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중고차 시장에서 현대차는 왜 고전하는가?

오토플러스는 정말 인수될까?

by 고니파더

현대글로비스가 렌터카, 중고차 유통업체 오토플러스를 인수한다는 기사가 보입니다.


은행에 있을 때 심사했던 업체이니 벌써 5년 정도 더 지났네요.


당시 든 의문은 '레드오션 시장에 왜 사모펀드가 투자했을까?'였습니다.


https://biz.chosun.com/stock/market_trend/2025/11/26/W5IXPLY7ARBSBAYXJ73RCIMHDI/


참고로 당시는 해당업체뿐만 아니라 '아마존카' 심사를 했었고, 케이카와 케이카캐피탈 인수금융, 수원 중고차 매매단지 등을 같이 검토하던 시기입니다.


(하나 덧붙이면 아마존카 대주주 구성이 재밌는데, 심사할때 쉽게 안 망하겠다고 생각한 근거가 되어주었음. 궁금한 분들은 찾아보시면 좋을 듯 ㅎㅎ)


https://www.surprisenews.kr/news/articleView.html?idxno=451759

위에서 가졌던 풀리지 않은 의문은 기업체를 직접 방문하면서 조금씩 해소된 걸로 기억합니다.


면담을 통해 제가 느낀 바는 '중고차 시장이 생각보다 쉽지 않고, 시스템으로 완전히 대체되지 않는, 인적 네트워크가 중요한 섹터'라는 것이었습니다.


sticker sticker

(현장실사가 답. 자료로 얻을 수 없는 정보가 많이 있음)


추가로 자동차는 동산이지만 초기 투자금이 만만치 않기 때문에 '부동산' 느낌이 나는 동산이고,

지금 바로 작가의 멤버십 구독자가 되어
멤버십 특별 연재 콘텐츠를 모두 만나 보세요.

brunch membership
고니파더작가님의 멤버십을 시작해 보세요!

투자 잘하고 잘 돌려받는 방법에 대해 고민중인 심사역입니다.

193 구독자

오직 멤버십 구독자만 볼 수 있는,
이 작가의 특별 연재 콘텐츠

  • 최근 30일간 31개의 멤버십 콘텐츠 발행
  • 총 147개의 혜택 콘텐츠
최신 발행글 더보기
작가의 이전글잡코리아 VS 리멤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