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섭다. 그리고 대단하다.
며칠 동안 너무 바쁜 삶을 보냈습니다. 이것저것 할 일도 많고, 신경 써야 할 것들이 많았네요. 이제 모두 정리되어 카페에 앉아 노트북을 켭니다. 바쁜 하루하루를 보내며 다양한 사람들을 만났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문뜩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습관이 정말 중요하구나."
저는 누군가를 만나면 그들의 거의 모든 것을 관찰합니다. 말투, 몸짓, 단어, 어휘 등. 그렇게 행동에 대해 생각해 보게 됩니다. 정말 신기하게도 제가 생각했던 그대로 행동합니다. 우리는 오래전부터 관상을 믿어왔습니다. 과학기술이 엄청나게 발전한 현재에도 관상을 믿는 분들은 여전히 많죠. 이는 어떻게 나오게 되었을까요? 저는 통계학이라고 생각합니다. 어떤 사람이 정말 많은 사람을 만나며 쌓인 경험을 바탕으로 판단하게 됩니다. 그래서 이런 말도 있잖아요. "한 70년 살다 보면 다 보여." 맞는 말입니다. 제가 아무리 오래 살았어도 30년도 못 살았는데, 저보다 2배를 더 사신 분의 데이터가 훨씬 많은 건 당연하죠.
관상을 볼 때 주름은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깊이, 길이, 위치 모양 등에 따라 결과가 달라지죠. 주름을 보고 어떻게 이걸 알 수 있는지 생각해 봤습니다. 과학적으로 주름은 피부가 노화되는 과정에서 생기며, 근육을 반복적으로 사용한 부위의 노화는 더 빠르게 진행된다고 합니다. 그렇게 그 부분은 탄력을 잃게 되며 주름이 생기죠. 평소에 긍정적이고 웃음이 많은 사람과 부정적이고 화가 많은 사람이 사용하는 근육은 확연히 다릅니다. 그 행동이 반복되면 서로 다른 주름이 생기게 됩니다. 이게 고스란히 얼굴에 드러나게 되며, 이런 데이터가 쌓여 관상이 탄생했죠.
이 사실을 이해한 다음 주변 사람들을 보면 매우 다르게 보일 겁니다. 어떤 사람은 항상 긍정적인 반면, 그렇지 않은 사람도 있을 겁니다. 그들을 잘 살펴보세요. 긍정적인 사람은 얼굴이 환하고 선하며, 행동도 착할 겁니다. 습관적으로 긍정적인 말을 하며 환하게 웃고 있을 겁니다. 관상은 습관에서 나옵니다. 습관은 몸에 배어있기 때문에 어떤 것을 하더라도 그렇게 행동할 겁니다. 그래서 습관은 중요하다고 말하죠. 이러한 이유 때문에 어렸을 때부터 습관의 중요성을 강조하는 게 아닐까 생각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습관의 중요성에 대해 말해보려 합니다.
1. 돈(절약)
"절약하는 습관을 가져야 한다." 이 말은 어렸을 때부터 많이 들었을 겁니다. 왜 이런 말을 했을까요? 약 20~30년 전에는 말 그대로 의식주를 해결하는 것조차 힘든 시기였습니다. 그래서 열심히 일해서 돈을 벌고, 아끼고 또 아껴야 했죠. 당장 생명에 위협하니까요. 그렇게 그 말은 지금까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30년이 지난 현재, 이 문장의 의미는 약간 달라졌다 생각합니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경제적으로 엄청난 성장을 일궈냈습니다. 잘 못 느끼실 겁니다. 집에 가서 부모님께 여쭤보세요. 비교도 안 될 정도로 발전했다는 것을 느낄 겁니다. 이런 시대에 살아가고 있는 저와 여러분들은 최소한의 의식주는 해결됐다고 생각합니다. 이제는 나라에서 최소한은 제공할 수 있는 수준이 되었죠. 그럼에도 현재까지 '절약하는 습관'에 관한 여러 말들이 존재합니다. 이는 더 큰 부를 위해, 더 큰 행복을 위한 것으로 바뀌지 않았을까 생각합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아직까지도 절약하는 습관은 매우 중요하죠.
2. 소비
습관적으로 쓸데없는 소비를 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이는 경제적 자유를 이루는 데 큰 걸림돌이 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얼마 되지 않는 것들을 하나둘씩 구매합니다. 그 정도는 내 생활에 영향을 끼치지 않죠. 하지만 이게 반복되며 습관적으로 구매 버튼을 누릅니다. 그렇게 금액은 점점 커져갑니다. 하지만 이미 습관이 되었기 때문에 큰 금액을 결제하게 됩니다. 그렇게 다음 달의 나에게 책임을 전가하죠. 점점 심해져 '할부'라는 엄청난 친구를 만나게 됩니다. 그렇게 시원하게 카드를 긁기 시작하고 2~3개월 뒤 나에게 떠넘깁니다. 점차 카드값을 불어나기 시작하고, 적금까지 해지합니다. 모아놨던 돈까지 없어지죠. 결국 몇 년 동안 열심히 일하고 남은 건 하나도 없습니다. 이 모든 과정을 알면서도 나도 모르게 결제하고 있거든요. 그래서 습관은 중요하고 무섭죠.
