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오늘은 다이어트 보조제의 대명사,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에 대해서 알아볼게요.
웬만한 다이어트 보조제에는 ‘식약처 인증 원료’라는 믿음직한 광고와 함께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이 꼭 들어가 있죠.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은, 정확히는 HCA(hydroxyl citric acid)라는 성분이에요.
HCA는 탄수화물이 지방으로 전환될 때 필요한 효소(ATP-citrate lyase)의 작용을 지연시키는 역할을 해요. 그러면 막아주는 것도 아니고 지연시키는 건데 무슨 효과가 있냐?라고 물어보실 수 있겠죠. 운동의 종류에 따라 다르지만, 기본적으로 우리 몸은 에너지원으로서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을 순서대로 사용하려는 경향이 있어요.
우리 몸이 에너지원으로 쓰는 순서 : 1.탄수화물 > 2.지방 > 3.단백질
바꿔 말하면, 지방은 탄수화물보다 에너지원으로 쓰기 힘든 구조라는 뜻이죠. 즉, HCA는 섭취한 탄수화물이 ‘아직’ 지방으로 바뀌지 않고 탄수화물의 상태로 존재할 때, 사용되게 만들어 지방 축적을 막는 것이죠.
조금 더 들여다보면, HCA는 빵이나 떡, 면, 과일과 같은 탄수화물 중독자들에겐 도움이 될 수 있지만 삼겹살이나 치킨, 케이크 같이 지방이 많은 음식을 좋아하시는 분들께는 도움이 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요.
또한, 효과의 ‘정도’에 대한 임상 연구가 풍부하지 않은 편이고 보통 HCA를 드시는 분들은 식사 조절과 운동을 병행하는 경우가 많으니까 체중 감소가 HCA만의 효과라고 단정 짓기가 어려워요.
그럼에도 체중감소 효과를 조금 더 가속화시키고 싶은 분들은 원료가 단순하고, 지표 성분인 HCA의 함량을 따져서 제품을 고르시는 걸 추천해요. (‘65% 이상의 HCA 함량을 가진’, ‘수용성’ 가르시니아를 고르는 게 좋아요.)
가르시니아 캄보지아 추출물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HCA의 함유량이 750~2,800mg은 되어야 효과를 볼 수 있어요. 게다가 나중에 들어올 탄수화물의 흡수를 늦춰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당연히 ‘식전’에 먹는 것이 좋죠. 다시 말씀드리지만 체중 감량은 반드시 운동과 식단이 병행되어야 한다는 점 명심!
*참고 : 건강기능식품은 다른 약물과 어떤 상호작용을 낼 지에 대한 교차 연구가 부족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무엇이든 복용할 때는 꼭 의사와 상담 후 복용하셔야 합니다. 특히나 HCA를 먹고 생리 불순이 있는 여성은 즉시 복용을 중단해야 합니다.
보조제만 먹다가 돈만 쓰고 다이어트엔 실패했다면, 핏테이블과 함께 제대로 된 식단관리를 시작해보세요!
원고 : 핏테이블 안동현 영양사/코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