매니저이자 프로덕트 분석가의 역할을 병행했습니다. 설문과 인터뷰, 테스트 등의 방법 외에도 SQL을 통한 추출부터, 믹스패널과 앰플리튜드 등의 프로덕트 분석 도구를 통한 사용자 행동 분석 등을 병행했습니다. 작은 조직의 구성원이었기에 동일하거나 유사한 역할을 담당하는 분이라면 누구나 이러한 개념과 기술, 방법론과 노하우가 익숙하리라 생각했습니다.


그런데 아직 생각보다 많은 조직에서 데이터 분석의 역할이 여전히 데이터 분석가에게만 머물러 있거나, 혹은 SQL과 Python 등을 통해서만 진행됨을 목격했습니다. 제품과 서비스를 담당하는 누구나 조금 더 쉽고 용이하게 데이터를 통해 사용자를 파악할 수 있는 개념과 방법이 있음을 소개하고자 도서를 기획했습니다.


누구를 위한 도서인가요?


1. 온라인 제품 및 서비스를 기획하고 개선해야 하는 관련 담당자들

2. 사용자 행동을 토대로 제품/서비스의 기획 및 개선을 담당해야 하는 기획자 / PM / PO

3. 사용자 수, 매출액 등의 숫자 너머 사용자의 행동에 관한 분석을 원하는 마케터

4. 감이 아닌 사용자의 행동을 토대로 UX/UI 개선이 필요한 프로덕트 디자이너

5. 데이터 역량을 바탕으로 제품 및 서비스 관련 분야로의 취업 또는 직무 전환을 준비하는 분


어떤 내용을 담고 있나요?


관련된 일반적인 지식을 쌓는 것부터 주요 지표, 단위, 관점 등의 개념을 다잡는 것까지 프로덕트 분석의 전체적인 맥락을 자세하게 살펴본 후, 직접적으로 믹스패널과 앰플리 튜드라는 도구를 활용하여 사용자의 행동을 기록하고 분석하기 위한 기초적인 원리와 방식을 담았습니다.


또한 이를 토대로 사용자의 행동에 관해 어떤 질문을 던지고 어 떤 답을 구할 수 있는지, 실무에서 일어나는 사례를 바탕으로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는 구체적인 과정을 담았습니다. 마지막으로, 전문 분석가가 아닌 일반 실무자나 신입 분석가로서 어떤 시선과 마음가짐으로 데이터를 바라보고 대하면 좋을지 나름의 노하우와 의견을 더했습니다.


어디서 구매할 수 있나요?

- 교보문고

- 예스 24

- 알라딘

* 현재 예약 판매 중으로 구매 시 다음 주 중순부터 받아보실 수 있을 것 같습니다.

** 곧 도서 증정 서평 이벤트와 함께 다시 찾아오겠습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생성형 AI를 활용한 SQL 데이터 조회 및 추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