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힘쓰는 힘둘기 Nov 27. 2021

파워리프팅의 매력에 빠져보자

보디빌딩과 비교해보는 파워리프팅의 매력

'헬스장'으로 불리는 체육관에서 하는 운동은 크게  보디빌딩식 운동과 파워리프팅 운동으로 나눌 수 있으며, 대다수의 헬스를 다닌다는 사람들은 보디빌딩식 운동을 한다. 신체부위를 요일별로 나누어 다회 반복 가능한 무게로 훈련하며, 해당 부위의 근육을 자극하여 예쁘고 멋있는 몸을 만들기 위한 것이 바로 보디빌딩식 운동의 목적이다.


 그렇다면 파워리프팅 식의 운동은 어떻게 다른지, 그리고 파워리프팅에는 어떤 매력이 있는지 알아보자. 나는 당신이 파워리프터가 되기를 바란다.


0. 보디빌딩과 파워리프팅의 차이

똑같이 헬스장에 나와서 바벨에 원판을 끼우고 하는 운동인데 똑같지 않냐고 물을 수 있다. 이해를 돕기 위해 스케이트장에서 하는 두 개의 운동을 예로 들어보자. 피겨스케이팅과 스피드스케이팅이다. 피겨스케이팅은 난이도 있는 동작들을 통해 무대를 아름답게 꾸미는 경쟁이며, 스피드스케이팅은 기록 경쟁이다. 그렇기에 두 종목의 선수들은 똑같이 스케이트를 타지만 하는 훈련의 방식이 다르고 근육의 형태도 다르다. 보디빌딩이 피겨스케이팅이라면, 파워리프팅은 스피드스케이팅이다. 보디빌딩은 크고 아름다운 몸을 만들기 위해 쇠질을 하지만, 파워리프팅은 쇠질 그 자체를 무겁게 하는 것이 목적이다. 스쿼트, 벤치프레스, 데드리프트  즉 3대 운동의 중량을 들어 올린 기록을 측정하는 스포츠이기 때문이다.


파워리프팅 : 스쿼트+벤치프레스+데드리프트의 기록을 측정하는 스포츠


1. 파워리프터는 그래서 어떻게 운동을 할까?

파워리프터의 메인 운동은 보디빌더의 운동보다 짧고 간단하지만 매 횟수를 들어 올리는 난이도가 높다. 보디빌딩식 운동은 적절한 중량으로 10~12회 반복 5세트씩, 5~6개의 운동을 진행하여 한 부위에 250회가량의 자극을 주는 반면, 파워리프팅식 운동은 5회 미만 반복이 가능한 초 고중량의 무게로 5세트 미만의 세트를 수행한다. 횟수는 많아도 30회를 넘기지 않는다.


자세 역시 달라진다. 보디빌딩식은 한 부위에 자극을 집중시켜야 하는 반면, 파워리프팅식은 전신 근육 협응력을 통해 가장 강한 힘을 내야 하기 때문이다. 스쿼트를 예로 들자면, 보디빌딩식은 상체를 꼿꼿이 세우고 최대한 하체만 움직여 허벅지 근육인 대퇴사두와 대둔근의 근섬유를 최대한 자극하는 반면, 파워리프팅식 스쿼트는 상체와 코어, 하체까지 전신을 사용하여 강한 힘을 내는 데 유리한 자세로 수행한다. 결국 상체가 기울어지며 엉덩이가 뒤로 길게 빠져서 햄스트링의 근력을 최대한 사용하게 된다.


2. 파워리프팅은 어떤 매력이 있을까?


파워리프팅의 매력은 바로 기록 스포츠라는 점이다. 전보다 높은 중량을 들어올렸다면, 당신은 성장한 것이다(물론 같은 체급이었다는 전제 하에).


나는 5년간 보디빌딩식으로 운동을 했으며, 꾸준히 성실하게 운동하며 전에보다는 심미적으로 좋은 몸을 가지게 되었다. 하지만 언제까지 어느정도의 수준을 이루고 싶다는 중단기적 목표가 없어 강한 동기부여가 되지 않았고 또 몇 달 전보다 이번 달이 몸이 더 좋은지 여부를 정확하게 측정하기도 어려웠기 때문에 발전 정도를 가늠하기 어려웠다.


교내 보디빌딩 대회에 나갔었던 5년전의 나. 그 이후로도 한참을 운동했지만 전보다 나아졌는지 가늠이 어려웠다.


하지만 파워리프팅으로 전향한 후, 단기적으로 분명한 목표가 생겼으며(몇 kg을 들겠다!), 목표달성을 위해 체계적인 훈련을 적용하고 있다.(짐웬들러, 매드카우, 텍사스메소드 등 유명한 무료 프로그램들이 많다)

나의 21년 10월 기록은 21년 1월 달성한 기록보다 높아졌고, 이로서 운동에 대한 강한 동기부여와 자극을 가질 수 있었다. 올 해 잔여기간동안의 목표는 Total 550kg으로, 이를 달성하기 위한 훈련프로그램을 적용해볼 계획이다. 생각만 해도 설레고 기분이 좋다.


3. 예상가능한 질문들


 1) 몇 kg을 들어야 파워리프팅을 한다고 볼 수 있을까
 2) 운동 초보자도 파워리프팅을 할 수 있을까?
 3) 무리한 고중량을 소화하는 파워리프팅이 부상을 초래하진 않을까?
4) 멋있는 몸을 가지고 싶은데 파워리프팅으로 가능한가?


 답변

 1)몇kg을 들어야 파워리프팅을 한다고 볼 수 있을까?

 > 전혀 상관없다. 최대 100kg의 스쿼트를 할 수 있는 사람이 80kg 정도로 훈련을 진행한다면 그것이 파워리프팅이다. 각자 자기가 수행가능한 무게가 다르기에, 당신에게 무거운 중량으로 더 무거운 중량을 소화하기 위해 훈련한다면 당신은 파워리프터이다.

2. 운동 초보자도 파워리프팅을 할 수 있을까?

> 가능하다. 위의 답변과 마찬가지로 본인이 소화 가능한 중량으로 훈련하기에 그렇다. 오늘부터 파워리프팅식으로 훈련한다고 100kg을 더 얹어서 운동할 필요는 없다.

3.무리한 고중량이 부상을 초래하진 않을까?

> 그렇지 않다. 본인이 감당할 수 없는 무게를 수행하려 한 경우를 제외하면(100kg가 한계인 사람이 무리하게 150kg을 들려 시도하는 등), 보디빌딩식 운동보다도 덜 다친다. 나는 보디빌딩식으로 무리하게 반복횟수를 가져가는 운동을 하다 허리디스크 판정을 받았었지만, 정직한 자세로 감당 가능한 무게와 횟수로 훈련하는 파워리프팅 훈련으로는 부상을 입은 적이 없다.

4. 멋있는 몸을 가지고 싶은데 파워리프팅으로 가능한가?

>그 무거운 무게를 드는데 몸이 좋아지지 않을 리가 있는가? 경량급 파워리프터들은 보디빌더만큼 몸이 좋다.


자, 이제는 전직할 시간이다. 파워리프팅의 세계로 입문해 볼 생각 없는가?




매거진의 이전글 너처럼 나도 쇠질 쟁이가 되고 싶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