웃음은 만국공통어이다. 행복을 전염시키는 행복바이러스다
웃다 보면 심리적 안정감과 혈액순환 증진, 면역력, 우울증도 좋아집니다.
자신을 낮출 때는 하하하 웃습니다
호감을 표현할 땐 호호호 웃습니다
상대를 만나 기쁠 땐
웃습니다, 희희희
-정유지의 시, 「웃다」 전문
오늘의 화두는 ‘웃음의 미학’입니다. ‘웃으면 복이 온다’는 속담은 누구나 접합니다. 한자漢字의 웃음 이야기를 잠깐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웃음은 만국공통어입니다.
첫째, ‘하하하下下下’는 자신을 낮추고 상대를 높이는 웃음입니다. 낮출수록 호탕해집니다. ‘하하하’ 웃음은 웃음의 꽃처럼 하루를 즐겁게 만듭니다.
둘째, ‘호호호好好好’는 상대를 좋아한다는 의미의 웃음입니다. 좋아지려고 노력하는 ‘소통의 웃음’입니다. ‘호감의 웃음’입니다. 남녀가 함께 웃는 웃음 속에 사랑이 싹틉니다.
셋째, ‘희희희喜喜喜’는 상대의 기쁨을 부르는 웃음입니다. ‘웃다 보면 기쁜 일만 생긴다’는 철학도 숨어 있습니다. 기쁠 희喜자 속엔 좋은 길吉이 산맥처럼 펼쳐져 있으며, 기쁨의 예령이 담겨 있다 보니, 행복을 부르는 웃음입니다. 웃어서 행복한 하루를 만듭니다.
넷째, ‘허허허虛虛虛’는 나쁜 기운을 비워내는 웃음입니다. 고독과 우울, 상처를 비워냅니다. 빌 허虛자 속엔 삶의 여백을 만들어내는 여유가 묻어납니다. ‘허허허’ 웃는 가슴속엔 동해보다 더 큰 바다를 생성시킵니다.
다섯째, ‘해해해解解解’는 언 땅을 녹이듯 술술술 잘 풀리게 하는 웃음입니다. ‘해해해’ 웃다 보면 근심과 걱정, 불신이 줄행랑을 칩니다. 풀 해解자 속엔 웃음은 마음의 해우소를 품고 있습니다.
여섯째, ‘혜혜혜(慧慧慧/惠惠惠)’는 지혜와 은혜가 충만한 웃음입니다. ‘혜혜혜’ 웃다 보면 없던 없던 지혜와 혜안이 생깁니다. 은혜가 충만한 삶을 누리게 됩니다.
일곱째, ‘후후후厚厚厚’는 상대에게 넉넉하게 베푸는 마음의 웃음입니다. ‘후후후’ 웃다 보면 후덕한 마음이 생깁니다. 가지고 있는 것을 나눠주고 싶은 마음이 생겨납니다. 베풂의 철학이 담긴 웃음입니다.
여덟째, ‘효효효(孝孝孝/曉曉曉)’는 부모를 항상 생각하게 하는 효심과 새벽을 부르는 웃음입니다. ‘효효효’ 웃다 보면 부모를 봉양하는 마음을 깨우치게 되고, 새벽을 잘 다스리는 근면 성실한 사람을 만듭니다.
아홉째, ‘휴휴휴烋烋烋’는 경사로운 일을 조성하는 웃음입니다. 맥 빠진 웃음이 아닌 경쾌하게 ‘휴휴휴’ 웃다 보면 좋은 일이 생겨납니다. 경사로울 휴烋자 속엔 잔치를 벌이면서 축하의 물결이 가득해 행복이 꽃 피는 웃음입니다.
열 번째, ‘화화화(花花花/化化化)’는 대화 속에 꽃이 피어나고, 안 될 조직도 잘 화합하게 만드는 웃음입니다. 웃음꽃이 만개하고, 만사가 형통해지는 웃음입니다.
인용한 바와 같이 ‘ㅎ’자로 시작되는 웃음을 정리해 봤습니다. 웃음은 건강과 관계가 많습니다. 웃다 보면 심리적인 안정감을 비롯하여, 혈액순환에 도움이 됩니다. 격렬한 웃음은 칼로리를 연소시켜, 비만을 막아 줍니다. 심혈관 질환 예방에도 좋습니다. 면역력을 키워 질병을 예방하고, 긴장 완화에도 도움이 됩니다. 웃음은 행복을 전염시키는 행복바이러스입니다.
‘하하하’, ‘호호호’, ‘희희희’, ‘후후후’ 등의 다양한 웃음의 의미를 생각하면서, 눈뜨고 잘 때까지 웃음을 달고 살면 행복하고 건강하게 사는 100세 건강의 비결이 됩니다.
“나는 웃을 일이 없는데, 무슨 웃음이냐?”라고 반문하는 경우엔, 나 자신이 웃을 일을 만들지 않았기 때문에 생긴 결과입니다. 웃음은 100세 건강을 만드는 중요한 근간인데, 이를 안다면 누구나 웃을 일을 만들 것입니다. ‘된다된다다된다더잘된다’를 외치면서, 호탕하게 ‘하하하’ 소리로 웃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