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심리탐험가 김홍채 Mar 26. 2022

카오스 이론을 커리어 행동에 응용하기

카오스 이론과 커리어 행동 - 2

 사회심리학과 경영학 등 다양한 사회과학 연구자들이 카오스 이론을 응용하여 조직에 있어서의 인간 행동과 조직 자체의 행동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The Chaos Theory of Career: A User’s Guide(Bright & Pryor, 2005)’라는 논문에는 카오스 이론의 중심개념으로서 다음 2가지를 들고 있습니다.


1. 비 선형성(Nonlinearity)

 선형 시스템에서는 부분을 모으면 전체가 된다. 그러나 비 선형 시스템에서는 부분의 집합체는 단순히 부분을 합친 것보다 많거나 적은 결과가 나온다.


2. 회귀성, 귀납성(Recursiveness)

 하나의 변수가 다른 것에 영향을 미쳐 상호작용을 일으킨다.


 이하 상기 논문에 의거하여 ‘카오스 이론을 커리어 행동에 응용하기’에 대해 소개하겠습니다.


[예측(Prediction)]


 카오스 이론을 적용할 경우 전제는 커리어 발달은 다양한 영향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하는 것입니다. 최근 커리어 행동에 우발적 사건이 미치는 영향은 이전에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크다는 인식이 널리 퍼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커리어 전문가는 대상자의 과거 행동, 지식, 스킬, 흥미에 기초하여 보다 바람직한 방향성을 조언해야 하기 때문에 이런 우발적 사건의 영향을 고려하는 것은 큰 도전입니다.

사비카스(1997)는 커리어 전문가의 일은 인생을 관통하여 보면서 한 사람의 라이프 테마를 장래에 전개하는 것이다고 주장합니다.


 상담분야에서는 메타포(은유), 신화, 원형, 시, 영웅, 이야기 등을 이용하여 내담자가 직면한 복잡성, 변화, 기회(우연)를 다루는 시도를 하고 있습니다. 과거, 심리학에 있어서의 예측방법은 연역적 사고(3단 논법)와 귀납적 사고(관찰에서 일반화시키기)이었습니다만 개연적(蓋然的) 사고(Probabilistic thinking)라고 하는 또 다른 문제 해결 방식의 활용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개연적 사고에서는 패턴과 관계성을 다루고 모든 지식이 의문과 수정, 그리고 별도의 관점에서 해석의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이런 점에서는 메타포나 신화와 같은 방법과 비슷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개연성(蓋然性):
필연적인 인과관계가 아직 인식되지 못한 경우나 여러 조건이 얽혀 있을 경우,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 일어나지 않는가는 우연적이라 하겠다. 개연성이란 이때의 있을 듯함을 말한다. 즉 가능성과 우연성이 서로 얽힌 것이 개연성이다. 그리고 그것을 수량적(數量的)으로 표현한 것이 확률(確率)이다. 논리학에서 개연성의 상대어로 필연성이라는 말이 쓰인다.(위키백과)


[복잡성(Complexity)]


 커리어는 부모, 사회, 환경, 성별, 연령, 정치 경제, 흥미, 능력, 지역 등 다양한 사건의 영향을 받습니다. 이와 같은 요인들은 예측 불가능하며 변화합니다. 커리어 전문가는 이런 복잡함을 고려하고 내담자의 인생에 불어닥친 이런저런 영향에 주목하도록 노력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이경우 프로세스와 영향 그 자체 그리고 그것이 개개인에게 어떻게 체험되었는가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내러티브 상담(narrative counseling)에서는 커리어를 이해하기 위해서 이야기와 구성(construction)의 역학을 중시합니다. 사비카스는 개인은 직업 행동과 경험에 의미를 부여해 가면서 각자의 커리어를 구축해 가는 것이라고 합니다. 그가 주장한 구성주의 상담에서는 사람과 그 환경이 아니라 그 커리어를 만들어 왔던 여러 종류의 사에 주목합니다. 이점에서 프로세스와 패턴을 중시하는 카오스 이론과 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야기 상담 또는 내러티브 카운슬링(Narrative counseling) 또는 이야기 치료(Narrative therapy)는 내담자(클라이언트)가 자신의 가치와 그와 관련된 기술을 식별하도록 돕는 상담심리의 한 형태이다. 내담자에게 이러한 가치를 살릴 수 있는 능력에 대한 지식을 제공하여 현재와 미래의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지지할 수 있다. 상담자는 클라이언트가 이러한 가치의 역사적 환경을 조사하여 자신에 대한 새로운 이야기(narrative)를 공동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협력적 지지자이다.(위키백과)