2. 자기 계발
"성공한 대부분의 사람들은 아침형 인간이다." 너무 공감하는 말이죠. 어떤 자기 계발서를 봐도 반드시 등장하는 문장입니다. 왜 이런 말이 나왔을까 생각해 봤습니다. 정말 단순하게 생각해 봅시다. 빨리 일어나야 더 많은 것을 할 수 있습니다. 8시에 일어나는 사람과 11시에 일어나는 사람이 활용할 수 있는 시간의 차이는 어마어마합니다. 하루에 3시간, 한 달이면 90시간, 1년이면 1,080시간이죠. 별로 안 되는 것처럼 보이죠? 쉽게 영어 단어로 생각해 보면 됩니다. 1시간에 영어단어 10개를 외운다고 가정해 봅시다. 그럼 1년에 10,800개를 외우는 겁니다. 두 사람의 영어 실력은 엄청난 차이를 보일 겁니다.
3. 생산성
꼭 오늘의 일을 내일로 미루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굳이 하지 않아도 된다고 생각하죠. 나쁘게만 생각하지 않습니다. 대신 미룬 시간에 생산적인 무언가를 해야 한다고 생각하죠. 하지만 대부분은 안 합니다. 놀아요. 그러고 마감 기한이 다가와야 그때서야 죽어라 합니다. 이런 업무 스타일도 습관입니다. 업무가 아니더라도 일상생활에서 무언가를 처리할 때 똑같이 할 겁니다. 이런 분들은 시험 신청이던, 서류 제출이던 마지막 날에 하는 습관이 있을 겁니다. 그러다 깜빡 잊고 제출하지 못하는 경우도 생길 겁니다. 이런 좋지 않은 습관을 가진 사람들은 그 어떤 것을 하더라도 같게 행동할 겁니다. 100의 성과를 낼 수 있는 능력을 가졌음에도, 본인 스스로 60까지만 하고 있습니다. 누가 그런 사람을 고용하겠습니까? 누가 그런 대표 밑에서 일을 배우고 싶어 할까요? 그렇게 나온 제품은 뛰어날까요?
4. 관계
관계라는 건 참 다양한 것 같습니다. 가족, 연인, 비즈니스 등 다양한 관계가 존재하죠. 하지만 이런 관계를 대하는 태도는 똑같습니다. 친구는 막 대하면서, 상사한테는 깍듯하게 한다? 비즈니스 관계니까, 그렇게 해야 하니까 열심히 해봅니다. 하지만 습관 이런 건 무섭습니다. 나도 모르게 지인들을 대하는 태도가 나오게 됩니다. 실수로 뱉은 단어 하나가 관계를 망치는 경우도 있습니다. 귀신같이 상대방은 느낍니다. 그렇게 그들의 관계는 점점 악화되어 갑니다. 결국 주변 사람들을 모두 잃고 나서 깨닫죠.
말하는 태도, 단어, 어휘 하나하나가 정말 중요합니다. 거기에 그 사람의 습관이 묻어나게 되어 있습니다. 주름과 같습니다. 그가 평소에 어떻게 생각하고 어떻게 행동하는지 느낄 수 있습니다. 습관이거든요. 자기소개서를 작성하고 면접을 보는 이유도 바로 이런 겁니다. 자기소개서와 면접을 보면 이 회사에 적합한 사고를 가지고 있는지 어느 정도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 답변 안에 업무 처리 방식, 지식수준, 태도가 녹아져 있습니다. 면접관들은 이미 다 느끼고 있을 겁니다. 그러니 자기소개서를 멋지게 쓰는 방법, 면접에서 주목받는 방법을 고민하지 마세요. 완벽한 거짓말로 입사하더라도, 같이 업무를 하다 보면 다 들통나게 되어 있습니다. 그러니까 습관을 바꾸세요. 그럼 자연스럽게 모든 것이 해결될 겁니다.
우리는 습관적으로 무언가를 합니다. 그 습관이 긍정적이던 부정적이던 똑같이 습관적으로 무언가를 합니다. 그 습관이 우리 삶 모든 곳에 영향을 미칩니다. 그래서 좋은 습관, 긍정적인 습관을 가지려 노력해야 하죠. 이런 습관은 나 자신뿐만 아니라, 내 주변 모든 사람에게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부자가 되려면, 부자랑 놀아라."라는 말이 있습니다. 바람직한 습관을 가지고 싶다면, 바람직한 습관을 가진 사람과 어울려야 합니다. 주변을 돌아보세요. 부정적 습관을 가진 사람들이 많다면, 과감히 관계를 끊는 것도 필요합니다. 어려운 거 너무 잘 알지만, 그래야 합니다. 그래야 더욱더 발전한 나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여기까지 읽어주신 모든 분들은 지금보다 나은 삶을 살고 싶을 거라 생각합니다. 그러려면 그게 맞는 선택을 해야 합니다. 제 글이 여러분들께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