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오프닝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Toronto Jay Nov 13. 2022

오프닝을 시작하며.

지방 방송사 아나운서 시절. 가장 행복했던 시간을 기억하라고 한다면.


새벽 5시. 대전 충남을 커버하는 FM 9*.* mhz에서 매일 아침 첫 방송으로 1년 365일 내보냈던

"** 트로트"라는 프로그램을 송출했던 그 시간이 아니었을까?


아무도 없이 혼자. 모든 걸 해내며 행복했던 그 시간.

나는 PD였고  작 엔지니어임과 동시에  DJ이기도 했으며 또한  청취자 이기도 했다.


당시 그 시간대는 광고가 붙지 않는 시간대로 회사에서도 거의 모니터가 되지 않았던 소위 말하는 돈 안 되는 "죽은"시간대였으며  서울에서 송출되는 프로그램중 지역 방송사 의무 제작 준수 비율 30%를 맞추기 위해 억지로 끼워 넣어둔 프로그램이었다.


청취자도 잘 모르지만 회사에서도 거의 신경 쓰지 않는 방송 모니터 사각지대였다.


소중했던 시간이었다.


대형 방송사에서는 신경 쓰지 않았던 장윤정이라는 걸출한 트로트 가수의 "어머나"가 이 시간대를 통해 첫 송출되며 그녀가 대한민국 최고의 트로트 가수의 꿈을 열어가는 모습을 뒤에서 지켜볼 수 있었고 팝의 트로트라는 이유로 컨트리음악의 팝송을 시도 때도 없이 소개하며 미국 네슈빌의 작은 지역 방송국이 되기도 했지만 아무도 태클을 걸지 않았다.


비록 한 시간의 짧은 시간이었지만 밤새 운전하던 택시 기사님과, 새벽 청소하시는 청소부 아저씨 농수산시장 경매 나가는 아주머니와 눈과 목소리와 마음을 나누는 시간이었다.


대한민국에서 이렇게 내 마음대로 방송을 해봤던 사람이 있었을까 싶기도 하다.


출근길. 혼자 하는 이 방송을 위해 나는 매일 버릇처럼 하던 것이 있었다. 바로 그날의 방송 오프닝을 만드는 거였다. 어차피 작가도 없는 방송이었으니 한 시간짜리 방송을 하긴 하되 원고 자체가 없었다. 그날그날 하고 싶은 이야기를 머리에 아니 가슴에 담고 다니는 것이 버릇이었다.


시간 날 때마다 방송 오프닝과 브리지 멘트와 클로징을 떠올렸고, 음악의 선곡과 사연을 스스로 만들어 나갔다.


방송 오프닝 때는 항상 눈을 감았었다. 원고는 가슴과 머릿속에 있었으니...


생각해보니 12년 전 일이다.


그동안 12년 동안 나는 단 한 번도 오프닝을 써보지 않았다.

아니 쓸 일이 없었다


잊고 싶어서일까 아니면 그리움이었을까?


모르겠다 그것이 무엇이었는지는.


지금부터 그래서 배경음악도 없고 이어지는 노래도 없는 나만의 오프닝을 조금씩 써보려 한다.

많이 어색하겠지만 꼭 한번 해보고 싶은 작업이기도 하다.


멋있는 시가 아닌 트로트 방송의 오프닝이니 감동적이거나 고급지지 않아도 되지 않겠는가?


버릇처럼. 그리움처럼. 그렇게 그러했듯이.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