 커리어 전문가는 내담자의 전체 모습에 눈을 돌려 내담자가 이런저런 삶의 패턴과 프로세스를 이해하도록 도와야 하며 ‘커리어 관계’에만 한정해서는 안됩니다.  내담자의 가족상황, 어린 시절, 흥미, 독서, 중요한 사건, 비극 등 삶의 다양한 측면, 그리고 보다 큰 정치문제와 관심에 이르기까지 눈을 돌리도록 이끌어야 합니다. 과거의 커리어에 관한 결정을 되돌아볼 때 그즈음의 상황 요인에도 주목하도록 하면 좋을 것입니다.


[창발성(創發性, emergence)]


 창발성이란 원래 하위 계층에 없던 특성이 상위 계층에서 발현되는 것을 말하며 전통적인 과학 접근에 반하여 나타나는 프로세스입니다. 즉 복잡하게 잠재되어 있던 행동 패턴을 찾아 나가는 과정에서 그 전에는 보이지 않았던 것이 어느 순간에 갑작스럽게 나타나는 것입니다. 필연적으로 이러한 어프로치는 측정이라고 하는 과학적 정확성은 결여되어 있고 이야기, 유사성, 메타포와 같이 질적인 것이 됩니다. 이 경우 내담자의 현상과 자기 이해에 있어서 의미가 있도록 그 시스템 행동(system behavior)을 설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시스템 행동(System behavior): 관련된 시스템(기술, 프로세스, 자원 등)이 복잡하게 연관될수록 시스템을 구성하는 작은 부문의 문제가 전체의 문제로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시스템 자체의 복잡성이 의도하지 않은 행동으로 나타날 수 있다.


 전문가는 모든 영향을 알 수 없다는 한계가 있지만 나타난 행동 패턴을 어느 정도 확인하고자 하는 시도는 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해서 내담자는 자신의 라이프스토리가 어떻게 전개되어 가고 있는가를 잘 이해하고 나아가 미래의 커리어 전망을 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상담과정에서의 창발성은 내담자의 과거 행동을 테마, 이야기, 선입견, 여러 가지 예측 불가능한 영향 등을 통해 의미를 부여하는 프로세스입니다. 이 프로세스에서 전문가의 역할은 내담자가 자신의 커리어 행동을 이해하고 우발적인 사건을 포함한 여러 가지 영향에 주목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이렇게 한 다음 여러 가지 영향, 사건, 테마를 이용하는 방법을 각 내담자와 함께 개발할 수 있습니다.


[비 선형성(非線形性, nonlinearity)]


 비 선형의 방정식에는 집합체와 평균적인 행동을 기술할 수가 없습니다. 왜냐하면 입력 변수의 조그만 변화가 출력에 극적인 변화를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비 선형의 본질이란 복잡한 시스템의 일부에 일어난 변화와  그 시스템의 다른 부분에 생긴 변화 사이에 부적합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사비카스(1997)는 전문가가 내담자가 사용하는 언어에 귀를 기울일 것을 강조했습니다. 왜냐하면 말에서 그 사람의 선입견이 드러나고 미래 어떻게 행동할 것인가를 알 수 있기 때문입니다. 카오스 이론에서는 미래는 무언가의 장소나 시간으로서 개념화되는 것이 아니라 본질적으로 개인이 이어서 나타내는 생각, 언어, 행동인 것입니다.

