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리암 Mar 29. 2023

부정을 긍정으로 바꿔보기

스스로 동기부여

지금 수준에서 더 나은 개발자로 성장하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고 있다.


그럼에도 왜 실천하지 않을까?


1. 즐겁지가 않다.

 어느 순간부터 개발하는 즐거움, 지식을 쌓아가는 즐거움을 잃었다. 나의 심장을 뛰게 했던 스티브잡스는 잊어버린 지 오래다. 개발은 더 이상 날 뜨겁게 만들지 못하고 해치워야만 하는 짐으로 변했다.


2. 피곤하다.

 나의 실력이 아직 미천하기 때문이지만 업무 시간이 끝나면 내가 가용할 수 있는 개발 체력이 모두 소진되어 있다. 무언가를 더 공부할 수 있는 상태가 되지 않는다.


3. 목표가 없다.

 당장 다음 목표가 희미하다. 다른 곳도 가보고 싶다는 생각이 한 번씩 들기는 하는데, 아직까지 크게 동기부여가 되지 않고 있다.




지금 수준에서 더 나은 개발자로 성장하기 위해

해야 할 일들이 무엇인지 명확하게 알고 있다.


다음 사항들을 인지하고 실천에 옮겨보자.


1. 즐겁지 않다는 것은 성장하고 있다는 증거다.

 모르는 게 많다는 것을 인지하는 순간 즐겁지 않은 것은 당연하다. 이 단계를 잘 지나 보내면, 지식을 자유롭게 탐구하고 갈망하는 단계로 접어들 것이다. 실제로 요즘 들어 학습 욕구와 도전 의식이 조금씩 생기고 있다.


2. 피곤하면 쉬면 된다.

 이제는 현명하게 일하고 잘 쉴 줄 알아야 한다. 없는 체력을 더 짜내지 말자. 여기서 쉼은 업무가 끝난 후의 휴식뿐만 아니라 업무 시간 중의 적절한 휴식을 포함한다. 조금은 이기적으로 행동하라. 밥 먹을 땐 밥만 먹어라. 점심시간은 한 시간 가득 채워쓰자. 업무 중에 간헐적인 휴식을 취하라. 그리고 그 보존된 에너지를 나 자신에게 투자하라. (지금 이 사실을 자각하게 되어 너무 만족스럽다.)


3. 목표가 없다는 것은 현 상황이 만족스럽다는 것이다.

 이 상황을 감사하게 여기자. 현재 상황에서 내가 조금만 노력하면 배울 수 있는 것들이 너무 많다. 안주하거나 정체되는 것을 고민하는 시기가 오게 되었을 때 다음 목표를 생각해봐도 늦지 않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