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t 3
기초공사
지금까지는 어떻게 목조주택을 디자인하고 설계하느냐에 대해 설명드렸다면 이제부터는 목조주택 시공 기초공사에 관해 시공자에게는 작업 시 지켜야 될 사항과 건축주는 무엇을 점검(감리)해야 되는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초가집도 땅 위에 바로 기둥을 올려놓지 않고 주춧돌이 필요하듯 북미식 목조주택도 콘크리트 기초 위에 짓게 되는데 구조목을 습기로부터 보호하기 위함입니다. 기초를 하기 위해선 주택이 놓일 자리를 파는 터파기 공사를 하게 됩니다.
터파기깊이
우리나라에는 땅이 동결되는 깊이를 나타내는 지도가 있습니다. 주택을 짓고자 하는 터파기 깊이는 동결선 보다 10cm 이상 지하로 내려가야 되는데 제주도 같은 경우는 땅이 얼지 않는 지역이지만 지면에서 10cm 이상 내려가기를 추천합니다. 폭우나 지면 침하로 콘크리트 기초 밑부분이 드러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기타 지역은 아래 동결선 지도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규준틀을 설치하고 피타고라스 법칙에 의해 직각을 잡고 건물의 들어설 외곽선에 표시하여 포클레인을 이용해 동결선보다 10cm 밑까지 팝니다.
자갈 두께
자갈을 깔기 전에 터파기한곳과 건물 내부 쪽은 포클레인이나 롤러로 충분히 다지기를 해야 됩니다. 향후 침하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약 10cm 두께에 자갈을 넣습니다. 모세관현상으로 지면에 습기가 올라오는 걸 방지하기 위함입니다. 기초 콘크리트에 습기가 계속 공급되면 강도가 떨어질 수 있습니다.
비닐 두께
자갈 위로 비닐을 깔아 재차 습기 차단을 하게 되고 콘크리트 타설 시 레미콘(자갈+모래+시멘트+물)이 밑으로 빠져 콘크리트 강도가 떨어지는 걸 예방할 수 있습니다.
집 수명과 같이 오랜 세월 기능을 해야 돼서 0.1mm 이상인 비닐을 깔고 타설 해야 됩니다.
철근직경, 철근간격
콘크리트 기초 높이가 30cm까지는 직경 10mm 이상 철근으로 단배근 가능하며 그 이상일 때는 2단으로 복배근 해야 됩니다. 현재 국내에서는 너무 과한 철근 사용량을 보이고 있습니다. 건축비 상승 요인이기도 합니다. 철근과 철근을 간격은 30cm 이하로 해야 됩니다.
콘크리트기초 두께
콘크리트 두께는 30cm 이상으로 타설을 해야 됩니다. 그래야 지면으로부터 습기와 우천 시 빗물 유입을 막을 수 있습니다.
기초가 너무 두꺼워지면 건축비 상승 요인만 될 뿐 의미 없는 일입니다. 지면 위로 30~40cm을 추천합니다.
콘크리트 성분표
콘크리트 성분은 나타내는 3가지 지표가 있는데요, 자갈 굵기, 호칭 강도, 슬럼프입니다.
자갈 굵기는 25mm, 호칭 강도는 시멘트 강도를 나타내는데요 24 mpa 이상, 슬럼프는 시멘트 질기(물 함유량)를 말하고 있습니다.
슬럼프는 규격화되어 있지만 레미콘 회사마다 조금씩 다르게 보내고 있어 그 지역 레미콘 회사에서 생산되는 중간값으로 주문하면 실패를 줄일 수 있습니다.
L-앙카 재질, 두께, 길이
콘크리트기초와 목조주택을 연결하는 철물이 L-앙카인데요, 꼭 녹이 슬지 않는 스테인 재질로 해야 됩니다.
L-앙카 두께는 10mm 이상이면 되고 길이는 30cm 이상입니다.
