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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완소남 May 01. 2018

5G 자율주행 버스 탑승 후기!

지난 평창 동계 올림픽 당시 평창과 강릉 일대에서 선보였던 5G 협력 자율주행을 누구라도 직접 체험해 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번 행사는 4월 24일부터 5월 16일까지 판교역 일대에서 진행되는데요. 저는 첫날인 4월 24일 방문하여 먼 미래의 일인 것 같았던 자율주행을 직접 체험해 봤습니다. 5G 자율주행 버스에 탑승하면 5G의 초고속, 초저지연, 초연결 특징을 기반으로 한 자율 주행 시연은 물론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제공합니다. 현장의 모습을 제가 생생하게 전달해 볼게요.


5G 자율주행 버스 체험 후기!


체험을 위해 판교역 근처 탑승장으로 향했습니다. 정해진 시간이 되니 TV를 통해 봤던 5G 자율주행버스가 도착했습니다.


5G 자율주행버스는 판교역 근처의 화랑공원을 시작으로 판교 테크노파크 공원 일대를 도는데 이때 정해진 일정 구간에서 운전자의 개입 없이 스스로 주행하는 자율주행 기술을 볼 수 있게 되는 겁니다.



5G 자율주행버스 내부 모습입니다. 버스 뒤쪽에는 다양한 통신장비들이 설치되어 있었고 양쪽 창문에는 투명 디스플레이가 장착되어 있었습니다. 자율주행 시에는 설치된 카메라를 통해 위 사진에 보이는 모니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버스 탑승 후 안전벨트를 매고 바로 체험 프로그램이 시작되었는데요. 첫 영상은 평창 동계 올림픽 때의 5G 자율주행 모습이었습니다. 그리고 이후 루트를 소개하고 트래픽 모니터링(드론 CCTV), 버스 시스템 체크 및 기사 인증이 이어졌습니다.


5G 시대의 드론! 저는 드론이 무슨 역할을 하나 의아해했는데..  5G가 상용화될 경우 빠른 속도로 고용량의 영상 전송이 가능하기에 기존 CCTV와 달리 이동형 CCTV 역할을 할 수 있어 드론을 통해 전체 경로를 내려다보고 실시간으로 도로 교통상황 체크가 가능해진다고 합니다. 앞으로의 드론 역할이 더욱 기대되네요.



자율주행 버스 시스템 체크 모습입니다. 기존 차량과 달리 특별한 장치들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고정밀 위치 측위, 5G 연결, 자율주행 시스템, 라이다센서 등 시스템 체크 모습이 나오네요.


5G 자율주행버스는 총 3대로 운영되는데 이날은 3호차만 운영되었습니다. 버스 탑승 시 자율 주행 구간에서 위 사진처럼 운전석의 모습이 나옵니다. 단 이때, 운전자는 핸들에서 손을 놓고 운전에 개입하지 않습니다.



이어 KT 5G 소개 영상과 함께 멀티채널 스트리밍, 5G 속도 측정이 이어졌습니다.



위 사진은 106개의 영상을 실시간으로 받고 있는 화면인데요.

LTE로 받았을 때에는 영상이 끊기거나 재생되지 않는 것이 확인됩니다. 그러나 5G로 다운로드할 경우 확연한 차이가 느껴집니다. 5G는 로딩 시간 없이 바로 뜨고 재생이 잘 됩니다.


5G 시대가 되면 고화질 영상 재생에 전혀 무리가 없다는 말이겠지요?



5G의 가장 큰 특징은 빔포밍 기술입니다. 빙포밍 기술은 차량이 이동할 때 기지국과 단말이 서로 방향을 맞추어 네트워크 품질을 개선해 주는 기술인데요. 위 사진처럼 최대 속도가 763Mbps까지 나옵니다. 또한 왼쪽에 보면 현재 루트상의 버스 위치가 보이고 어떤 기지국에 연결되어 있는지도 실시간으로 확인 가능합니다.