 전문가가 내담자의 커리어에 변화를 주기 위해서는 단 한 마디 말로 충분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비 예측성(非豫測性, unpredictability)]


 커리어 전문가는 내담자가 기회를 찾고 그것을 잘 살릴 수 있도록 촉진해야 합니다. 그리고 겔라트(Gelatt, 1991)가 명명했듯이 긍정적 불확실성을 받아들여 대응하도록 해야 합니다.

또 크롬볼츠와 레빈(Krumboltz & Levin, 2004)은 각자가 우연의 사건을 활용하는데 도움이 되는 일련의 법칙을 다음과 같이 제시했습니다.


1 현재 상황에서 얻을 수 있는 걸 찾아라

2 언제든 삶의 방향을 바꿀 수 있다고 생각하라

3 인생 전체의 계획을 세워놓을 필요는 없다

4 모험을 감수하라. 단, 무모하게 위험을 감수하지는 마라

5 완벽해지려고 애쓰는 것은 불행으로 가는 지름길이다

6 성공의 사다리를 올라가기 위해서는 먼저 맨 아래 칸의 가로대를 만들어야 한다

7 필요한 모든 기술을 갖출 필요는 없다

8 아무리 상황이 나빠도 새로운 기회는 얼마든지 발견할 수 있다

9 최선을 다하지 못하도록 당신을 가로막는 잘못된 신념이 무엇인지 점검하라


 전문가는 내담자의 인생에 있어서 우연의 사건을 함께 다루면서 내담자가 자신의 커리어에 관한 결단과 실천을 합리적으로 설명하지 않으면 안 된다는 강박에서 벗어나도록 해야 합니다. 내담자의 과거에 대해서 물어볼 때 전문가는 계획하지 않았거나 예상외의 사건에 대해서 질문을 던져 보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끌개(Attractors)]


 Attractor는 무엇을 끌어당기거나 빨아들이는 것을 의미합니다. 동역학계(動力學系, dynamical system-수학 또는 물리학의 한 분야로서 시간에 따른 움직임의 과정으로 정의된다) 이론에서, 끌개(attractor)는 동역학계의 시간 변화에 따라서 초기 상태에 상관없이 최종 상태가 근접하게 되는 일련의 구역들입니다.  

 일반적인 역학 상의 어트랙터는 하나의 점에 수렴하는 움직임을 나타내는 Point Attractors와 연속적으로 반복하는 움직임(주기 운동)을 나타내는 Pendulum Attractors의 2 종류만 있다고 알려져 있었습니다. 또 두 개 이상의 주기 운동이 합성된 경우의 움직임(준 주기 운동)은 위상 공간 내에서 기하학적으로 보면  도넛 모양의 토러스(Torus, 원환면(圓環面): 기하학에서, 원을 삼차원 공간 상에서 원을 포함하는 평면 위의 직선을 축으로 회전하여 만든 회전면)라는 형상을 나타내며 모든 역학 상의 움직임은 Torus Attractors로 근접한다고 생각되어 왔습니다. 그러나 카오스 상태를 나타내는 Attractors는 Torus가 무너져서 기묘한 형태로, 똑같은 양상을 반복하지 않으며 정지 상태에도 이르지 않기 때문에 그 본질이 누구에게도 알려지지 않는다는 의미에서 이상한 끌개(Strange Attractors)라고 불립니다.


끌개 (Attractor)의 개념
  끌개란 한 특정 계수 값에 대한 체제의 변화를 나타내 주는 것이다. 끌개는 체제가 일정한 행태 패턴을 유지하도록 해준다. 이는 안정점일 수도 있고, 규칙적 사이클 혹은 보다 복잡한 행태 유형일 수도 있다.
자연 체제에서 규명된 끌개의 존재는 사회체제에 많은 시사점을 주고 있다.  개인의 행태는 변화무쌍하여 예측 불가능하다고 여겨지지만 일정한 행동을 하도록 유도해 주는 끌개가 존재할 것이다.  분기도란 끌개는 한 특정 계수 값에 대한 체제의 변화만을 보여주나, 계수 값이 변할 경우 각 계수 값에 대한 체제의 변화를 보여준다.  즉, 여러 개의 끌개를 갖는 체제의 변화이다.(한국 행정학회)

