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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대한기업M&A콘서트]M&A자문사 기본역할은 무엇인가


시장의 조성 기능


M&A 자문사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의 하나는 매각기업과 인수기업을 위한 M&A 시장을 조성하는 것이다. 상장기업은 증권거래소가 시장의 역할을 한다. 그러나 기업의 경영권 거래를 위한 공개시장은 존재하지 않는다. 자문사는 이러한 주식과 경영권 거래를 위한 시장조성의 역할(providing essential liquidity)을 한다. 매각을 희망하는 기업을 찾아내고 인수를 희망하는 기업과 연결시켜서 마치 증권거래소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이다. 공개시장이냐 비공개시장이냐, 경영권거래인가 아닌가만 다를 뿐 증권거래소와 유사하다.


조정자의 역할


과거 M&A자문사는 주로 거래를 중개하는 역할을 많이 했다. 그러나 ‘글로벌’ 경제의 변화로 인하여 M&A자문사의 업무는 전통적인 역할로는 충분하지 않다. M&A 자문사는 ‘종합적’ 자문을 한다. 기업 고객의 장기적 사업 니즈를 이해하여야 하며, 회사의 비즈니스 사이클과 기업가의 라이프 사이클을 이해하여야 하며, 사전에 주도적으로 거래를 준비하고, 필요한 전략적 의사결정을 하고, 거래를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하여 기업을 효과적으로 운영하게 자문하며, 거래를 실행하고 계속적으로 다음 거래단계로 이행하도록 조력하여야 한다.

M&A 자문사는 그야말로 프로페셔널이 되어야 한다. 경제와 기업경영뿐만 아니라 법률과 심리학 등 다양한 지식과 경험이 필요하다. 이러한 지식을 기반으로 당사자 간의 협상을 주도하는 역할을 하며 당사자가 모두 이익이 되도록 하여야한다. M&A 자문을 하는 사름은 다양한 기질의 사람들과 잘 대화하고 조정할 수 있어야 하며 매각기업이나 인수기업의 이런저런 온갖 말을 들어주고 이해하고 조율하여야 한다. 이러한 역할을 위해서는 M&A와 관련된 지식, 기타 많은 분야에 대하여 정통한 만물박사(generalists)가 되어야 한다. 또한 회계, 법률, 협상 등 각각에 대하여 전문가(specialists)가 되어야 한다.


매각 마케팅전략의 수립(develop the marketing strategy)


매각 자문을 하는 자문사의 주요 업무 중의 하나는 매각을 추진하는 기업에게 매각을 위한 마케팅 계획과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다. 매각자문사는 매각기업의 주어진 여건에 따라 맞춤 전략을 개발해야 한다. 만일 매각기업이 인수할만한 가치가 있고 이를 인수할 가능성이 있고 충분한 자금을 보유한 몇 개의 전략적 인수기업(strategic buyers)이 있다면 100개 기업 또는 그 이상의 잠재인수자를 대상으로 하는 공개매각이 권장된다. 그러나 매각기업이 수익성이 아주 좋으나 인수기업이 나타나지 않는다면 광범위한 기업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는 것이 좋다.



창업을 쉽고 경제적으로

세금을 최소로 세무조사 위험을 최소로

지속가능한 성장 기업으로

기업실패를 최소화하고

기업을 매각하여 투자를 회수하고

기업을 인수하여 기업을 성장시키고

성공적인 가업승계를 자문하는


글로벌세무회계컨설팅 & ㈜더글로벌멤버스

김근수 회계사 010-5380-6831, 02-539-2831, ksk0508@gmail.com


[김근수 회계사]

▶연세대 경영학과 졸업

▶공인회계사, 세무사, Chartered Financial Analyst

▶경영학박사(관광)

▶GS 칼텍스(전), 안진회계법인(전)


당사가 자문 중인 M&A기업 리스트입니다.