이어 차량 간 영상 통화-주행화면, 정밀지도, 네트워크 블랙박스(버스 라이다 센서 화면)의 5G 자율주행버스 시연이 이어졌습니다.


5G를 사용하면 차량간, 차량과 교통 인프라간 초저지연 연결이 가능하기에 정보 및 영상 공유가 가능합니다.

각 차량에 5G 통신 모듈이 장착되어 있어 실시간 영상으로 차량 간 정보를 공유하게 되지요. 위 사진에서 보면 차량 전방 영상이 보이는데 여러 대 운행 중에는 다른 차량의 전방 영상도 함께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정밀지도의 모습입니다.

지난 평창 올림픽 당시 강릉에서 실제 정밀 지도를 구축하고 1ft 이하의 정밀측위 기술을 확보해서 시연한 기술이라고 하네요. 위 사진을 보면 정밀지도 상에서 현재 차량 주행의 차선까지 정확히 나옵니다. 편대간 주행 시에도 차량 간 속도 및 위치 정보를 실시간 교환해서 일정 속도로 맞춰 주행할 수 있다고 합니다.



LTE 네트워크의 경우 다운로드 속도에 비해 업로드 속도가 문제가 있습니다. 대략적으로 다운로드 속도는 최대 400Mbps인데 업로드 속도는 20Mbps잖아요. 위 사진을 보면 차량의 라이다 센서인데요. 라이다센서 정보를 운전자에게 실시간으로 전송하기 위해서는 대략적으로 100~400Mbps의 속도가 필요하기에 고용량의 데이터를 초고속으로 처리할 수 있는 5G 기술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씨스루 모습입니다. 투명 디스플레이를 통해 본 모습인데요.

차량 한쪽이 위 사진처럼 멋진 풍경으로 가득 담기는데 속도감도 느껴지고 멋지더라고요. 


5G 시대에는 씨스루를 통해 전 세계 어디라도 달리는 듯한 풍경을 연출할 수 있습니다. 가상의 풍경이지만 넓은 바다 배경으로 달리니 가슴까지 확~ 트이더라고요.



드디어 자율주행입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 운전자분이 핸들을 놓고 있는데 차는 계속 이동중입니다. 진짜 신기하더라고요.



위 사진의 태블릿은 세계 최초 5G 태블릿입니다.

5G 태블릿에 터치로 서명 작성하니 투명 디스플레이에 서명이 나오더라고요.

게임 코너도 준비되어 있습니다. 투명 디스플레이를 통해할 수 있었는데요. 커넥티드 스피드 레이싱 게임입니다. 화면에 나타난 탈것을 고르고 초이스 버튼 선택 후 경기를 시작하면 됩니다. 좌우로 움직이며 장애물은 피하고 아이템을 먹으면 속도가 빨라지는 게임이에요.




여기까지가 5G 자율 주행 버스 체험 모습이었습니다.

하차시에는 2018 KT WIZ 예매권도 기념품도 제공받았습니다. 5G 자율주행버스를 체험해 보니 앞으로 다가올  5G 시대가 너무나 기대됩니다. 5G가 상용화된다면 운전자도 차량 내부에서 편하게 게임을 즐기는 시대가 되는 것 아니겠습니까? 운전 스트레스로부터 벗어날 수 있습니다. 


5G 상용화가 언제가 될지 모르지만 실제 체험해 보니 그리 먼 미래는 아니라고 생각이 들었고요. 그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간절하네요!


참고로 자율 주행 체험의 경우 운영사무국(010-3216-5005) 및 참여 신청 사이트(https://bit.ly/2Hep84r)를 통해 사전 신청 후 추첨을 통해 참여자가 선정됩니다. 체험 후에는 소정의 기념품도 제공되니 관심 있는 분들은 신청해 보세요.


https://www.youtube.com/watch?v=xiL-B2hAEV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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