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프로N잡러 Apr 05. 2022

N잡, 로블록스로 시작하세요

로블록스 전문가 김혜영 대표를 만나다.

안녕하세요. 1억뷰 N잡입니다.

2021년에 이어 올해도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과 투자가 이어지고 있는데요. 실제 커머스, 광고, 엔터, 게임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새로운 수익 창출의 창구로 메타버스를 주목하며 아낌없이 투자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N잡으로도 다양하게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공간입니다. 

그래서! 

메타버스의 초창기부터 성공한 사례로 꼽히는 "로블록스(Roblox)"에서 N잡으로 수익을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실 전문가 분과 인터뷰를 준비했습니다!


지금부터 로블록스 전문가, 김혜영 대표님과 이야기 나눠보겠습니다. 


Q. 대표님, 안녕하세요! 먼저 자기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안녕하세요. 엔게디 대표 김혜영입니다. 저는 현재 메타버스 관련 콘텐츠 제작을 하며, 대학에서는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지금까지 로블록스로 군산대 메타버스 구축 과정을 진행하였고, 군산대 인문대 학생들을 지도하여 메타버스 크리에이터를 양성하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여러 기업의 메타버스 구축 과정을 돕기 위해 기업 전문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콘텐츠 제작과 교육경력이 20년을 넘다 보니 아무래도 실제적으로, 실무적으로 교육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그래서인지 학생들의 만족도가 꽤 높은 편입니다. 


Q. 20년 동안 강의를 진행하셨다고 말씀해주셨는데요, 주로 어떤 분들이 대표님의 강의를 수강하셨나요?

대학생, 취업 준비생, 그리고 인생의 2막을 꿈꾸는 중년들 정말 다양했습니다. 그리고 초등학생부터 고등학생까지 연령도 다양했죠. 





Q. 대표님, 지금까지 강의를 진행해 오시면서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한 가지만 꼽는다면, 무엇인가요?

저는 취업과 창업을 기준으로 전문 기술을 단기간에 빠르게 습득할 수 있는 강의를 주로 해왔기 때문에 어떤 연력층이든 교육을 하면서 단 한 가지만 추구했습니다. 

"교육을 수료하신 분들이라면 자신의 분야에 바로 써먹을 수 있어야 한다!" 





Q. 시간과 비용을 투자해서 배웠는데 적용하지 못한다면 의미가 없잖아요! 학생분들에게도 정말 많은 도움이 되었겠어요. 대표님! 메타버스를 구현하는 플랫폼이 굉장히 다양하다고 들었는데요. 그런데 그중에서 "로블록스"를 선택하신 이유가 있을까요? 

로블록스는 2006년에 등장해 현재 10대들 사이에서 가장 인기 있는 게임 플랫폼이자, 메타버스를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 각광받고 있습니다. 말씀하신 것처럼 메타버스를 구현할 수 있는 플랫폼으로는 제페토, 포크 나이트, 게더타운 등 다양하게 존재합니다. 그럼에도 제가 로블록스에 집중하는 이유는 코딩을 통해 가장 인터랙티브하게 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고, 다양한 수익모델이 있기 때문입니다. 게임 개발자를 꿈꾸던 사람들이 로블록스를 통해 기초를 다지고 게임 개발자로 넘어가던 풍토가 이제는 역전이 되어 오히려 개발자들이 로블록스로 넘어오기 시작했습니다. 그만큼 로블록스가 가지고 있는 수익모델이 꽤 매력적이고, 단기간에 쉽고 빠르게 게임과 메타버스 월드를 개발할 수 있는 스피드함을 가지고 있다는 거겠죠.





Q. 혹시 아직까지 로블록스에 집중해야 하는지 의심하는 분들께 쐐기를 박을 수 있는 더 중요한 이유가 있을까요? 

물론이죠. 제가 로블록스를 선택한 가장 큰 이유는 바로 큰 시장성입니다. 

개발자들이 로블록스로 넘어오는 가장 큰 이유도 로블록스의 많은 사용자 때문인데요. 로블록스에는 이미 기존 충성 고객들이 많기 때문에  독립적으로 게임을 개발했을 때보다 쉽게 개발한 콘텐츠를 소비자에게 노출시킬 수 있습니다. 로블록스 내 멤버십을 통해 기하급수적으로 사용자의 접근이 확장될 수 있다는 것도 많은 개발자들이 매력을 느끼는 포인트죠. 로블록스는 약 2억 명의 월간 활성자를 가지고 있으며, 일일 활성 사용자는 4천만 명이 넘습니다. 로블록스 게임 중 상위 게임들의 방문 횟수는 대부분 30억이 넘으며, 200억 가까이 되는 게임도 있습니다. 쉽게 생각해볼까요? 보통 인기 있는 게임들은 게임 입장료를 받습니다. 내 맵에 입장할 때 한화로 400원을 받는다고 가정해봅시다. 방문자가 1만 명이면 4백만 원이 됩니다. 10만 명이면 4천만 원이 되죠. 보통 인기 있는 게임들은 몇 십억의 사용자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계산이 되시나요? 

