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절대신비 Jun 16. 2024

인구 절벽에 대한 고민

내 아를 낳아 도!


어릴 때, 그러니까 부모님 댁에 살 때 나는 퍽 부지런했다 아니, 집에 붙어있질 않았다.

어느 날은 밤 11시 23분에 집에 들어갔더니 엄마 왈,
"아유, 오늘 일찍 들어왔네에~~~~~~~ ^.^ "

그런데 이십 대 후반 원룸을 얻고 독립했을 때는
집에 늘 붙어있었다.
인테리어도 수시로 바꾸고 책상에 얌전히 앉아 글도 쓰고 주방도 깔끔하게 관리했다.
침대시트도 늘 새하얀 린넨이나 아이보리 광목으로 팽팽하게 당겨 칼각을 잡아놓았다.

본가에서는 어떻게 했냐고?
청소 한 번 안 했고 침대에서 모든 일을 했다.
그냥 난장판이었다는 말이다.

사람이 왜 그리 변하냐고? 아니다.
나는 전혀 변하지 않았다.
다만 내가 주체적일 수 없는 상황은 피했을 뿐이다.
집안에서 어른들과 함께 있을 때 아무래도 나는 쫄병. 시키는 대로 일도 해야 하고 집안의 모든 의사결정에서도 순위가 밀릴 수밖에 없다.
즉 권력이 거의 없다는 말이다.

그래서 자주 출타하는 상황이 벌어졌던 것.
대장 옆에 붙어서 심부름이나 하고 있는 나를 상상하기조차 싫었던 거다.

할 수 없이 산책, 가벼운 등산을 매일 했다.
흡사 남편들이 핑계 대고 차에 가서 앉아있거나 거리를 어슬렁거리거나 동네친구 찾아 포장마차에 앉아있는 것과 비슷하달까!

하여간 인간은 의사결정을 주체적으로 할 수 있을 때 비로소 인간이 된다. 철학하는 삶이란 다름 아닌 주체적 의사결정의 그것이다. 그래서 하는 말인데 21세기가 막 시작된 작금,

21세기 후반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다. 특히 우리나라 인구는 줄어들고 있을 것이다.
그 어떤 인구정책도 큰 효과 발휘하지 못할 것이다. 결혼은 점점 더 20세기적 유물이 되어갈 것이고 사람들은 더욱 현명하게 사고하고 행동할 것이다.

그럴수록 아이는 낳지 않을 것이다. 똑똑한 사람은 더 더 후손을 보지 않을 것이다. 그러므로

"인류 멸망이 얼마 남지 않았다!!!!"

즉 우리들의 미션은 연애란 얘기다.
연애지상주의자가 되어야 한다는 말..

미혼모도 좀 받들어 모시고 말이야!!!!!!!!!!!!!!



하여간
21세기말을 고뇌하느라 오늘 좀 지각!

참!!!!
연애만 하지 말고 아도 낳아야 합니데이~ ㅎ



미혼모 우대법을 제안합니다.


-작금의 미혼모 지원법보다 파격적인 우대법으로 청소년과 20대 청년들의 연애를 적극장려하고 인구정책에 기여해 보자. 어차피 생긴 아기! 국가와 지자체에서 키우도록 하자. 똘똘한 집 한 채와 직장 및 유아 돌봄 시설까지 우선적으로 지원. 또한 연애는 어릴 때부터 좀 하게 하자. "연애 늦게 배운 도둑, 가로늦게 대도 된다."






제안자 : 절대신비

발의에 동의하시는 분 댓글 달아주세요

브런치회에서 통과되기를 바랍니다. 해버불일~




작가의 이전글 이 순간의 영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