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로N잡러 Mar 14. 2022

당신이
손뜨개에 빠져들면 좋겠습니다.

취미가 어떻게 되세요?


여러분은 이 질문에 어떻게 답하셨었나요?

독서나 영화보기 같은 것들로 답변한 경험, 한 번씩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세상에 참 많은 종류의 취미가 있어 이 질문에 다양한 답변이 존재할 수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에서도 최근 2030 세대들을 사로잡으며 유행하는 취미 활동이 있다고 해서 집중적으로 살펴볼까 합니다. 무엇일까요?

바로 "손뜨개(뜨개질)"입니다. 


뜨개질, 매력이 뭐죠?

하나, 나만의 아이템을 만들 수 있다!

'뜨개질'하면 쉽게 떠올리는 목도리 이외에도 모자, 가방, 양말, 옷, 주방 수세미 등 다양한 아이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본인이 원하는 색상의 실로, 패턴으로, 사이즈로 세상 어디에도 없는 나만의 아이템을 만들 수 있습니다. 

나만의 아이템이기 때문에 선물할 때도 참 좋습니다.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맞춤용 선물로 아이템을 만들 수 있기 때문이죠. 많은 정성이 들어가는 손뜨개에 상대를 생각하는 마음까지 담아 선물한다면 받는 이에게는 더할 나위 없이 특별한 선물이 되겠죠?

반려동물을 키운다면 아이에게 딱 맞는, 아이의 특성을 살린 세상에 하나밖에 없는 옷, 스카프 등을 만들어 줄 수 있습니다.



둘, 정신 건강에 도움을 준다!

뜨개질이 정신과 심리 건강에 큰 도움을 되는 활동이라는 것, 알고 계시나요?

먼저 스트레스를 완화하고, 불안하고 우울한 감정을 환기시킬 수 있습니다.

2021년 도쿄 올림픽 당시 화제가 되었던 장면이 있습니다.

영국의 다이빙 국가대표 선수 톰 데일리가 관중석에서 뜨개질을 하는 모습이 포착되어 큰 화제가 되었는데요.

출처: CNN


데일리는 올림픽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뜨개질이 본인에게 정신적으로 큰 도움을 주었다고 말했습니다. 다이빙 연습이나 대회 도중 대기해야 하는 시간이 길어질 때마다 뜨개질을 하면서 잡다한 생각을 잊고 차분한 마음을 가질 수 있었다는데요. 한 땀, 한 코를 놓는 내 손에 집중을 하는 시간만큼은 다른 생각을 할 수 없고 반복적인 행위를 통해 심박수와 혈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여 심리적 안정감을 가질 수 있기 때문이죠. 바로 이런 점 때문에 직장인들이 뜨개질을 찾기도 합니다. 뜨개질을 하는 시간만큼은 온전히 나에게, 뜨개 활동에 집중함으로써 직장 생활을 하면서, 인간관계를 맺으면서 복잡해진 머리와 마음을 비우기 위해 뜨개질을 찾죠.


미국 리치먼드 대학의 캘리 램버트 박사에 따르면 양손을 이용한 창의적 창작 활동은 뇌 활동에 긍정적인 변화를 가져온다고 합니다. 우울증 환자들의 경우 세로토린이나 도파민처럼 기분을 좋게 하는 물질이 적게 분비된다고 하는데요, 손을 활용한 활동을 반복적으로 해줄 경우 이런 특정 화학 물질의 분비가 촉진되어 우울감을 개선하고 긍정적인 감정을 증폭시킬 수 있어 부정적인 감정을 환기할 수 있다고 합니다.


뜨개질은 인지 장애 감소에도 도움이 됩니다.

뜨개질은 양손을 사용하여 작품을 만들죠. 그리고 패턴을 넣을 때는 코 수나 패턴 작업 방식을 계산하는 과정이 필요합니다. 때문에 뜨개질이 치매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많이 알려져 있고, 실제 문화센터나 복지 시설에서도 치매 예방의 일환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무엇보다 뜨개질은 성취감과 자존감을 상승시킬 수 있는 활동이라는 점에서 상당한 매력이 있습니다.

뜨개질은 결과물이 눈으로 보이는 활동이기 때문에 내 손으로 작품을 완성했다는 보람과 성취감이 생길 수밖에 없습니다. 작고 쉬운 작품에서부터 시작하여 크고 어려운 작품을 만들어가면서 매번 도전을 하고 그 끝에 결과물을 완성해 나간다면 더 큰 성취감도 얻을 수 있죠. 이러한 성공 경험은 무언가를 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심어주고, 더 나아가 자존감까지 향상하게 만듭니다. 최근에는 가로수 동사 방지를 위한 뜨개 옷을 만들어 환경을 지키기도 하고, 저개발 국가 신생아를 위한 털실 모자를 만들어 봉사활동에 참여하는 등 뜨개질로 의미 있는 활동을 할 수 있다는데요, 봉사를 하는 사람들은 자존감이 더 높은 경향이 있다고 하니 이러한 활동을 통해서도 자존감을 높일 수 있을 겁니다.

사진 출처: 뉴시스 / 세이브더칠드런



셋, 수익 창출도 가능하다!

취미가 돈이 된다면 그것 또한 매력 아닐까요? 좋아하는 일을 하면서 돈을 버는 것만큼 행복한 일도 없겠죠. 수세미, 옷, 가방 등 뜨개질로 만든 작품을 온라인 마켓에서 판매하면서 N잡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습니다.




손뜨개, 도전해보고 싶나요?

바늘과 실만 있다면 어느 장소에서든 당장 시작할 수 있는 게 뜨개질입니다. 그런데 뜨개질을 시작할 때는 정확한 방법을 알고 시작해야 뜨개질을 제대로 즐기고, 완성도 높은 작품을 만들 수 있습니다. 유튜브 영상을 보면서 따라 할 수도 있지만 유튜브는 해당 크리에이터의 방식대로 진행되는 경우가 많아 올바른 뜨개질이 아닐 경우 잘못된 습관을 형성하는 데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잘못된 습관은 실수로 이어질 수 있고, 실수는 작품 완성의 여부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그리고 실패가 반복되면 흥미를 잃기 쉽고, 금방 포기하게 되죠. 그러므로 처음부터 전문가에게, 정확한 뜨개질을 배우는 게 중요합니다. 수익 창출까지 목표하고 있다면 더더욱 그렇겠죠?

▶ 바늘이야기 아카데미 전임강사에게 배우는 손뜨개질



취미가 어떻게 되세요?

다음번에 누군가 여러분께 똑같은 질문을 했을 때는 주저하지 않고 대답하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뜨개질입니다."
라고
작가의 이전글 미술로 아이의 마음을 읽다.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