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브런치북 왜? 07화

태도를 바꿔야 하는 이유

철학

by 김영찬

어떤 이들은 운이 없었다고, 어떤 이들은 학벌이 약해 성공하지 못한다고 말한다. 하지만 진짜 인생을 결정짓는 것은 따로 있다. 바로 ‘태도’다. 사회는 학벌이 모든 문제를 해결해 줄 것처럼 포장한다. 그것이 가장 쉬운 길이고 정답인 것처럼 떠듭니다. 그러나 결국 중요한 것은 어떤 태도로 세상을 대하는가이다.


주변에 이런 사람들이 있습니다. “나는 운이 안 좋아.”, “나는 머리가 안 좋아서 성공할 수 없어.” 여러분들도 그중 한 명인가요? 안타깝게도 우리 사회는 지금까지 최고의 일꾼을 양성하기 위한 체계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그 능력을 판단하기 위한 수단으로 대학, 토익 등을 봅니다. 아직까지도 학벌에 대한 관심은 뜨겁죠. 그렇게 좋은 직장에 취직하면 1등 신랑감이라는 말과 함께 사회에서 인정받고, 이를 만병통치약이라 믿습니다. 그럼 공부를 못하면, 학벌이 안 좋으면 성공을 못하나요?


우버(Uber)의 공동 창업자인 트래비스 캘러닉,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 창업자 빌 게이츠, 페이스북(Facebook) 창업자 마크 주커버그. 이들 모두 대학교 중퇴입니다. 우리나라였으면 대기업에 이력서 제출조차 못 합니다. 하지만 현재 그들의 기업은 100~3,500조 원의 가치가 있죠. 대기업에서 죽어라 일해서 한 달에 500만 원도 간신히 버는데 그들은 천 조가 넘는 돈을 주무르고 있죠.


주커버그와 캘러닉은 말합니다.

Move fast and break things.
Unless you are breaking stuff, you are not moving fast enough.
빠르게 움직이며 부숴라. 만약 아무것도 부수지 않는다면, 당신은 충분히 빠르게 움직이지 않는 것이다.
-Mark Zuckerberg-
Stand by your principles, but be ready to fight like hell for them.
당신의 원칙을 지켜라. 하지만 그것을 위해 악착같이 싸울 준비도 해라. -Travis Kalanick-


학벌, 스펙, 어학점수에 대한 이야기인가요? 절대 아닙니다. 태도를 말하고 있습니다. 나의 문제를 반성하고 다시 출발할 수 있는 준비. 어떤 문제를 바라보는 태도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요즘 제가 좋아하는 정승제 님의 영상입니다. 인생을 바꾸려면 태도를 바꿔야 한다고 말합니다. 너무 공감합니다. 올바른 태도로 바꾸는 것이 가장 어렵고 가장 쉽습니다. 태도만 바뀐다면 학벌, 공부, 스펙 모두 자연스럽게 따라올 겁니다. 그리고 더 나은 삶을 살고 있을 겁니다.


돈도, 학벌도 인생을 완성시키지 못합니다. 모두가 믿는 만병통치약은 결국 허상이죠. 오직 태도만이 끊임없이 나를 성장시킵니다. 이제는 외부의 조건을 탓하는 대신, 내 태도를 바꿔야 할 때입니다.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요.

keyword
이전 06화목표가 높아야 하는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