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조주택 골조공사(토대) Part 4-1

건물에 뼈대를 이루는 중요공정 점검법

by 강팀장

Part 4-1


1) 토대 작업 (Mud Sill)


토대 작업은 콘크리트 기초와 목재가 처음 만나는 지점으로 아주 중요한 공정입니다.

토대는 방부목(H3 이상 등급)을 사용해야 하며 콘크리트에서 발생하는 습기를 차단하기 위해 씰실러(Sill sealer)를 토대에 붙이고 엘앙카와 결속하게 됩니다. 엘앙카는 기초 모서리에서 30cm 이내이고 간격은 1.8m 이내여야 합니다. 콘크리트 기초 상단 레벨 1cm 내로 맞았으니 쇄기(Shim)는 당연히 사용하지 않습니다.


건축주가 확인할 내용은 방부목 등급, 씰실러 사용유무, 엘앙카간격, 쇄기사용 유무


토대01.jpg
토대02.jpg
토대04.jpg
토대03.jpg
1, 마샤철물 2,토대 최소 따냄, 3, 엘앙카와 결속 4,씰실러(Sill sealer)


위 사진은 설명드리면 첫 번째는 방부목에 본덱스 오일스테인을 한 번 더 발라 방부목 내구성을 더 높이기 위함이고 마샤 철물을 엘앙카 중간중간에 설치하여 토대와 결속력이 높이고 있습니다.


두 번째 사진은 전기, 통신 인입선인데 토대(방부목)를 최소한으로 따기 위해 CD(주름) 관을 일자로 배치한 상태입니다.


세 번째 사진은 토대에 엘앙카가 가지런히 배치되었고 방부목 연결 부위는 30cm 이내에 엘앙카가 위치해야 됩니다. 네 번째 사진은 토대를 습기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씰실러가 토대와 붙어있는 모습니다.


2) 벽체 시공

구조목 상태

구조목은 통상 캐나다산 2등급을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으며 구조재가 노출인 경우는 1등급(J-grade)을 사용하게 됩니다.

건물 외벽은 2*6 (투바이 에잇) , 내벽은 2*4 (투바이포)을 사용하는데 외벽은 건물 하중을 많이 받는 이유와 단열재 넣을 공간 확보 차원이기도 합니다.



구조목05.jpg
구조목04.jpg
구조목 등급


못 상태(네일)

못(네일)은 크게 전기도금과 용융도금(아연도금)으로 된 제품이 있는데 전기제품은 금방 녹이 슬어 안되고 용융도금으로 된 센코(미국 제품)를 추천합니다.

이 못은 꽈배기처럼 꼬아져 있고 끝부분에 접착 본드도 묻어있어 내구성과 결속력이 우수합니다.

구조목끼리 접합은 12d(83mm) 혹은 16d(90mm)로 구조목과 합판(OSB) 결합은 8d(64mm)로 해야 됩니다.


네일01.jpg
네일02.jpg
네일03.jpg
네일04.jpg
목조주택 시공시 필요한 못 (네일)


첫 번째 사진은 센코 제품 못인데 끝에 노란색으로 접착제가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두 번째 사진은 제품 박스입니다. 세 번째 사진은 전기도금으로 돼서 금방 녹이 슬어 있는 제품입니다. 네 번째 사진은 이 못을 사용하는 네일건(못총)입니다.


건축주가 확인할 사항은 용융도금된 센코 제품을 사용하는지입니다. 가끔 신제품이라 하면서 전기도금된 제품은 소개하는 영상이 존재합니다. 하지만 결속력이 조금 더 우수하다고 해서 전기도금을 추천할 수 없습니다. 전기도금은 습기에 의해서도 녹이 쓸 수 있고 시간이 지나면 제기능을 할 수 없게 될 수도 있습니다.


못 박기 규정

2*4 구조목 결속은 83mm 못으로 2방, 2*6 구조목은 83mm 못으로 3방이 기본이고 1~2개 못이 추가되는 건 상관없습니다.

합판을 구조목에 결속시킬 때 못 간격은 합판 테두리는 6인치(15cm), 중심부는 12인치(30cm) 이내여야 합니다.



토대 시공영상

토대공사링크.jpg

https://youtu.be/SsK4xcDgfMo?si=zHOWY0bgWi8H9r7I



토대(mud sill) : 방부목이 사용되며 콘크리트 기초에 붙이는 첫 번째 구조목.

씰실러(Sill sealer) : 콘크리트 기초에서 올라오는 습기를 차단 목적으로 사용되는 필름.




* 건축주 체크사항

( 아래 사항을 건축주가 꼭 셀프 체크해야 됩니다. )


방부목등급 ---> H3 ~ H4 등급 [ 확인 ]


씰실러(Sill sealer) ---> 사용 유무 [ 확인 ]


쇄기(Shim) 사용 유무 ---> 사용 불가 [ 확인 ] * 중요함 *


구조목 상태 ---> 2등급 혹은 1등급 캐나다산 유무 [ 확인 ]


못 상태(네일) ---> 센코 (Senco), 83mm 혹은 64mm 사용유무 [ 확인 ]


못 박기 규정 ---> 구조목 2*6 ( 3발 이상) 2*4( 2발 이상) [ 확인 ]




* 강팀장 한마디


간혹 토대를 4*4(포바이포) 방부목으로 사용하시는 시공자가 있는데 잘못된 시공법이고 어떠한 매뉴얼에도 기술되지 않습니다. 이유는 첫째 모서리 부분을 2단으로 겹칠 수가 없어 결속력을 떨어뜨리고, 둘째 목재는 일자가 아니어서 기초와 밀착이 어렵고, 셋째 엘앙카와 고정 시 많은 부분을 따내야 돼서 결속력을 오히려 떨어드릴 수 있습니다.


하자 없는 목조주택을 시공할 때 100가지 지켜야 될 사항이 있다고 가정하면 공정 하나하나가 1%씩 비중을 차지하는 건 아닙니다. 주요 공정은 30%, 주의 사항 정도는 0.1%라 할 수 있습니다. 어떤 공정이 더 중요한지 판단을 잘하셔야 됩니다. 공정별 중요사항은 계속 강조하겠습니다.

이 점을 명심해야 전체적으로 좋은 목조주택 시공할 수 있습니다. 너무 작은 팁에 집중하지 마시고 가장 중요한 공정과 시공방법, 건축자재가 무엇인지 알아야 될 것입니다. 이 점은 시공하는 카펜터와 건축주께서도 유의하셔서 좋은 목조건축이 될 수 있습니다.





글이 점점 딱딱해지고 있습니다. 사족을 많이 붙이는 것보다 간략히 표현해 이해를 돕고자 합니다.

시공자는 꼼꼼히 읽어보시고 건축주는 시공자와 같이 점검하세요.

keyword
이전 05화목조주택 기초공사 Part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