로블록스는 누구나 로블록스 내의 게임을 즐길 수 있고, 누구나 게임을 제작할 수 있는 플랫폼입니다. 로블록스에 존재하는 수많은 게임을 나의 아바타로 즐길 수 있고,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통해 직접 나만의 맵을 제작하여 론칭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다른 사람들이 제작한 수많은 모델이 공유되어 쉽게 맵을 제작할 수 있고, 내가 만든 모델을 전 세계 사람들과 공유할 수 있죠. 현재 수많은 로블록스 게임들이 실제로 십 대들에 의해 제작되고 있으며, 최근 로블록스만으로 억대 소득을 거둔 사람이 300명 이상이고, 로블록스에서 게임을 개발한 개발자가 받은 수익은 3000억에 달하고 있습니다. 

이렇듯 다른 메타버스 플랫폼들에 비해 수많은 유저와 잘 짜인 큰 규모의 경제 생태계를 보유한 로블록스에서는 자신만의 경쟁력을 갖춘 콘텐츠만 있다면 기존 게임 생태계에서보다 더 매력적으로 수익을 올릴 수 있기 때문에 로블록스에 집중하셔야 합니다.

▶ 억대 소득 만드는 로블록스 시작하는 방법을 확인하세요! 




Q. 대표님, 로블록스 사용자가 제 예상보다도 훨씬 많은데요. 로블록스는 어떻게 갑자기 인기가 높아진 건가요?

일단 코로나로 인해 학교를 가지 못하던 10대들의 줌(zoom) 비대면 수업과 마이크라는 기자재를 뒷받침으로 봉인이 해제되면서 로블록스 게임 시간이 늘었죠.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한국에도 로블록스 코리아가 들어오고 주식 상장과 더불어 현재 메타버스를 가장 잘 구현할 수 있는 대표 플랫폼으로 자리잡기 시작했습니다. 

그동안 로블록스로 게임을 만들어 수익을 올린 사례들이 하나둘씩 소개되면서 로블록스는 게임계의 유튜브로 불리고 있습니다. 바로 이러한 점 때문에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기존에는 게임 개발자들이 로블록스에서 습작 게임을 만들다가 개발자가 되었는데, 이제는 게임 개발자들이 역으로 로블록스로 넘어오는 중입니다. 로블록스는 초등학생들도 쉽게 게임을 개발하여 수익 모델을 만들 수 있고, 코딩을 통해 고난도 게임도 개발할 수 있다 보니 인기가 계속 높아지고 있어요.




Q. 수익을 만들기 위해서는 수익을 만들 수 있는 활동도 해야 하고 무엇보다 소비자가 있어야 하잖아요. 그런데 초등학생도 게임을 만들 수 있을 정도이고, 잠재적 소비자도 보유하고 있다니 로블록스, 무조건 해야겠는데요?! 저도 도전하고 싶습니다! 그래서 말인데요, 대표님~ 혹시 N잡으로도 가능한가요? 요즘 N잡이 유행이라고 하더라고요. 로블록스에서 N잡을 시작하려면 어떤 준비가 필요할까요?

나만의 수익 구조 시스템을 만들어 진정한 N잡러가 되겠다는 강한 열망만 있으면 됩니다. 로블록스 게임은 초등학생들도 만듭니다. 어렵지 않다는 거죠! 대신 진정으로 즐길 수 있어야 하고, 놀 줄 알아야 합니다. 요즘 시대는 춤만 잘 춰도, 잘 먹기만 해도 돈을 버는 시대잖아요. 로블록스 세상에서는 신나게 놀 수 있고 친구를 사귈 수 있는 열린 마음과 나만의 시스템 수익을 만들겠다는 열정만 있으면 시작하실 수 있습니다!





Q. N잡을 시작한다면 아무래도 종착지는 "성공"일 텐데요. 로블록스 플랫폼에서 N잡러들이 성공하기 위한 핵심은 무엇일까요?

N잡러는 본업 외에 자신의 재능이나 관심사를 살려 여러 직업으로 수익을 창출하는 사람을 의미하잖아요. 그런데 단순하게 많은 일을 하는 것은 N잡러의 본질이 아니라고 생각해요.

 내가 노동하지 않아도 돈을 버는 시스템을 갖추는 것, 
이게 핵심이라 생각합니다. 

로블록스에서는 하나의 메타버스 맵 제작을 통해 1차적인 맵 이용 수익을 꾀하고, 맵을 바탕으로 부가적인 아이템 및 다양한 판매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1차적인 수익을 만들었다면 2차적으로 현실의 콘텐츠를 접목하는 것이 가장 베스트가 될 수 있는데요, 현실의 콘텐츠에는 실제적인 제품이 될 수도 있고, 경험이나 이벤트도 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여기서 더 나아가 3차적으로 풍성한 멤버십을 접목시키면 더 많은 광고 수익을 꾀할 수 있습니다. 그럼 내가 일을 하지 않는 시간에도 자동적으로 수익이 발생하는 범위가 커지는 거죠.

