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조동균 May 13. 2024

미술가, 사회적 권리와 의무

시민의 예술소비권을 위한 미술가의 권리

커버 이미지: 조동균_꽃. 91x116.7cm mixed media. 2011


자연에 직선이 없어 보이지만, 사실 모든 선은 직선이다. 

-작업 노트에서




문화를 즐기는 권리는 기본적인 인권의 개념에서 출발합니다. 미술가들은 이러한 시민의 기본 인권을 존중하며 향상하기 위해 힘쓰고 있습니다. 이를 위해 미술가들이 추구하는 권리는 다음과 같습니다.     


미술가는 자신의 창조적 성과를 존중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이는 그들의 작품이 공동체의 자산으로 향유되는 문화생산자로서 해야 할 역할을 인정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미술가의 창작물은 예술적 가치를 평가받아야 하며, 이를 통해 사회적으로 인정받을 권리가 있습니다.


또한, 미술가는 자신의 지적 재산을 보호할 권리가 있습니다. 

이는 미술가의 창작물이 어떻게 사용되고 유통되는지에 대한 통제권을 보장하는 것으로, 원작에 대한 재산권을 적절히 보호받을 권리를 말합니다. 이를 통해 미술가들은 자기 아이디어 작품에 대한 적절한 보상을 받을 수 있고, 창작에 대한 동기부여가 유지될 수 있습니다.     


미술가는 창작활동을 위해 공적인 지원을 요구하고, 이를 활용할 권리가 있습니다. 

재교육 기회, 스튜디오 공간 확보, 창작보조금 등과 같은 공공의 직접적인 지원에 참여할 권리가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지원을 받아 창작에 전념하며 예술적인 업적을 쌓아갈 수 있는 권리를 지녀야 합니다.     


미술가들은 창작활동을 통해 자신의 생계를 유지할 권리가 있습니다. 

모든 시민은 직업을 선택하고 그 직업으로 자기만의 삶을 온전히 유지할 권리를 갖고 있습니다. 이는 예술가들이 미술에 대한 열정을 추구하면서도 안정적인 생활을 영위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현실에서 이러한 공적인 지원이 실현되는 사례를 추가하여, 미술가들이 이러한 권리를 효과적으로 행사할 수 있도록 하는 방안을 논의해야 합니다. 




시민의 예술 소비권     

미술가가 창작하는 과정에서 상업적 고려를 해야 하는 것은 불가피해 보입니다. 그러나 이는 종종 미술가의 예술적 신념과 충돌할 수 있습니다. 미술가가 겪는 이러한 딜레마를 극복하기 위하여, 사회적 지원을 하는 노력은 우리 모두 공동의 몫입니다.


미술가의 창작 활동을 사회가 지원하는 것은 시민 모두의 예술 소비권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위해서 미술시장의 한 축인 생산자로서 미술가에 대한 지원과 미술 산업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필수적입니다. 이런 정책들이 효과를 얻는다면, 시민들은 미술 소비자로서 전시회를 관람하고, 작품을 구매하며, 미술가의 창작 활동을 재정적으로 지원함으로써 예술을 유지하고, 구성원들이 미술을 즐길 수 있는 사회적 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예술을 소비할 수 있는 권리는 ‘세계인권선언’이나 ‘사회 문화적 권리에 관한 국제규약’ 등과 같은 국제 인권 기구의 틀 안에서 제시됩니다. 1948년 유엔총회에서 채택된 ‘세계인권선언’은 표현의 자유, 문화적 삶의 향유, 그리고 교육을 받을 권리와 같은 원칙들을 강조합니다.      


한편으로 미술가는 자기 작품이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해야 합니다. 작품을 통해 미술가들은 사회적 책임을 가지며, 대중들에게 다양한 문화적 가치를 전달하고 공공이익을 증진하는 역할을 해야 합니다. 미술은 사회의 문화적 정체성을 형성하는 중요한 도구로써 다양한 영향을 끼칩니다.


미술가들은 교육 계획 및 문화 봉사 프로그램에 참여하여 문화를 즐길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는 데 기여해야 합니다. 특히 지역사회에서 미술가들의 창의적 열정을 공유하고 지역 공동체에 기여함으로써 문화적 삶을 발전시켜야 합니다. 이는 다양한 문화적 배경과 견해를 가진 사람들에게 문화적으로 열려 있는 태도를 촉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또한 미술가는 자기 작품을 감상할 기회를 제공하고, 다양한 관점과 견해를 수용하는 개방적인 태도를 가져야 합니다. 이를 통해 미술가는 개인과 공동체의 문화 향유권을 실현하는 데 크게 기여할 수 있습니다.


인간이 사회를 구성하고 문화를 향유하는 것은 다른 동물과 구별되는 인간만의 독특한 특성입니다. 이러한 문화적 특성은 인간의 두뇌에 있는 ‘거울뉴런’과 관련이 있습니다. ‘거울뉴런’은 한 개체가 특정한 행동을 할 때와 다른 개체가 같은 행동을 할 때 모두 활성화됩니다. 이러한 관찰-행동 거울 메커니즘은 다른 개체의 행동을 이해하고 모방하는 신경 기전을 제공합니다. 이러한 세포는 서로 반응하며 감정이입이 가능한 공감 세포로서의 기능을 하므로,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화 형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거울뉴런’의 작용은 예술 작품의 감정 전달에도 큰 영향을 미칩니다. 화가가 자신의 감정을 그림에 담을 때, 이를 감정을 이입하고 공감하는 관람자에게 전달하는 데에도 ‘거울뉴런’이 관여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예술은 사회적 상호작용과 문화적 이해를 촉진하는 도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     

(서양화가 / 조동균)

작가의 이전글 <미술가의 휴가비>는 누가 지급하나?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