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삶을 흔히 바다 위를 항해하는 배에 비유합니다. 아무것도 보이지 않는 바다 위에서 기준 없이 나아간다면, 너무 늦게 목적지에 도달하거나 도착하지 못할 수도 있죠. 그래서 나침반이 필요합니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목표가 없습니다. 막연한 꿈만 존재합니다. “나는 성공하고 싶습니다.” 다들 이런 생각 많이 하실 겁니다. 그럼 저는 반문합니다. “성공이 뭐죠?” 이러면 대부분은 대답을 못합니다. 왜 그럴까요? 성공에 대한 생각을 해본 적이 없기 때문이죠. 너무 막연하죠. 이는 뚜렷한 목표가 없고, 수동적인 삶을 살고 있다는 말이기도 합니다. 최소한 내 업무나 커리어에서 어떤 목표라도 있어야 합니다. 단순히 월급을 준다는 이유로 회사에 다니다 보면, 그동안 몇 년의 세월을 후회하게 되는 날이 반드시 올 겁니다. 그 세월은 너무나도 빠르게 지나갑니다. 그러니 우리는 좀 더 건설적이고, 좀 더 계획적인 목표를 가진 삶을 살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여러분들은 어떤 목표를 가지고 계신가요? 이런 생각을 해본 적 없으신가요? 그래도 괜찮습니다. 오히려 다행입니다. 글을 끝까지 읽고 오늘 당장 목표를 설정해 보세요. 그래서 오늘 그 방법을 안내드리려 합니다.
1. 궁극적 목표 설정
항상 말씀드리지만, 제 말이 전부 맞는 건 아닙니다. 아무리 저명하다고 해도 100% 신뢰하는 건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셔야 합니다.
사람마다 각각 다른 환경에서 자라왔기 때문에 목표가 다를 겁니다. 내가 갈망하는 어떤 목표가 누군가에게는 일상일 수도 있죠. 어떻든 궁극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되도록 크고 원대할수록 좋습니다. 왜 그럴까요?
사회적 성과를 수치화할 수는 없지만, 1부터 100까지 내열한다고 해봅시다. 보통 사람들은 50 정도의 목표를 세웁니다. 그 정도면 남들만큼 살 수 있고, 불행하지 않다고 생각하니까요. 하지만 목표는 90은 되어야 합니다. 목표는 클수록 좋습니다. 그 목표를 향해 달려가며 얻는 경험의 질 자체가 다르기 때문이죠.
2. 1차 목표 설정
그렇게 설정된 원대한 궁극적 목표를 위해 1차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너무 큰 꿈은 이뤄본 경험이 없어 막연하기 때문에 작고 구체적으로 설정해야 합니다. 사람은 막연하면 안 하게 되어있거든요. 꿈이 원대할수록 복잡하고 험난할 겁니다. 실패하지 않고 꾸준히 나아가려면 명확한 목표가 있어야 합니다. 진급, 자격증, 자산 뭐든 상관없습니다.
저의 궁극적 목표는 자산 100억 원입니다. 왜냐면 제가 원하는 시간에 원하는 곳에서 소중한 사람들과 행복한 것들로 채우고 싶고, 거기에 다양한 사람들에게 긍정적 영향을 주는 멋진 사람이 되고 싶거든요. 그러려면 직장인은 불가하다 판단했고, 더욱 많은 돈이 필요하다 생각했습니다.
지금도 가능하다 생각할 수 있습니다. 제가 원하는 건 좀 비싸더라고요. 당장 다음 주에 일본 여행 가자고 했을 때 그들이 비행기표 가격 때문에 고민할 때 제가 아무렇지 않게 계산할 수 있을 정도는 되어야 한다고 생각하기 때문이죠. 그 몇 십만 원 때문에 고민할 시간에 그들과 행복한 대화 한 마디 더 하는 게 값지다고 생각하니까요. 소중한 사람들인데 며칠 더 기다릴 수 있는 거 아닌가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게 일본이 미국행 티켓이면 생각이 달라질걸요?
제가 실제로 물어봤습니다. 당장 다음 주 평일에 일본 가자고 물어보니 다들 연차가 없다고 하거나, 시간이 안 된다고 하더라고요. 그래서 미국으로 가고 비행기표는 내가 결제한다고 하니까 갑자기 없던 연차가 생기던데요? 어떤 분은 퇴사한다고 하더라고요. 저 돈 많이 벌어야겠네요.
3. 작은 목표 설정
그렇게 설정한 1차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더욱 세부적인 목표를 설정해야 합니다. 진급을 하고 싶다면 어학점수나 자격증을 취득해야 할 것이고, 돈을 벌고 싶으면 경제공부를 해야 하죠. 그렇게 세부적인 목표를 설정하면 어떤 부분이 부족한 지 인지할 수 있습니다. 그럼 그걸 위해 더 세부적인 목표를 세우고 실행하면 됩니다. 어렵지 않습니다.
궁극적인 목표가 있는 사람과 없는 사람의 차이를 보겠습니다. 큰 목표가 없는 사람은 그 목표를 달성하면 그동안 고생에 대한 보상이라는 명목으로 과도한 휴식을 취합니다. 다음 목표가 없으니 시간이 널널합니다. 그렇게 시간이 흘러 전과 비슷한 작은 목표를 또 세웁니다. 같은 루틴을 반복하죠. 정말 안타깝게도 그러면 딱 남들만큼 살게 됩니다. 그게 잘 못 된 건 절대 아닙니다. 높은 목표가 있으면 그렇게 하면 안 된다는 말이죠.
큰 목표를 가진 사람은 단기 목표를 이뤘다고 쉬지 않습니다. 더 큰 목표에 한 걸음 다가갔다는 생각에 더 열심히 달려갑니다. 쉴 시간이 어디 있습니까. 점점 가까워지는 것을 보니 두근거립니다. 달려가야 합니다. 이런 성취감으로 힘들었던 고생들이 다 해소됩니다. 그러다 보면 눈에 띄는 성과를 내고 있을 겁니다. 이쯤이면 되는 거 아닌가 할 때가 올 겁니다. 하지만 그들은 숨을 고르고 다음 목표를 향해 또 달려갈 겁니다. 쉬어도 됩니다. 그래도 남들보다 훨씬 높은 위치에 있을 겁니다. 궁극적 목표에 가까워집니다. 다음 목표를 세워 달려 나갑니다.
정말 엄청난 차이를 가져옵니다. “에이~ 그런 사람이 이 세상에 몇 명이나 있다고. 그냥 편하게 살래.” 이렇게 생각한다면 그냥 살면 됩니다. 저는 그렇게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쉬지 않습니다.
여러분들은 목표가 있으신가요? 그 목표는 원대하고 멋진 가요? 어떤 생각을 가지고 있는지 모르겠지만, 제가 말씀드린 대로 해보시는 건 어떨까요? 한 번 믿어보세요. 이런 말은 돈 받고 해야 하는 데 말이죠. 돈 대신 구독으로 받겠습니다. 살짝 눌러주시고, 제가 말 한대로 멋진 목표를 세워보시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