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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오스카 May 11. 2021

작은 규모의 매출이 크게 성장하기 위한 조건

*오늘은 정말로 개인적인 경험과 생각을 적어 볼까 합니다.*



과거 다녔던, 매출이 작은 회사의 매출 규모가 커지는 과정

주변인들이 다녔던, 매출이 작은 회사의 매출 규모가 커지는 과정

을 지켜보면서 공통점이 하나가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그것은 바로

'작은 채널(시장)에서 강한 영향력'입니다.


시대가 변해도 언제나 메인 채널은 있었습니다.

이제 사업을 시작한 기업에게는 메인 채널에 진입하기도 힘들뿐더러

이 채널에서 영향력을 발휘하기란 불가능에 가까울 정도로 어려운 일입니다.


누구나 '메인 채널'로 달려들 때

사람들이 크게 관심이 없는 작은 채널에 진입해서 자기만의 영향력을 확보하고

이 영향력을 기반으로 더 큰 브랜드로 성장한 브랜드가 있습니다.





*특정 브랜드를 언급하지는 않겠습니다.*


약국에서 오랫동안 매출을 하면서, 매출 규모는 작지만 약국 채널에서도 모두가 찾았던 브랜드

서울 에스테틱샵에서 유통이 어려워지자, 지방 에스테틱샵을 위주로 영업을 했던 브랜드

그때 당시 아무도 관심 갖지 않았던 PX에 입점해서 지금의 베이스를 만든 브랜드

기존 유통에서 실적이 좋지 않자 고속도로 휴게소로 나와 판매하기 시작한 브랜드

성인 여드름이라는 틈새시장에서 높은 마켓 셰어를 가져갔던 브랜드

이외에도 많은 브랜드들이

작은 시장에서 시작해서 큰 브랜드로 도약을 했습니다.


이것 하나 때문에 그 브랜드가 크게 성장할 수 있었다는 아닐 겁니다.

제가 모르거나, 외부 사람은 알지 못하는 수많은 노력들이 있었기에 가능했지만.

틈새시장 진입이 성장의 변곡점 중 하나는 확실해 보입니다.



지난 글

https://brunch.co.kr/@5scar/43

경쟁은 피하면 피할수록 좋다, 처럼

사업 초기에는

남들이 관심 갖지 않는 시장, 카테고리 위주로 사업 계획을 세워보셨으면 합니다.

하지만, 나는 관심이 가는 시장, 카테고리


그래야만 돈도 없고, 시간도 부족한, 사람도 부족한 사장님께서 사업을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투자를 받아서 메인 채널로 가는 것도 좋습니다.

투자 금액이 얼마 간에

그 투자 금액을 받아서 사람을 뽑고, 마케팅 비용도 넉넉히 책정하면 지금의 잘 나가는 브랜드가 경쟁해서

실적을 올리실 수 있으시겠어요?


지금,

수분크림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

올리브영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

온라인 화장품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

고급 스킨케어 화장품 하면 떠오르는 브랜드

를 투자 금액만 있다고 하면 이기실 수 있으시겠어요?


유통이 아닌 브랜드의 투자 타이밍은

투자 금액으로 인해서 기존 브랜드들과 경쟁해서 이길 수 있냐 없냐 인 듯합니다.

*이 부분도 어디까지나 지극히 개인적인 경험과 생각입니다.*





저에게 상담 요청하시는 분들에게도 꼭 얘기드리는 부분이지만

제가 얘기가 다 정답은 아닙니다.

하지만, 모법 답안 중 하나는 될 수 있다고 말씀드립니다.

사장님이나 사장님의 사업 환경에 따라 결과는 달라질 수 있기에 '이런 것도 있다'라고 말씀드립니다.


사업은 돈을 벌기 위해서 하는 것입니다.

사회적 환원

사회적 역할

과 같은 것들은 돈을 번 후의 일입니다.

사업 초기에는 작더라도 일정한 수익이 나는 구조를 만드셔야 합니다.

일정한 무언가가 있어야 이 일정한 무언가를 통해서 '더 성장하기 위해서' 무엇을 할 수 있고, 없는지가 나옵니다. 이 과정을 반복하면서 성장해야 합니다.


지금은 비록 뽀대는 나지 않아도 실속을 차릴 수 있는 곳

남들이 알아 주지는 않아도 사업을 안착시킬 수 있는 영양을 공급받을 수 있는 곳

으로 향하십시오.

그다음 단계는 자연스럽게 보일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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