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누리오 Feb 12. 2023

알림의 노예

성실하기까지 하다.

학교 다니던 시절, 아침 7시에 일어나는 것은 무척 고통스럽고 힘든 일이었다. 집에서 학교까지의 거리가 꽤 되었기때문에 최대한 늦게 일어나는 시간으로 알람을 맞춰놨었는데 그게 바로 7시였다. 그랬기때문에 알람소리가 울리면 벌떡 일어나야 학교에 지각하지 않고 다닐 수 있었다. 몇 학년때부터였는지는 잘 기억나지 않지만, 언제부터인가 알람 소리가 들리지 않아도 먼저 눈이 떠지는 경험을 하기도 했다. 희한했던 것은 알람소리보다 먼저 일어나면 무척 기분이 나빴다는 거다. 몇분이라도 더 잘 수 있었는데 그 시간을 뺏겨버렸기때문이었다. 그런 날 아침이면 괜히 부모님이나 가족에게 툴툴거리며 학교로 향했던 기억이 난다. 일찍 일어나서 기분이 나빠진 건 내 잘못이었는데, 어째서 부모님 등 가족에게 툴툴거렸는지는 잘 모르겠지만 말이다. 나중에 시간이 한참 지나서야 그게 잘못된 행동이라는 것을 깨닫고 행동이 변하긴 했지만, 그 당시의 기억은 나의 흑역사로 여전히 남아있다. 어째되었든 이 당시에 알람은 '무척 중요하고 놓치면 안 되는 것'이라는 의미로 자리잡혀 있었다.




수많은 알림들이 알람 소리를 흉내내는 모습을 보기 시작한 건 인터넷 쇼핑몰을 통해 물건을 사기 시작하면서, 인터넷 채팅이라는 것을 배우고 가입한 그 순간부터였다. 인터넷 쇼핑몰이나 인터넷 채팅이나 공통점은 무엇이냐면 그 사이트에 접속한 동시에 알람소리를 내며 알림이 마구잡이로 떴다는 점이었다. 인터넷 쇼핑몰은 가입한 그 시점부터 날라오는 여러 쿠폰과 포인트 적립, 저렴한 상품 소개 알림들로 인터넷 창이 도배되기 일쑤였다. 인터넷 채팅도 별반 다르지 않았다. 접속한 순간 나의 친구 목록에 들어있는 사람 중 접속자 현황이 뜨기도 했고, 또는 나에게 말을 걸어오는 상대의 채팅창이 우수수 뜨기도 했다. 그 당시에는 연령대와 성별을 선택해서 새로 접속한 사람 중 해당되는 사람에게 채팅을 보낼 수 있는 기능이 있었다고 기억한다. 그 바람에 내 나이대와 성별이 모두 일치하는 사람이라면 누구에게든 메세지를 보내는 사람이 적지 않았다. 그렇게 불특정 다수에게 뿌려지는 메세지를 받으면 처음에는 신기하다가 나중에는 기분이 나빠졌다. 이 방법으로 이성친구를 낚으려는 속셈이 보이는 사람이 제법 많았어서 그런 기분이 들었던 것 같다. 그 바람에 이 시기부터는 '알림이 뜬다는 것은 불필요하고 쓸모없는 것' 이라는 인식이 내 머리 속에 자리잡혀 있었다.




알림에 대한 인식이 또다시 변하게 된 건 최근의 일이다. 카카오 브런치에 가입하고, 작가 승인을 받은 그 직후였을 것이다. 카카오 브런치에서 알림을 보내왔길래 '또 작가 신청에서 탈락했구나.'라고 생각했다. 다섯번째 신청이었는데 내 마음 속에서는 이미 스스로가 '탈락의 고배를 또 마신 불운한 주인공' 이 되어 있었다. 그런데 이게 왠일인가! 브런치팀에서 '작가 승인' 이 되었다고 알림이 왔던 것이다. 작가 소갯말을 변경하고, 첫 글을 발행했을 때의 그 두근거림이란! 정말 가슴뛰는 경험이었고, 행복했던 순간이었다. 


그 이후로도 행복한 순간은 때때로 찾아왔다. 예를 들어 글을 발행하고 난 다음 '라이크'가 눌러지면 오는 알림이 그랬다. 카카오 브런치 알림은 펜 모양을 형상화한 듯한데, 내 눈에는 작아서 잘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었다. 그럴 때는 알림창을 손가락으로 내려보고서야 '브런치 알림이 왔구나!' 하고 깨닫기도 했다. 내 브런치를 구독해주신 분들이 눌러주는 라이크와 댓글 때문에 알림이 올 때면 무척 행복하다. 특히 브런치 알림은 변화가 있을 때마다 날라와서 무척 성실하다는 생각도 든다. 브런치 알림때문에 휴대폰을 손에서 놓지 않고 뚫어지게 바라보기도 한다. 그래서 최근 알림에 대한 내 인식은 이렇다. 


'알림은 잘 안 보이지만, 보일 때면 행복하게 해주는 것.'


앞으로도 성실한 알림덕분에 행복했으면 좋겠다. 비록 알림의 노예가 되어버리긴 했지만 말이다. 

작가의 이전글 눈치없는 수도꼭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