그럼 이렇게 다양하게 확장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필요할까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그 자체를 즐길 수 있어야 합니다. 맵을 만드는 것이 즐겁고, 같이 어울려 노는 것이 즐겁고, 그렇게 즐기다 보니 돈이 벌리는 수익모델이 바로 로블록스입니다. 놀다 보니, 같은 취미, 선호를 가진 사람들을 만나고, 멤버십을 만들고 이 탄탄한, 풍성한 재미있는 멤버십이 생기면 정말 다양한 일을 할 수 있습니다. 마치 유튜브라는 플랫폼에서  누군가는 먹방을 찍기도 하고, 누군가는 자신의 일상을 공유하고, 누군가는 자신이 가지고 있는 지식을 공유하고, 누군가는 감명 깊게 본 영화를 소개하기도 하면서 수익을 얻는 것처럼요.  




Q. 로블록스의 매력이 정말 엄청난 것 같아요. 그래서 이런 로블록스의 좋은 점을 많은 이들에게 알려주고 계시는 거죠? 그 일환의 하나로 이번에 온라인 클래스를 개설하셨다고 들었습니다! 이번 클래스에서는 어떤 것들을 배울 수 있나요?

요즘 메타버스가 중요하다고 말은 많이 합니다. 그런데 정작 '메타버스가 중요해? 그럼 뭘 해야 하지?' 이 의문은 제대로 해소하지 못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그래서 이 강의에서는 메타버스의 현황을 토대로 현재 우리가 할 수 있는 것이 무엇인지 모색을 해보고자 합니다. 또한 로블록스의 다양한 수익구조를 꼼꼼하게 살펴보는 과정을 통해 N잡러를 꿈꾼다면 로블록스를 해야 하는 분명한 이유도 배우게 됩니다. 로블록스 개발자가 되는 방법과 기본 아이템 제작 방법을 배우고 로블록스 스튜디오를 통해 로블록스 맵을 제작할 수 있는 3D 모델링의 기본기도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Q. 대표님, 그럼 이번 온라인 클래스는 어떤 분들이 들으면 좋을까요?

노동 수익구조에 지친 분들, 자신만의 수익구조 시스템을 갖추고 싶은 분들에게는 꼭 필요한 강의입니다. 

그리고 컴퓨터 앞에 앉아서 새로운 세상을 만나는 것이 즐거운 분들이라면 가장 잘할 수 있는 일이니 그분들께 추천드립니다. 컴퓨터를 가지고 뭔가를 하는 것을 좋아하는 분들에게 로블록스는 그야말로 황금의 땅이거든요. 내 손으로 뭔가를 만들고 그것을 다른 사람들이 즐기는 것에 기쁨을 누리는 분들이라면 이번 클래스를 꼭 수강하시고 이를 계기로 꼭 로블록스로 N잡 하시라고 추천하고 싶습니다. 





Q. 마지막으로 로블록스의 전문가로서, 클래스의 선생님으로서 N잡을 준비하는 미래의 N잡러 분들께 한마디 해주실 수 있을까요?

최윤식 저자의 <제4의 물결이 온다>에서는 지능 혁명시대에 제조업의 제2부 흥기가 올 것이라고 말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제조업의 업의 정의가 달라지고, 범위와 형태, 기회, 규칙, 생산 방식에 이르기까지 혁명적인 변화가 일어난다고 말하고 있습니다. 현실에서 건물을 지으려면 땅을 사야 하고, 비싼 자재를 구입해야 하고, 건설 작업자들을 확보해야 하며, 까다로운 건축법을 지켜 건물을 지어야 합니다. 그렇게 어렵게 건물을 지은 뒤에는 세입자를 들이고, 건물을 계속해서 관리해야 하죠. 그리고 몇십 년이 지나면 노후된 건물을 리모델링하거나 재건축을 해야 합니다. 

하지만 로블록스 세상, 메타버스 세상은 다릅니다. 드넓은 땅을 돈 한 푼 안 들이고 가질 수 있고, 높은 고층 빌딩도 하루 만에 뚝딱 건설할 수 있습니다. 까다로운 건축법은 나와 상관없고, 내 맘대로, 상상 그 이상의 세상을 창조할 수 있습니다. 비용 걱정 없이 없이 원하는 자재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그 세상에서 다양한 수익모델을 통해 수익구조 시스템을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이제 시작인 이 메타버스 세상, 지금 시작해야 합니다! 

2000년 인터넷 부흥기가 시작되던 그 시점, 그리고 2010년 모바일 시대가 열린 시점에서 모두 전조 증상들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그로부터 십 년이 흐른 지금, 메타버스 관련하여 다양한 전조 증상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 두 번째 기회를 놓치셨나요? 

세 번째는 놓치시면 안 됩니다. 지금 바로 시작해야 합니다.  



그럼, 1억뷰 N잡 온라인 클래스에서 기다리고 있겠습니다!

▶ 가장 현실적인 메타버스 수익화, 로블록스에서 시작하세요!

작가의 이전글 성공하려면 시작하세요! "퍼스널 브랜딩"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