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불행한 청소년에게 무엇을 바라는가

2022년 출간한 [미래형 인재 자녀교육]을 업데이트 한 글입니다.



우리나라 대학 입시에는 4당5락(四當五落)이라는 ‘신화’가 있다. 4시간 자면 합격하고 5시간 자면 떨어진다는 말이다. 우리나라만 있는 것이 아니다.

“남자는 네 시간, 여자는 다섯 시간, 그리고 바보는 여섯 시간을 잔다(Six hours' sleep for a man, seven for a woman, and eight for a fool.).”

나폴레옹이 한 말이다. 그는 하루에 세 시간 이상 자지 않고도 전쟁에서 승승장구하였다고 한다. 에디슨도 “잠은 원시사회에서 물려받은 인생의 범죄이자 사치이다.”라고 말했다. 뒤에서 상세하게 설명할 것이지만 이는 비과학적이고 잘못된 주장이다.


4당5락의 신화를 반영한 것처럼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규 수업 시간은 세계 1위이고, 사교육도 가장 많이 한다. 어릴 때부터 입시경쟁에 내몰리는 우리나라 청소년은 잠과 휴식이 절대적으로 부족하다. 2016년도의 통계에 의하면, 우리나라 중학생은 7시간 정도, 고등학생은 5~6시간 잔다. 이는 조사에 의한 평균 시간이고 많은 학생이 이보다 훨씬 잠을 적게 잔다.


과학계에서 권고하고 있는 청소년 적정 수면 시간은 8시간이다. 2018년 자료에 의하면, 우리나라 초중고생의 거의 80%가 수면부족에 시달리고 절반은 하루에 운동을 1분도 못한다. 거의 80%가 수면 권장기준(초등생 9~12시간, 중고생 8~10시간)을 충족하지 못 하고 있다. 운동 시간 권장기준(전 연령대 하루 최소 1시간)을 충족하는 비율은 25.8%에 그쳤다. 하루 중 자유롭게 휴식하거나 노는 시간이 전혀 없는 아동도 24.2%에 달했다. 이들 기준을 모두 충족하는 아동은 0.9%에 그쳤다. 9%도 아니고 0.9%이다! 아이들은 놀 시간이 없으니 틈만 나면 방문 닫고 들어가서 휴대전화로 게임이나 동영상을 본다. 결국 스마트폰과 게임을 두고 부모와 아이 사이에서 전쟁이 벌어지고 있다.


다시 말하지만 우리나라 학생들의 삶에 대한 만족도는 OECD 국가들 중에서 터키를 제외하고 가장 낮다. 우리나라 청소년 자살률이 세계 최고인 것도 이와 무관하지 않다. 청소년들이 불행한 사회는 교육도 미래도 없다. 청소년들이 불행한데 교육이 잘 될 리도 없고 삶이 행복할 리도 없다.


다음은 신문에 난 부모의 상담 기사를 요약한 것이다. 아마 많은 사람들이 공감하는 내용일 것이다. “아이는 친구도 많고 운동도 잘하고 초등학교 전교 부회장도 했다. TV 뉴스 앵커나 변호사도 되고 싶은 꿈 많던 소녀였다. 그런데 ‘중딩병’이 오면서 짜증이 늘고 질문에 대답도 하지 않는다. 친구들이 집에 있을 때 꿈을 물으니 모두 ‘모르겠어요.’, ‘전 꿈 없어요.’라고 대답했다.” 이러한 부모의 상담에 전문가는 이런 진단을 내렸다. “우리나라 아이들은 초등학생 때부터 심지어는 유치원 때부터 입시에 시달리고 있다. 많은 아이들은 친구들이 하니까 부모가 원하니까 공부를 잘해보려 노력한다. 그러나 무한경쟁 안에서 아이들은 지치고 힘들어 의욕도 의지도 남아있지 않다. 청소년 우울증이 많고 급격하게 증가하고 있다. 아이들은 무기력과 의욕 없음, 꿈도 희망도 없는 상태이다.…부모는 아이들과 대화와 감정교류를 해야 한다. 공부하라는 잔소리만 늘어놓으면 대화는 끝이다. 아이의 이야기를 듣고 위로하고 격려해야 한다. 공부와 성적 이야기는 삭제하고 맛 집, 스포츠, 여행 등 자녀가 좋아하는 얘기를 나누고 함께 같이 즐겨야 한다(경향신문, 2022.12.9. 편집. 박상희 샤론정신건강연구소 소장).


우리나라 아이들은 초등학교 고학년만 되어도 학교가기를 싫어한다. 그러나 핀란드의 유소년 교육의 목적은 아이들이 학교에 가는 것을 좋아하게 만드는 것이다. 하지만 우리의 교육은 공부를 증오하게 만들고 있다. 일부 사람들은 여전히 ‘4당5락’을 믿으며 자식에게 강요한다. 이것이 얼마나 ‘신화’이며 ‘미신’인지, 그리고 터무니없이 비과학적인지를 밝혀내고자 한다. 그리고 무엇이 정말로 아이들을 위한 아이들이 잘할 수 있는 교육인지 과학적 근거를 바탕으로 하나씩 제시해보고자 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스마트폰과 게임을 일찍 할수록 지능과 학습에 악영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