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고구마 먹을 때 알아두면 좋은 꿀팁 3가지

이제 고구마 제철인데 알아두세요!..

by 더카뷰

가을 제철 고구마 보관 및 조리 꿀팁


7140_5589_1516.jpg ⓒ공유마당(고구마)_채지형

가을에는 다양한 곡식과 열매를 수확할 수 있는 계절이다.


과일은 물론이고 다양한 채소와 곡식들을 만날 수 있는 가을은, 특히 고구마가 맛있게 익는 계절이기도 하다. 때문에 이 즈음에는 고구마를 한 박스씩 사두고 간식으로 즐겨먹기도 하는데, 잘못 보관할 경우 오래가지 못하거나 버리게되는 등 안타까운 상황에 놓일 때도 있다.

오늘은 가을 제철음식 고구마를 먹을 때 알아두면 좋은 꿀팁 3가지를 알아보자.


고구마 오래 보관하는 법

7140_5590_1533.jpg

ⓒ게티이미지뱅크(고구마)


고구마는 사왔을 때 봉지 형태든 박스 형태든 그대로 두면 오래 보관하지 못할 수 있다. 특히 흙이 그대로 묻어있는 고구마는 사온 채로 그대로 둘 경우 물기로 인해 쉽게 상할 수 있으므로, 물기를 제거하고 바싹 말려주는 것이 중요하다. 고구마는 서로 붙지 않게 떨어뜨린 후 2~3일간 말려주면 된다.

박스가 있다면 박스에 군데군데 구멍을 뚫어주고, 박스 아래에 신문지를 깔아 잘 말린 고구마를 서로 붙지 않게 놓아준다. 한 면이 꽉 차면 그 위에 신문지를 덮어 똑같이 반복해주면 된다. 상자에 고구마를 다 넣었다면 그늘지고 서늘한 곳에 두어 보관하면 된다. 고구마는 물기와 습기에 민감하기 때문에 가급적 냉장보관은 피하는 것이 좋다.


고구마 바삭하게 튀기기

7140_5591_1533.jpg

ⓒ게티이미지뱅크(고구마)


고구마는 물에 삶거나 쪄서 먹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스틱 형태로 잘라 간식 대용으로 튀겨서 먹기도 한다. 이 때 잘못 튀기면 고구마가 바삭하지 않고 흐물흐물해질 수 있는데, 간단한 팁만 알면 고구마를 파는 것처럼 바삭하게 튀길 수 있다.

껍질을 벗긴 고구마를 먹기 좋은 크기로 채 썰어준 뒤, 끓는 기름에 바로 넣으면 바삭하게 튀겨지지 않을 수 있다. 때문에 바삭한 고구마 스틱을 만들기 위해서는 채썬 고구마를 찬물에 10분정도 담가 전분기를 제거해주고 튀겨주는 것이 좋다. 이 과정을 거치면 고구마가 더 바삭해지는 것은 물론이고 튀길 때 서로 붙지 않아 더 편리하다.


고구마 빨리 삶는 법

7140_5592_1534.jpg

ⓒ게티이미지뱅크(고구마)


고구마를 물에 삶아 먹는다면 물이 끓을 때까지 기다려야하는 것 때문에 시간이 오래 걸릴 수 있다. 이 때 다시마를 몇 조각만 물에 넣어 함께 삶으면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게 된다.

다시마에 있는 염분이 물의 끓는점을 낮추고, 이로 인해 고구마를 평소보다 더욱 빨리 삶을 수 있게 된다. 동시에 다시마의 감칠맛이 고구마를 더욱 맛있게 만드는 효과까지 기대할 수 있다.


더카뷰 이어서 보기 좋은 글

https://www.thecarview.com/news/articleView.html?idxno=7140

https://www.thecarview.com/news/articleView.html?idxno=7100

https://www.thecarview.com/news/articleView.html?idxno=7099

https://www.thecarview.com/news/articleView.html?idxno=7080

https://www.thecarview.com/news/articleView.html?idxno=7062


keyword
작가의 이전글김치 썰 때 도마에 생기는 김치 얼룩을 방지하는 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