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N잡러 청소용역 6개월 후기

시급은 높지만 뭔가 정신없는 느낌이 든다.

by 정훈보

2024년 12월부터 한의원에서 청소용역을 시작하게 되면서 느낀 점에 대해서 정리해 보려고 한다. 내가 용역을 제공하는 한의원은 난임전문한의원으로 원장님은 다둥이 아버지이시고, 한의원 홈페이지 및 블로그에 자신의 진료철학 및 조직문화에 대해서 올려놓아 나는 원장님을 이상적인 아버지 및 좋은 원장님의 이미지를 가지고 있다.



6개월 동안 한의원에서 퇴근 후 청소를 하면서 한의원에 대한 느낌은 겉과 다른 모습이 보였다. 나의 착각 중의 하나는 원장님은 위에 언급했듯 다둥이 아버지라 진료 후 아내의 부담을 덜어준다든지, 가족과 오랜 시간을 보낼 것으로 생각을 하였다. 그러나 원장님은 내가 직장에서 일을 하고 퇴근 후 밤늦은 시간에 청소를 할 때 자주 계셨다. 청소하는 일요일 오후에도 원장님이 계신 날이 있어서 나는 일요일 새벽에 청소를 해 놓는다. 입지 좋은 건물 코너에 한의원이 있어 밤까지 진료를 하고 직원들 월급까지 주면서 야근하는 원장님을 보면 나는 더 열심히 살아야 한다는 생각이 들었다.



원장님 및 직원들이 고객들의 니즈를 파악하기 위해 매일 고민하며 근무를 하는 것 같았다.



이 한의원은 내가 생각하기에 마케팅이 상당히 많았다. 블로그 운영은 말할 것도 없고, 별점 리뷰이벤트, 친구 추천 이벤트, 5월에는 가정의 달 이벤트로 어버이날을 맞이하여 공진단이나 경옥고 등 포장용기를 좋은 걸로 해서 다양한 이벤트를 시행하고 있었다. 이 한의원은 마케팅을 허투루 하지 않고 진심으로 한다는 느낌이 강했으며 등신대도 마련하고 공수가 들어간 이미지를 상당히 만들어 낸다. 오늘 갔더니 새로운 입간판이 생겼다.




한의원을 갈 때마다 원장님이 시키는 건지 실장님이 자발적으로 홍보물의 위치를 바꾸는 건지는 모르지만 고객들이 눈에 띈다고 생각하는 곳에 지자체의 지원사업이나 홍보물을 옮겨 놓는다. 월 초가 되면 어떤 새로운 이벤트를 하는지 내 눈에 자연스레 들어오게 된다. 한의원은 블로그나 홈페이지를 보면 정갈해 보이지만 실제로 들어가 보면 뭔가 내가 추구하는 안정되고 정갈한 느낌보다는 산만한 느낌을 많이 받는다. 게임회사에 다닐 때처럼 적정한 이윤을 가지고 이벤트를 하는 건지 아니면 재고소진이 먼저인지는 관리가 되는지 잘 모르겠다.



연봉도 높고 복지도 많이 챙겨주는 줄 알았다.




지금은 그 마음이 거의 없어지기는 했는데, 나이가 들어 병원 사무장을 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적이 있었다. 한의원 안에 붙어 있는 연봉테이블을 보니 전반적으로 직원의 연봉이 그렇게 높지는 않았다. 한의원 블로그에는 원장님 카드로 회식을 다녀오고 일정 근속연수 초과 시 상품권도 지급하고 탕약도 무료로 줘서 나는 우리 회사보다 복지가 좋아서 좋은 원장님 밑에 좋은 직원이 있다고 생각했다. 그러나 그건 환자의 입장이었고 근로자로서 관점을 봐야 했다. 근로자로서의 내가 다니는 한의원의 급여는 책정된 테이블이 있지만 원장님이 직원을 챙겨주려는 의지가 있어 나 같은 청소용역도 따로 쓰고 근로자의 입장에서 한의원은 일하기 좋다는 관점으로 받아들여야 한다고 생각했다.




한의원의 청소를 하면서 기존 아르바이트와 다른 점은 다음과 같다.



장점


1. 내가 했던 아르바이트 중 시급이 가장 높다. 원장님은 나의 시급을 깎지 않고 고용보험도 들어 주셨다.

2. 동물병원은 신발을 신고 들어왔다면 한의원은 실내화를 신고 들어와서 먼지가 덜하다

3. 스터디카페와 동물병원은 쓰레기가 많아 매일 분리수거장을 갔지만 한의원은 쓰레기가 적은 편이다

4. 스터디카페와 동물병원은 신발을 신고 들어와서 물걸레가 힘들었다면 한의원은 물걸레는 편하게 하면 된다.

5. 동물병원은 용품도 팔아서 주말에 갑자기 강아지하고 견주가 들이닥쳐 "사료가 없어 강아지 굶어야 해요"하면 사료도 팔았어야 했지만 한의원은 그런 사람은 없었다.


단점


1. 각 방마다 공간이 매우 좁아 손목을 많이 틀어야 한다. 의외로 청소를 타이트하게 시킨다.

2. 업무강도가 가장 힘들다. 1시간 계약인데 동선이 하나라도 틀어지면 시간을 초과하게 된다. 지금 6개월이 되었어도 1시간 이내에 청소를 끝내본 적이 없다.

3. 평일 아르바이트는 힘들다. 회사 끝나고 밤에 아르바이트를 하기는 쉽지 않다. 오늘 같이 회식이 겹치면 회식 끝나고 아르바이트하고 집에 가야 한다.

4. 스터디카페는 휴지통이 2개이고, 동물병원은 4개였으나, 한의원은 휴지통이 10개이다. 쓰레기양은 적어도 허리를 많이 숙여야 한다.



keyword
작가의 이전글나는 임차인에게 최선을 다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