전기도금으로 된 L-앙카는 사용하시면 안 되고, 용융도금제품까지는 가능합니다.
기초공사시 콘크리트 기초와 목재를 연결하는 철물 위 첫 번째 사진은 "마샤"라는 심슨스트롱타이(미국산) 제품은데 L-앙카를 보강하여 건물을 좀 더 결속시킬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태풍이 많은 지역이므로 무엇보다도 콘크리트 기초와 벽체 간에 결속력을 높여주는 게 좋습니다.
위 사진도 건물 모서리 부분마다 보강 철물을 한 상태입니다. 위 철물은 기초에서 바로 스터드와 바로 연결 가능합니다. 홀다운 철물보다는 이런 방식을 추천합니다. 타이 홀다운이라고 하는데 북미에서는 홀다운보다는 타이홀다운으로 많이 사용하는 추세입니다.
콘크리트 기초 상단 레벨
목조주택 기초공사에서 가장 중요한 부분이 기초 상단레벨을 맞추는 일입니다. 국제규격 매뉴얼에는 1인치(25mm) 이내를 허용하고 있는데 10mm 전후로 맞추는 걸 추천합니다.
레벨이 맞지 않아 쇄기를 박고 벽체를 시공하면 수년 내로 건물 외부나 내벽에 금이 갈 수 있고 방수에도 취약해지고 각종 하자에 원인이 됩니다. 아래 링크 영상을 기초공사 설명입니다.
https://youtu.be/uWli8cmKWPA?si=0QnrgrbLjbhFz8Cw
ㅣ기초공사 순서ㅣ
1, 터파기
2, 자갈 깔고 다지기
3, 비닐 깔기
4, 폼작업과 철근작업
5, 전기, 설비배관 작업
6, 타설 하기
7, 엘앙카 및 철물심기
* 건축주 체크사항
( 아래 사항을 건축주가 꼭 셀프 체크해야 됩니다. )
터파기 깊이 ---> 동결선 + 10cm = 터파기깊이 [ 확인 ]
자갈두께 ---> 10cm 이상 [ 확인 ]
비닐두께 ---> 0.15mm 이상 [ 확인 ]
철근직경, 철근간격 ---> 10mm 이상 , 30cm 이하 [ 확인 ]
콘크리트기초 두께 ---> 30cm 이상 [ 확인 ]
콘크리트 성분표 ---> 25,21,120 [ 확인 ]
L-앙카 재질, 두께, 길이 ---> 스테인리스재질, 10mm 두께 이상, 길이 30cm 이상 [ 확인 ]
콘크리트 기초 상단 레벨 ---> 측량레벨로 측정하여 10mm 이내 [ 확인 ] * 가장 중요함 *
규준틀 : 건물 위치를 표시하는 말뚝.
용융도금 : 건축에 사용되는 철물을 알루미늄, 주석, 아연으로 화학적 도금 처리한 것.
심슨스트롱타이 : 목조주택 전용 철물을 통징하는 용어, 미국 회사이름이기도 함
호칭강도 : 콘크리트 강도를 나타내는 용어.
L-앙카(엘앙카) : 콘크리트 기초와 구조목을 잡아주는 철물.
마샤(MASA) : 엘앙카를 보조하는 철물.
* 강팀장 한마디
공정 단락별로 건축주가 직접 점검해야 될 사항들을 써 놓았습니다. 이 규정을 준수하게 해야 되며 충족될 경우에만 다음 공정으로 넘어가게 해야 합니다. 건축 계약 시에도 위와 같은 조항을 넣길 추천합니다.
시공자와 건축주 같이 점검하시고 의논하세요. 즐거운 마음으로. 여러분에 소중한 보금자리입니다.
미국은 200년에 목조주택 역사에서 수많은 시행착오를 격으면서 시공 매뉴얼을 발전시켜왔습니다. 본 책은 그 매뉴얼을 국내에 맞게 적용하면서 건축주가 스스로 검증하기 위한 방법을 나타내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