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까지 직장 생활을 하다가
나 혼자 사업을 시작한다는 게 얼마나 큰 용기가 필요한지 미처 몰랐습니다.
그 용기에 박수를 보내 드리고 싶습니다.
이왕 큰 용기를 낸 만큼. 결과도 크게 받으시기를 기도하는 생각에 오늘도 간단하게 몇 글자 적어볼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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직장 생활과 사업은 정말로 다릅니다.
마음 가짐, 업무를 대하는 자세, 현실과 이상의 차이, 제로 베이스에서 시작해야 하는 점 등등
수없이 많은 것들이 다릅니다.
그중에서 3가지 정도를 꼽고 싶습니다.
저도 사업을 하면서 알게 된, 누가 얘기해줘서 안게 아니라. 직접 몸을 부딪혀서 알게 된 것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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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사장님
모든 예비 사장님에게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과거', 수익화', '기본'
3가지 키워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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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 번째: 과거를 잊어야 사업에 집중할 수 있다.
과거에 어떤 회사를 다녔고, 어떤 업무를 했고, 얼마의 연봉을 받았으며, 어느 정도 인정을 받았는지는
직장을 이직할 때의 이야기입니다. 사업을 새로 시작한 분들에게는 오히려 독이 될 수도 있습니다.
'내가 이런 것까지 해야 하나??'
'옛날에 어디 어디 다녔을 때는 이래 저랬는데'
와 같은 말은 사업하는데 결코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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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이 안정적으로 안착하고 나서 이런 말들을 해도 늦지 않습니다.
지금은 바닥에서 다시 시작한다는 생각으로 모든 업무에 임해야지
안 그러면 과거에 사로잡혀 사업에 집중하지 못하는 상황도 발생하고
더욱이 사업 스트레스를 상당히 많이 받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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종종 1년 정도 사업하시다가 이런저런 이유로 다시 직장 생활로 돌아가시는 분들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찬란했던 과거보다는 찬란한 미래를 위해서 지금은 '나는 아무것도 아닌다'라는 생각으로 사업을 하셨으면 합니다.
두 번째: 사업은 돈을 벌기 위한 것. 수익화에 대해서 항상 고민해야 한다.
첫 번째 키워드와도 자연스럽게 연결되기도 합니다.
'내가 이런 것까지 해야 해'라고 생각하는 분들이
초반부터 직원을 고용하고, 에이젼시와 계약을 하는 경우도 종종 발생합니다.
기준은 본인이 계획한 혹은 생각한 미래의 매출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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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미래의 매출이 현실이 되기 전까지는 비용, 그중에서도 고정비, 을 아끼셔야 합니다.
큰 비용이 아니더라도 작은 고정비가 쌓이고 쌓이면 정말로 무섭습니다.
어쩔 수 없고, 대안이 없는 경우에는 비용을 써야겠지만.
그렇지 않다면 사장님의 시간과 노력을 더 투자하십시오.
지금은 돈을 버는 것보다 돈을 아껴서 사업의 기틀을 만들어야 하는 시기이기 때문에
사장님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하십시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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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이후
사업이 느리더라도 조금씩 굴러간다고 판단이 되면
그 속도에 맞춰서 비용 계획을 수립하고, 그 비용 계획에 맞춰서 집행하십시오.
어디까지나 사업이 수익화하는 선까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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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은 자선 사업이 아닙니다.
돈을 버기 위해서 직장 생활 대신 선택하신 것입니다.
사장님께서 선택하신 비즈니스 모델의 수익화에 대해서는 항상 고민하고 또 고민해야 합니다.
모든 비용과 관련된 숫자는 엑셀에 정리하시고.
회계, 세금에 대해서 공부하셔야 합니다. 버는 돈도 중요하지만 나가는 돈도 최소화해야 수익이 높아집니다.
