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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심리탐험가 김홍채 Feb 06. 2022

4-2. 내담자 집단의 구성

집단의 구성 이론

 

축소된 사회이론: 사회 세계의 축소판으로 다양한 사람이 있으면 최대의 학습기회를 제공한다고 하는 것이다.

인지부조화 이론: 사람들은 불안한 상태를 힘들어하기 때문에 가급적 집단 내에서 부조화가 일어나게끔 집단을 구성하면 이를 해결하기 위하여 노력한다는 주장.

응집성 이론: 치료효과에 절대적 매개 변인인 응집력이 생기도록 집단원을 구성해야 한다는 이론.


[동질적인 집단의 특색]

  비슷한 특성을 지닌 사람들이 모인 집단


o 동질적인 집단 장점

가. 응집력이(집단원들이 서로 얼마나 잘 어울리며, 서로 이끌리고 있느냐, 집단에 남고자 하는 구성원의 동기의 정도를 나타내는 것) 빨리 생김

나. 갈등도 적고 서로에게 지지적

다. 자기와 비슷한 사람이 있음을 보고 안심하는 보편성의 경험과 긴장감의 감소.


o 동질적인 집단 단점

-지지와 이완은 피상적이기 쉬우며, 보다 성숙한 변화에 방해가 되기도 함.


[이질적 집단의 특색]

  두드러진 이질적 특성에 의해 서로 자극되어 다양한 상호작용을 하고 차이점을 점검하고 이해


o 이질적 집단 장점

가. 다양한 상호작용을 경험

-두드러진 차이에 의해 서로 자극되어 그 차이점을 점검하고 이해하게 됨

나. 이질적인 집단 상황은 현실 생활과 비슷하므로 현실 검증을 할 수 있는 기회가 되어 집단에서 얻은 학습의 전이가 쉽다.


o 이질적 집단 단점

-상호작용이 많아지므로 갈등이 심화될 수 있기 때문에 집단 상담자는 상호작용의 역동을 충분히 다룰 수 있어야 함


[집단 구성에 대한 일반적 지침]

  집단상담에서 효과를 얻을 수 있는 사람들을 선정하는 일반적 지침은 내담자가 반드시 도움받기를 원해야 하고, 자기의 관심사나 문제를 기꺼이 말해야 하며, 집단 분위기에 잘 적응할 수 있어야 한다. 즉 강한 동기와 참여의식을 가지고 자발적으로 참여하느냐의 여부가 성공 여부에 크게 작용


집단의 장소와 분위기   


 *초기단계에는 자극이나 긴장을 감소시키게 하고, 안심하고 대인관계를 살펴보며, 스스로 상호작용할 수 있도록 허용적인 분위기와 심리적 안전감을 가질 수 있는 장면을 조성.

*심리적 안정감을 줄 수 있는 아늑하고 집단 과정에 몰입하는데 방해를 주지 않을 물리적 조건.

  -대개 원형으로 않는 것이 효과적.

  -의자, 녹음시설 등.


집단의 개방성 


- 개방 집단


  집단이 허용하는 한도 내에서 일정 규모의 인원 변동이 있는 경우, 새로운 사람을 보충하    여 받아들이는 집단 형태

-보다 현실상황과 비슷하기 때문에 집단 효과의 전이가 용이함

-새로운 집단원이 들어옴으로 인해 의사소통의 문제나 갈등이 있을 수 있으므로 집단 전체와 사전에 충분히 논의가 되어야 하며, 이러한 불안정성을 극복하고 치료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전략을 지니고 있어야 함

-정신병동처럼 입퇴원이 계속되는 가운데 환자 전부를 대상으로 하는 집단인 경우는 개방 집단일 수밖에 없음


- 폐쇄 집단


  집단이 시작되면 정해진 인원과 시간을 정해놓고 새로운 집단원을 받아들이지 않는 집단

  -집단의 안정성이 높으므로 집단원 상호 간의 교류와 집단 응집력이 강함


집단의 시간


집단상담의 길이는 집단의 과업이 충분하게 일어날 수 있는 기간

-매회기의 시간 길이는 집중할 수 있는 정도로 성인은 90~120분 정도

-청소년의 경우에는 60분 내외가 적당


-집중적인 집단상담

  계속적이고 집중적인 상호작용으로 있는 그대로의 자기 노출, 강력한 정서적 몰입과 대 인간의 직면과 수용이 잘 되기 때문에 새로운 행동을 실험하기에 좋다.


- 매주 갖는 집단상담

  상담 성과는 서서히 이루어지는 편이나, 집단에서 피드백받은 내용을 실제 생활에서 적용해보며 진행할 수 있다.


집단의 크기


  집단 크기의 한계는 개인들의 집합이 집단으로서 상호작용 하는데 필요한 최소 크기

나이가 어릴수록 적은 수로 구성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성인이 될수록 다소 많은 수로 이루어질 수 있다.

-대체로 5-8명, 10명 이내가 바람직

-집단의 크기가 너무 적으면, 내담자들의 상호관계 및 행동의 범위가 좁아지고 집단 압력을 받기 쉬움

-집단의 크기가 너무 커지면, 내담자의 일부는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을 수 있고, 상담자가 각 개인에게 적절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함. 또한 집단 활동에 장애가 되는 하위집단을 구성.


o 집단지도에서는 흔히 20명 이상으로 구성

  -상담경험보다는 교육적 경험을 하게 됨.


집단의 조직성 


  집단을 진행할 때 지나치게 비조직적으로 하면 산만하며 집중이 떨어질 수 있고, 지나치게 엄격하면 집단원의 자발성과 창의성에 대한 발달이 차단.


집단의 구조성


- 구조화된 집단: 상담자가 집단의 목표와 과정 등을 정해놓고 조직적인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집단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는 형태


- 구조화된 집단 장점

가. 합의된 공동목표를 달성하는 데 시간과 경비를 절약

나. 너무 수줍음을 탄다거나 적극적이지 못해 의사소통 과정에 참여하기 어려운 사람에게 좋음

-예) 대학의 가치 명료화 훈련, 대인관계 훈련, 진로탐색훈련 집단, 스트레스 대응 훈련 등 소집단 훈련 프로그램들이 여기에 속함.


- 비구조화 집단: 집단의 목표나 과제, 활동방법 등에 대해 미리 정해놓지 않고 내담자의 욕구에 맞추어 진행

-집단원들 간의 관계를 분석하여 개인 내 또는 개인 간 갈등을 이해하고 해결하고자 하는 것이 주요 방법과 목표임.

-비구조적 상황에 대한 불편함을 줄이기 위해 집단의 과제, 규범, 활동, 목표 등을 부분적으로 몇 번에 걸쳐 구조화하고 교육한 후 비구조화 집단으로 넘어갈 수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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