●인수 희망기업

→렌터카회사 인수희망:

(1) 지역에 관계없이 60대 내외의 렌터카 회사

(2) 렌터카만 10대 인수희망

→주류면허 인수희망:

(1) 충청지역 주류면허 기업 인수희망: 대전이나 세종, 충청도 지역에서 운영 중인 주류면허 업체 인수희망

(2) 서울 소재 또는 수도권 소재 종합주류도매업체를 인수

→탁주 제조업체 인수희망: 연간 매출이 십억 원 이상이고 중부지방 막걸리 제조업체 인수희망

→건설업체 인수희망:

(1) 서울 수도권 소재 매출 100억 원 이상 전문건설업체 100억 원 이하로 인수희망

(2) 매출 수십억 원~수백억 원대 업종에 관계없이 전문건설업체

→스크린 골프 인수희망: 서울 소재

→어업법인 인수희망: 제한 없음

→농업법인 인수희망

(1) 2년 이상 운영 중인 자본금 1억 원 이상 농업법인

(2) 매출 10억 원 이상인 농업법인

→화물운송업 인수희망: 화물운송주선 일반허가권을 인수희망

→항만하역업체 인수희망: 강릉에 소재한 항만하역업체 인수희망

→무역업체 인수희망

(1) 상당한 무역업 매출이 있는 기업 희망

(2) 3년 이상 된 무역업체 인수희망

→투자일임업 인수희망: 제한 없음

→비영리법인 인수희망: 상속받은 재산을 출연하여 비영리목적으로 활용하기 위한 목적으로 출연규모는 50~100억 원.

→학교법이 인수희망: 수도권을 중심으로 고등학교 인수희망


●매각 투자 희망기업

→상장기업 매각: 코스닥상장기업으로 환경관련 기업으로 시가총액은 천억 원 미만. 경영권 프리미엄만 100억 원 희망

→주물제조업 매각: 회사는 선철(銑鐵) 주조(鑄造)에 의하여 자동차 및 농기계 등 산업용기계 주물(鑄物) 제품을 제조하는 충청지역 소재 기업으로 최근 두산중공업에 발전설비 부품공급을 하고 있으며 두산에서 먼저 제안을 하여 공급하는 경쟁력 있는 기업이며 해외 메이저 기업에도 공급하고 있는 매출 100억 원대 기업임

→산업용 냉각탑, 냉동장비 제조업 매각: 영남소재 매출 500억 원 이하

→핸드폰 부품업체 매각: 수도권 소재 매출 300억 원 내외

→환경업체 매각: 매출 200억 원 대 생물 정화 및 환경엔지니어링 사업(토양·지하수 오염 정화, 유기성 폐기물 자원화, 하·폐수 처리장 최적화 및 관련 종합 엔지니어링)

→종합주류 도매업 매각: 경남지역 소재로 매출규모: 연간 10~20억 원으로 면허가격으로 5~10억 원 희망

→중앙아시아 항공사 한국 GSA 투자유치: 5억 원 정도의 투자 또는 경영권 매각

→학교법인 매각: 중학교 고등학교 대학교를 가진 오래된 서울 소재 학교법인으로 최소 700억 원 학교법인에 발전기금으로 납부하여 운영권 인수

→렌터카 회사 매각: 렌터카 150~200대 보유한 서울 소재 렌터카 회사로 주로 중견기업이나 대기업을 고객으로 장기 렌트 위주로 주식 100% 기준 10억 원 내외의 프리미엄 희망

→여행사 매각: 코로나 전 매출 100억 원 대 현금 200억 원대

→냉동 창고, 냉장창고 및 관련 사업 매각: 인천지역 매출 20억 원대

→복합운송주선업 매각: 매출 200억 원 대 서울 소재

→영농조합법인 매각

(1) 10년 전에 설립등기를 한 제주도 소재 영농조합 법인으로 사업자등록을 한 적이 없는 법인

(2) 2011년에 등기 후 사업자등록을 한 적이 없는 서울 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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