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닥터 이스탄불 Oct 28. 2022

박원장이 일러주는 슬기로운 건강생활

8. 손가락이 아프면?

증상: 50대 주부입니다. 2년전부터 아프기 시작했는데, 왼손은 세번째 손가락이, 오른쪽은 네번째 손가락이, 아침에 일어나면 구부리기 힘들고 아픕니다. 계속 쓰다 보면 낮 동안은 아침보다 조금 나아지지만, 여전히 불편합니다. 


진단: 방아쇠 손가락으로 판단됩니다. 손가락을 굽히는 힘줄에 결절이 생겨 붓거나, A1 도르래가 두꺼워져서, 손가락을 움직일 때 힘줄이 걸려서 아프거나 운동 장애가 있는 병증입니다. 


해설: 방아쇠 손가락은 손가락 힘줄이 힘줄을 둘러싼 관을 통과하면서 걸리는 현상입니다. 힘줄 (손가락 굴곡건)이 두꺼워지거나, 통과하는 관 (A1 도르래)이 두터워지는 2가지의 경우가 있습니다. 초기에는 손가락 굴곡건이 관을 통과할 때, 마찰로 인한 통증으로 손가락을 움직이기 힘듭니다. 시간이 경과하면, 어느 순간 딸깍하는 느낌과 함께 잘 안 움직이던 손가락이 움직이기도 하지만, 점차 손가락이 고정되어 움직이기 어렵습니다. 방아쇠 손가락은 중년여성의 4번째, 3번재, 엄지 손가락에 많이 발생하며, 손가락으로 물건을 꽉 쥐는 반복적인 작업이나 운동이 원인입니다. 방아쇠 손가락의 초기에는 손허리뼈의 머리 쪽에 압통이 있고, 손바닥이 보이는 초음파 영상에서 힘줄 굵기가 약간 커져 보입니다.


운동: 손가락에 발생하는 근골격계 질환은 목운동이 예방과 치료에 도움이 됩니다. 


주의: 많은 사람들이 손가락 관절이 붓고 아프면 먼저 류마티스 병증이 아닐까 걱정을 합니다. 그러나, 손가락 관절이 아프고 붓는 원인은 힘줄염, 관절의 활액막염, 방아쇠 손가락, 무리한 사용, 신경증상 등의 질환이 류마티스 병증보다 더 큽니다. 경미한 방아쇠 손가락은 손가락의 사용을 줄이고 온수욕이나 반신욕 하기를 적극 권합니다. 유발작업을 하지 않고 따뜻한 물에 손을 담그거나 반신욕 하기를 매일 10분 이상 약 2주일하면 증상이 완화됩니다.

작가의 이전글 박원장이 일러주는 슬기로운 건강생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