카오스 운동의 근원인 이상한 끌개(strange attractor)는 예측 불가능한 사회 경제적 변화의 필연성을 말한다


 불규칙하지만 自己類似性(self-similarity-수학에서 자기 유사성은 부분을 확대할 때 자신을 포함한 전체와 닮은 모습을 보여주는 성질) 구조를 가진 이상한 끌개(Strange Attractors)는 카오스 특유의 모델입니다.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어떤 형태의 패턴이 떠오르는 것입니다.


 개인 특유의 기능과 특성은 그런 패턴의 하나의 예라고 할 수 있습니다. 내담자의 이상한 끌개(Strange Attractors)를 탐구함으로써 과거나 현재의 행동을 이해하고 미래의 준비가 가능하게 됩니다. Micro-level에서는 예측 불가능한 자신의 커리어라도 Macro-level에서는 가능성이 있을 수 있다는 것을 인식함으로써 내담자는 직장에서의 변화와 불확실성에 대처하는 방법을 발견할 수 있게 됩니다. 나아가 자기 자신 특유의 패턴과 테마, 거기에 미치는 여러 가지 영향을 알아차리고 그러한 상황에 사소한 변화라도 일으키는 것이 자신의 커리어에 큰 변화로 연결된다는 점을 내담자가 생각하도록 촉진할 수 있을 것입니다.


[카오스 이론과 커리어 행동 정리]


  카오스 이론은 개인이 복잡하고 비 선형으로, 세런디피티(serendipity, 우연)가 가득한 삶을 있는 그대로 체험하는 현실을 나타낸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 이론에 의해 우연, 불확실성, 지식의 한계, 비 선형 변화라고 하는 과거에는 간과하고 넘어간 여러 가지 현상에 주목하게 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런디피티(serendipity)는 완전한 우연으로부터 중대한 발견이나 발명이 이루어지는 것을 말하며 특히 과학연구의 분야에서 실험 도중에 실패해서 얻은 결과에서 중대한 발견 또는 발명을 하는 것을 말한다.


 커리어 문제를 가지고 있는 개인은 자신이 복잡성의 한가운데 살고 있고 점(点), 주기(周期), 원환면(圓環面)의 끌개(Attractors)에 나타난 것처럼 행동의 제약을 받고 있다는 것을 자각해야 합니다. 동시에 커리어에는 무언가 패턴(이상한 끌개)이 있다는 것과 거기에서부터 나오는 의미를 알아차려야 합니다(창발성). 그리고 행동의 제약을 벗어나 우연을 활용하고(비 예측성), 작은 변화를 일으킴으로써 위상 변이(位相變移, Phase Shift)를 일으키기(비 선형성)가 가능하도록 해야 합니다.


 커리어에 관한 이론 중에서도 특히 사비카스가 주장한 구성주의는 사람과 그 환경이 아니라 커리어를 형성한 다양한 상황에 주목합니다. 사비카스는 커리어 전문가의 일은 삶을 통찰하는 것이고 라이프 테마를 미래로 전개하는 것이다 하고 주장했습니다. 이러한 어프로치는 프로세스와 패턴의 이해를 중시하는 카오스 이론과 일맥상통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최초의 사소한 차이가 전혀 다른 결론을 이끌어 낸다’는 카오스 이론은 일상생활 중에서 사소한 차이가 우리들의 미래를 좌우한다는 것을 시사하고 있습니다. 자신의 행동 패턴과 테마를 자각하는 노력을 지속하고 사소한 차이를 가벼이 여기지 않고 살아가는 것이 실제 미래의 전망을 열어젖히는 것이 될 수 있다는 것을 가르쳐 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변화, 불확실성, 우연이 일상화된 상황에서의 커리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