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오스카 Nov 04. 2020

화장품 트렌드를 읽는 힘을 기르는 방법

트렌드는 눈에 보이지 않지만, 트렌드 흐름을 읽을 수는 있습니다.

트렌드 흐름을 읽을 수 있다면, 트렌드를 예측하거나 만들 수도 있습니다.

이래서 트렌드를 읽는 힘은 중요합니다.

저는 지금까지 2가지 방법으로 화장품 트렌드를 읽는 힘을 키우고, 이 힘을 실무에 잘 활용하고 있습니다.



1.

첫 번째는 화장품 신문을 주기적으로 정도 하는 것입니다.

신문 읽는 게 뭐 특별한가, 싶으시겠지만 하루하루 읽다 보면 어느새 퍼즐이 맞혀지는 것처럼 화장품 시장이 눈에 보이실 겁니다. 여기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한 번도 빼먹지 말고 신문을 정독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개인적으로 화장품 뿐만 아니라 다른 시장도 신문만큼 트렌드나 시장 동향을 읽을 수 있는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화장품 신문도 여러 가지가 있습니다.

그중에서도 2가지 정도만 읽으면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1)뷰티누리 https://www.beautynury.com/

시장 트렌드 기사를 보기에 적합한 신문입니다.

유통도 백화점, 매스, 온라인, 에스테틱까지 다양한 유통에 대한 기사로 올라오기에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2)CMN http://www.cmn.co.kr/main/

분석 기사, 기획 기사를 보기에 적합한 신문입니다.

각종 데이터를 보여주고 있어서 시장 분석이나 동향 파악에 많은 도움이 됩니다.



2.

두 번째로는 증권사에서 발표하는 시장 동향 분석 자료를 읽는 것입니다.

모든 증권사를 들어가서 살펴보기에 번거로움이 있어서 이 자료들을 한곳에 모아둔 사이트가 있어서 추천해 드립니다.


1)한경 컨센서스 http://consensus.hankyung.com/apps.analysis/analysis.list?&skinType=industry

접속하셔서 상단에 '유통', '화장품'의 키워드로 검색하면 관련 시장의 weekly report, 분기와 연말에는 주요 화장품 기업의 실적 분석과 장업계 시장 분석 등의 리포트가 업로드됩니다. 이 자료는 증권사에서 발표하는 자료이니 만큼 숫자와 내용에 신뢰도가 있습니다.


주요 기업의 실적과 이에 대한 내용도 포함되어 있어 회사를 운영하는 데 있어서 케이스스터디 하기 충분한 근거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트렌드라는 것은 하루 이틀 만에 읽는 힘이 생기지는 않습니다.

보통의 경력자님들을 보면,

백화점 채널을 하셨던 분들은 백화점 채널 외 채널

H&B 채널을 하셨던 분들은 H&B 채널 외 채널에 대해서 잘 모르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이 계시더라고요


전반적인 화장품 시장이 어떻게 변화하고 있는지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해서는 주요 채널에 대해서는 인사이트가 있어야만 브랜드를, 기업을 이끌어 가실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도 화장품 회사에 입사한 이후로 지금까지 한 번도 빼먹지 않고 공부하는 것이 '트렌드 분석 역량'입니다.

현재 트렌드를 보는 힘을 기르셔서 조금 먼, 다가오는 트렌드도 미리 예측하고 먼저 움직이는 용감한 사장님이 되시길 응원합니다.



오늘 한 분의 용감한 사장님을 위해서 글을 씁니다.


매거진의 이전글 브랜드가 무슨 뜻이에요? Brand Naming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