원가 관리, 자금 계획, 고정비 최소화 방법 등등
돈이 나가는 부분에 대해서는 철저하게 관리하고, 모르는 부분이 있다면 공부해셔야 합니다.
세 번째: 유행보다는 기본에 충실해야 합니다.
사장님께서 하려고 하는 사업에 대해서 누구보다 더 역량, 인사이트가 있어야 합니다.
너무나 당연한 얘기죠. 생각보다 이런 기본기가 부족한 분들이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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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브랜드를 운영한다면
화장품 유통과 유통 별 화장품이 어떻게 운영되고 영업마케팅을 하는지
유통을 하려고 한다면
과거-현재로 이어지는 유통의 변화, 이 변화에 따라서 앞으로는 어떻게 변할 것인지에 대한 이해도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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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무리 많은 직원들이 고용되고, 좋은 에이젼시와 계약을 한다고 해도
기업의 머리(브레인)는 사장님 뿐입니다. 머리가 사업 방향성을 정확하게 가리켜야
손과 발이 방향에 따라서 정확하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https://brunch.co.kr/@5scar/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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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회사 어느 누구와 얘기해도 이길 수 있을 정도로 시장의 높은 이해도/인사이트가 있어야 합니다.
화장품 출신 사장님이 아니시라면, 위 '화장품 트렌드 읽는 힘을 기르는 방법'을 읽어 보시길 추천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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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쓰기와 주변 사람들에게 항상 감사하기.
이 2가지는 역량 못지않게 중요한 요소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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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블로그를 읽어 보신 분들은 메시지 전달을 강조하는 것을 아실 겁니다.
마케팅 시대에 마케팅을 잘하기 위해서는 메시지를 잘 작성할 수 있는 능력
바로 '글쓰기' 능력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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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는 책 읽기가 중요하다고 생각했지만, 막상 사업을 하면서 메시지를 작성해 보니
책 읽기는 글쓰기를 더 잘하기 위한 사전 단계였습니다.
우선은 글쓰기를 할 수 있어야 고객에 맞는 메시지를 작성할 수 있다는 것을 몸으로 배웠습니다.
글쓰기는 잘하지 않고 책 읽기를 많이 하시는 분들은 아마도 이해하실 것 같습니다.
머릿속에만 있는 느 느낌을 단어와 글로써 표현을 해야 하는데.
아~ 이게 안되더라고요. 글쓰기!!! 정말 중요하고 필요한 역량입니다.
사업을 시작하는 것도 어렵고 많은 용기가 필요한데
사업을 하는 것에는 더 많은 용기와 노력 그리고 시간이 필요합니다.
당연히 주변에 많은 도움을 요청을 하게 됩니다. 그분들에게 항상 감사하는 태도가 필요합니다.
지금은 큰 도움이 아닐지 몰라도 나중에는 어떤 도움을 받을 수도 있고.
이 분들과 관계가 틀어져서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상황이 벌어지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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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장품 사업으로 정말로 큰돈을 번 분이.
그 큰돈을 가지고 화장품 사업을 시작하셨습니다.
큰돈이 있는 분이기에 또 성공하나 싶었지만. 아직까지는 아니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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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에 돈과 인맥은 필요합니다.
하지만 돈과 인맥만으로 할 수 있는 것도 아니더라고요.
대기업들이나 인맥 많은 연예인들이 하는 사업이 다 성공해야만 하는 게 그렇지 않은 걸 보면
돈과 인맥보다 더 중요한 것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 중요한 것은 사장님께서 직접 개발해서 채워야 하는 것이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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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렵게 시작한 사업
어렵게 시작하려고 하는 사업
사장님의 비전에 맞게 흔들리지 말고 포기하지 마시고 잘 이끌어 나가셨으면 합니다.
제가 도울 일이 있으면 주저하지 마시고
댓글이나 메일로 남겨주세요. 제가 아는 선에서 답변해 드리겠습니다.
이 글이 사장님과 예비 사장님께 작은 도움이라도 되었으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