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트너몰 신뢰도를 위해, 연 1조 매출 쇼핑몰의 제안을 거절한 알파리뷰
지난 23년, 샐러드랩으로 한 통의 메일이 도착했어요. 100년이 넘은, 국내에서의 연 매출액만 1조 5천억 원을 훌쩍 넘기는 대기업의 제안서였죠. 내용은 간단했어요.
“알파리뷰 사용하고 싶은데, 한번 들어볼래?” 였죠. 본론부터 말하자면, 거절했어요.
거절의 이유는 명확했죠. 승낙했다가는 ‘소비자가 제품을 믿을 수 있게 해주는 솔루션’, 즉 알파리뷰를 Social Proof 솔루션으로 만들며 목표했던 ‘판매자와 소비자 모두가 행복한 세상을 만들겠다는 초심으로부터 멀어질 게 뻔했으니까요.
또, 리뷰 조작/과대광고/비싼 마케팅 비용 등 수많은 유혹과 어려움을 겪고 있을 파트너사 분들을 빨리 도와드리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했기 때문이기도 해요. 알파리뷰의 Social Proof 기능들은 그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거든요. 파트너사의 성공이 곧 알파리뷰의 성공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했기 때문이기도 하고요.
Social Proof란 집단적 신뢰가 불러오는 효과로써, 다수의 신뢰가 소수에게도 영향을 미치는 현상을 뜻해요. 길게 줄 선 식당을 무의식적으로 맛있을 것 같다고 생각하는 경우나, 정성스러운 리뷰가 많은 상품은 좋은 상품일 거라 추측하는 경우가 있어요.
Social Proof 효과로 어떻게 행복한 세상을 만들 수 있냐고요? 간단해요. Social Proof 효과로 인해 판매자는 더 쉽고, 더 빠르게 상품의 신뢰도를 획기적으로 높일 수 있고, 소비자로서는 신뢰할 수 있는 상품들을 걱정 없이 살 수 있죠.
그렇게 되면 자연스레 이 ‘신뢰할 수 있는’ 상품들은 많이 팔리게 될 테고, 판매자는 더 좋은 제품을 생산할 수 있게 되겠죠. 신뢰의 선순환이 이뤄지는 거예요.
Social Proof의 중요성을 조금 더 이해하시기 쉽도록, 여러분이 늘 고민할 몇 가지를 알파리뷰의 기능으로 해결해 볼게요.
A. 가장 좋은 방법은 만족스러운 제품을 제공하는 것이지만, 고객의 불안감을 지워주는 것만으로도 충분한 행복을 줄 수 있어요. 제품에 대한 불안감이 만족도 저하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이죠. 또, 부정성 편향 효과도 무시할 수 없고요.
괜찮은 제품, 좋은 제품이라는 인식을 심어주는 게 중요해요. 그리고 이걸 가능하게 하는 게, Social Proof 효과예요. 대부분의 사람은 남들이 좋다고 말하는걸, 좋다고 믿게 되니까요.
A. 마케팅 비용 없이도 구매 전환율을 높이는 Social Proof 효과를 이용하세요!
리뷰의 중요성 : 소비자의 78% 이상이 구매 전 리뷰를 확인해요. 또, 광고보다 리뷰를 신뢰하는 소비자의 비율도 75% 이상이죠. 심지어 최근 제삼자 쿠키 제한, 개인정보보호정책으로 인한 마케팅 저하와 불경기로 유입된 고객은 절대 놓치지 말아야 하기에, 리뷰는 갈수록 더 중요해지고 있어요.
사적인 공간인 개인 블로그에 적힌 리뷰는, 자사몰에 있는 일반 리뷰보다 훨씬 강력한 소셜 프루프 효과를 일으켜요.
: 리뷰 작성 시, 인스타그램 리뷰 작성까지 유도하는 기능이에요. 고객이 작성하고 싶게끔, 또 작성하기 쉽게끔요!
이를 통해 바이럴 마케팅은 물론, 소셜 리뷰와 같은 맥락에서 일반 리뷰보다 강력한 소셜 프루프 효과를 일으켜요.
A. 중요한 건 설득력이에요. 그리고 이는 Social Proof 효과로 강화할 수 있어요!
: 방문자 수, 장바구니에 담은 수 등을 고객에게 보여줘, 리뷰 없이도 소셜 프루프 효과를 내는 기능이에요.
A/B 테스트 결과, 구매 전환율 143%, 체류 시간 1.8배, 이탈률 감소라는 놀라운 성과를 냈죠.
: 네이버 스마트 플레이스(지도어플) 기능으로, 상품의 장점인 키워드 선택 리뷰 작성을 가능케 해주는 기능이에요.
또, 리뷰가 모이면 상세 페이지에서 위젯 형태로도 보여요. 신뢰도는 물론 구매 전환율까지!
: 재구매/NEW/한 달 사용기 등의 뱃지를 어울리는 리뷰에 달아주는 기능이에요.
이를 통해 다른 소비자들의 브랜드 충성도를 효과적으로 보여줘, Social Proof 효과를 강화하죠.
A. 쇼핑몰 Social Proof의 시작은 무조건 리뷰예요. 작성률 1위에 빛나는 알파리뷰의 여러 기능들과 함께 '신뢰 쌓기'를 시작해 보세요!
리뷰 개수별 구매전환율 : 아래는 리뷰 개수별 구매 전환율을 비교한 실험의 결과예요. 리뷰의 중요성이 체감되시나요?
<리뷰 0개 상품 대비 구매전환율 증가율>
1개 이상의 리뷰가 있는 제품 페이지는 구매전환율 52.2% 증가
11~30개의 리뷰가 있는 제품은 구매전환율 200% 이상 증가
101개 이상의 리뷰가 있는 제품은 구매전환율 250% 이상 증가
: 리뷰가 없는 신상품이나 이제 시작한 브랜드에게 체험단/인플루언서 마케팅을 최저가로 제공하는 기능이에요.
이를 통해 효과적으로 브랜드를 알리고, 소셜 프루프 효과를 낼 수 있어요!
는 여러 리뷰 솔루션들 중,
가장 높은 22.8%의 리뷰 작성률
을 보여요.
심지어 여기서 멈추지 않고 리뷰 하나도 놓치지 않도록 더 발전하고 있다는 거!
이제 Social Proof가 얼마나 중요한 개념인지 아셨을 거예요. 저희는 이 Social Proof 효과가 퍼지면 퍼질수록, 더 행복한 세상이 만들어질 수 있다고 믿어요. 물론, 그 과정에서 파트너사와 알파리뷰도 한 걸음 더 성장할 수 있을 테고요.
왜냐하면 알파리뷰와 Social Proof 효과를 이용하면, 리뷰 조작이나 과대광고, 비싼 마케팅 비용 없이도 잘 팔리는 상품을 판매하는 판매자와, 귀찮고 힘든 상품 탐색 과정이나 상품에 대한 걱정 없이 행복한 소비를 할 수 있는 소비자만 남을 테니까요.
어떤가요? 들어보니 매출만 1조가 넘는 회사를 포기할 만했다는 생각이 들지 않으시나요? 실제로 하반기에 출시된 Social Proof 기능들의 성과를 보면, 저희는 만족을 넘어 아주 잘했다는 생각까지 들어요. 알파리뷰는 더 발전할 거예요. 소비자가 걱정 없이, 행복한 소비 생활을 즐길 수 있는 그날까지, 또 판매자는 쉽고 빠르게 좋은 제품을 판매하고 발전시킬 수 있는 그날까지요!
글. 김지윤 Contents Marketing Team Inter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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