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마이모밍 Jan 27. 2021

BCAA, 닭 털로 만드는 거라고...?

트레이너 선생님 책상에 꼭 있는 그것, BCAA의 진실

안녕하세요! 당신만을 위한 식단관리 파트너 핏테이블입니다. 

오늘은 운동인들이 물 대신 그렇게 마셔댄다는! BCAA를 알아보려고 해요. 





가장 먼저 BCAA를 이해하려면 단백질에 대해서 알아야 해요. 단백질은 덩치가 매우 큰 분자로서, ‘아미노산’이라는 다양한 재료 여러 개가 합쳐진 덩어리입니다. 단백질에도 여러 가지 종류가 있어서, 각 단백질 종류마다 아미노산들이 얽히고설켜 하나의 단백질 분자를 만들어 내는 것이지요. 


쉽게 말해 뷔페에 놓여 있는 많은 음식들 하나하나가 전부 단백질이고, 그 음식에 사용된 재료가 아미노산이에요. 아미노산은 수십 가지 종류가 있는데, 우리 몸은 아주 유능한 요리사라서 8가지 종류의 재료(필수 아미노산)만 있으면 나머지 재료들을(비필수 아미노산) 마법처럼 만들어 낼 수 있어요! (물론 어린이들은 이 능력이 약해서 몇 가지 재료가 더 필요하긴 하지만요. )



이소류신, 류신, 발린


이 3가지 아미노산은 나뭇가지처럼 생긴 특이한 분지 구조를 가지고 있는데요. 특이하게도 간이 아니라 근육에서 대사 되는 이 3가지 재료를 통틀어 Branched Chain Amino Acids(BCAAs)라고 합니다. 한 가지 재미있는 사실을 알려드리자면, BCAA는 아미노산의 일종이기 때문에 다양한 단백질로부터 추출해서 만듭니다. 


......읭?


동물의 털

주변의 수많은 단백질 물질 중에서 가장 싸고 구하기 쉬운 것은 바로 동물의 털입니다. 우리 머리카락, 손톱, 발톱 모두 단백질이라는 말 많이 들어보셨죠? BCAA를 비롯한 다양한 아미노산 보충제들은 주로 닭의 털이나, 중국인의 머리카락을 사용해 생산합니다. 당연히 단가도 매우 저렴하죠. 물론 화학적인 추출이기 때문에 천연 물질과 차이가 없고, 공정만 깨끗하다면 크게 신경 쓸 부분이 아니라고 생각은 해요.....


 

그렇다면 BCAA는 어떻게 사용될까요? 주로 BCAA 자체를 공급하기 위한 보충제로 팔거나, 단백질 보충제에 첨가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다음 포스팅에서 더욱 자세히 설명하겠지만, BCAA가 많은 단백질이 과연 좋은 단백질일까요?  단백질을 효과적으로 흡수하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을 구성하는 아미노산 사이의 균형이 중요하고, 그 균형이 무너지면 남아도는 특정 아미노산을 처리하기 위해 또 아미노산을 낭비하게 됩니다. 


그리고 우리나라는 단백질 보충제의 단백질을, 포함된 아미노산을 토대로 질소 계수를 곱해 산출하는 방식으로 측정하는데, 특정 아미노산이 많다면 실제 단백질 함량이 적더라도 그 양을 뻥튀기할 수 있습니다. 가뜩이나 단가가 저렴한 BCAA를 추가해 거짓으로 단백질 함량을 부풀려 놓고 더욱 비싼 가격으로 파는 것이죠.


그럼 BCAA는 실제로 효과가 있을까요? 아마 BCAA를 따로 찾아 사 드시는 분들은 운동을 좋아하시는 분들일 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런 분들은 이미 단백질을 충분히 드시고 계시겠죠? 그렇다면 이미 충분한 BCAA를 섭취하고 계실 가능성이 높아요. 


육류 내의 BCAA


일반적으로 우리가 많이 섭취하는 유청 단백질이나 일반적인 육류에는 BCAA가 이미 충분히 함유되어 있습니다. BCAA는, 단백질 분해 속도가 합성 속도보다 높아서 체조직의 손실이 일어나고 있는, 즉 암이나 화상 등 심한 외상 환자들의 근육 손실 속도를 늦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일반적인 운동인들이 근육을 더 빨리 키우고 다이어트를 하기 위해 먹을 땐, 바라는 만큼의 효과를 얻기 어려울 수 있다는 것이죠. 다만, BCAA가 체내 산도를 중화시켜 운동 지속 시간을 늘려줄 수도 있기에 장거리 수영이나 마라톤 등 운동 지속 시간이 굉장히 긴 지구력 운동을 즐기시는 분들에 한해서는 BCAA를 드셔 보는 것이 괜찮은 선택입니다.


내가 잘 먹고 있는지 궁금하다면? 데일리 식단관리 앱 핏테이블 만나러 가기



원고 : 핏테이블 안동현 영양사/코치

작가의 이전글 왜 굶는 다이어트는 안 좋을까?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